Q
수능을 준비할 나이가 된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가 유년시절에는 말도 많고 밝은 아이였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초등학생 고학년이 되었을 때, 남편과 이혼을 하고 나서
아이가 말이 줄어들더니 이제는 대화가 통하지 않습니다.
성장하면서 엄마, 아빠가 싸우는 모습을 많이 보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진로와 대학 입시를 위해 대화를 하려 해도 말을 하지 않으니 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난히 성인과 이야기하는 상황에서 불편함이 보이는데, 삶에 대한 열정과 꿈도 잃어버린 것 같은 우리 아이가 걱정되고 마음이 아픕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7년 전 어머니께서 이혼을 하고 어떻게든 자녀를 양육하고자 애를 많이 쓰셨을텐데 현재 아이의 무기력한 모습에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다행히 어머니께서 아이의 모습을 민감하게 인지하시고 상담을 통해 도움을 주시고자 하는 마음이 보여서 지금이라도 충분히 변화될 수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부모의 이혼으로 힘들었을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시고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도 살펴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도움을 받으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집에서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도 되고, 필요하시면 저희 센터를 방문하셔도 좋겠습니다.
자녀가 짜증이 많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 하는데, 우울증이 의심된다면?
1.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
연령이 낮거나 발달의 장애 등으로 표현능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자기 표현이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보호자가 증상에 대해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으로 증상과 발달 단계에 따라 각각 치료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행동치료
행동치료로 사람과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알려진 고전적 조건형성과 학습이론에 근거한 심리치료의 일종입니다.
사랑, 인정, 지지, 격려와 같은 긍정적 강화를 받게 하여 행동을 증가시킵니다.
반대로 문제 행동 감소가 필요할 때는 긍정적 강화를 철회하거나 부정적 강화를 제시함으로써 환경과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3. 대인관계 심리치료
우울증이 주로 대인관계 문제와 연관되어 있어서 또래관계,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아동 · 청소년의 주요한 인간관계에 있는 대상의 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별거 혹은 사별, 부모의 방임, 무관심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 · 청소년의 부정적 감정을 감소시켜 새로운 각도에서 다른 관점으로 인간관계를 개선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고2때 우울, 분노로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으로 스카이 대학교 입학한 아들의 어머님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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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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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유숙. (2008). 아동과 청소년 심리치료. 학지사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제2판).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