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선이란?
한우진 ianhan@hanmail.net
그동안 제가 인상선이라는 단어를 많이 썼었는데, 충분히 설명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서
설명용 자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인상선은 한자로 쓰면 끌 인자를 써서 引上線 인데
월급 인상이나 세금 인상 처럼 위로 올라간다는 느낌을 받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위라는 방향보다는 끈다는 동작에 중점을 두어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보통 인상선=회차선 이라고 인식되는 경우도 많지만, 이는 종착역이라는 특수한 경우만 그런 것이고
인상선이 훨씬 넓은 개념입니다.
아래 그림들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특히 인상선과 관련된 종착역 구조에 대해서 DL-7234 님께서 아래 게시물에 잘 정리해두셨으니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http://cafe.daum.net/kicha/ANn/10410
첫댓글 잘봤습니다^^
레일리스트에서 봤던게 생각납니다 ^^;
수색역의 돌림선에 대해서도 설명부탁합니다.
돌림선이라는 것은 철도에서는 안쓰는 용어입니다. 루프선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30DY/69
도움이됐습니다.
이해가 잘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인상선이 없어도 분기기의 고속화와 구내 진입시 고속 진입 허용이 이뤄지면 충분히 회차간격 단축을 이룰 수는 있겠지만 왠만해서 이게 필요한 경우는 시설이 충분히 갖춰져 있으니까요.
[인상선 없는 일본 中央線 도쿄역은 저걸로 시간당 30편 가까이 소화...(먼산)]
삭제된 댓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