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6. 24. 오늘의 양식 : 말들과 탄 자들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159 기뻐 찬송하세
160 무덤에 머물러
161 할렐루야 우리 예수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162 부활하신 구세주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9 : 17
말들과 탄 자들 - 이같은 환상 가운데, 그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심경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 이같이 이상한 가운데 그 말들과 그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주빛과 유황빛 흉갑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
7. 설 교---------- 말들과 탄 자들
본문은 이 전쟁에 참여한 군인들이 사용하는 무기들을 묘사한다.
그 군인들은 불빛과 자주빛과 유황빛 흉갑으로 무장했고 그들의 무기들은 불과 연기와 유황을 내뿜을 것이다.
17-1) 말들과 탄자들의 모습 - 이같은 환상 가운데, 그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을 보니,
구약에서는 다니엘과 같은 선지자가 자신의 환상을 자주 언급 하고 있다.
* 단 7: 2 - 다니엘이 진술하여 이르되, 내가 밤에 환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 단 8: 15 – 나 다니엘이 이 환상을 보고 그 뜻을 알고자 할 때에 사람 모양같은 것이 내 앞에 섰고
* 단 9: 21 - 곧 내가 기도할 때에 이전에 환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요한은 본서에서 본 절 이외의 다른 곳에서 환상을 보았다는 언급(I saw in my vision, NIV)을 하지 않는다. 본문을 통하여 요한은 자신이 보는 광경이 실제의 기병대를 보고, 미래에 될 종말적 상황의 서술임을 밝히고 있다(Ladd).
'말들과 그 탄자들'에 대한 두 견해가 있다.
Ⓐ 말과 그 탄자들이 다 각양 색깔의 흉갑을 입었다고 볼 수 있다.
Ⓑ 말과 그 탄자들이 다 각양 색깔의 흉갑을 입었다고 볼 수도 있으나, 고대 마병과 기사의 무장 형태로 보아 탄자만 무장을 한 것으로 봄이 더 자연스럽다.
첫째 견해가 합당하다. 왜냐하면 고대 마병에 대한 현대적인 무기로 탱크를 들 수 있다.
17-2) 호심경 -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심경이 있고,
세 가지 빛깔의 호신경에 대하여 두 견해가 있다.
Ⓐ 세 가지 빛깔의 호신경은 다양한 무기와 막강한 화력을 상징하고 있다.
Ⓑ 세 가지 빛깔의 호신경은 전후 문맥의 환상 기술 방식이 상징적인 것으로 보아 호신경(흉갑)의 색깔이 반드시 세 가지 색깔로 이루어진 것이라기보다는 초자연적이며 흉칙함을 암시하는 듯하다(Johnson, Mounce).
말들과 그 탄자들은 각양각색의 호신경(흉갑, 胸甲)을 입고 있다. 그들은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신경으로 무장을 하였다.
불빛은 성령의 불같으나 거짓 진리(眞理)의 불이요, 거짓 은사(恩賜)의 불을 가지고 사람들을 죽이는 자들이다.
자주(紫朱)빛은 제사장들이 입는 옷으로 교리와 교권의 옷을 입고 나타나서 그것으로 사람들을 죽이는 자들이다.
유황(硫黃)빛은 어린아이(黃)들이 가지고 있는 유치한 진리로 사람을 기쁘게 하는 세상의 은사들로 무장(흉갑)하고 나와서 사람들을 죽인다는 말씀이다.
(1) 불빛 - 광명의 천사
* 신 5: 24-26 – 24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영광과 위엄을 우리에게 보이시매 불 가운데에서 나오는 음성을 우리가 들었고, 하나님이 사람과 말씀하시되 그 사람이 생존하는 것을 오늘 우리가 보았나이다. 25 이제 우리가 죽을 까닭이 무엇이니이까? 이 큰 불이 우리를 삼킬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다시 들으면 죽을 것이라. 26 육신을 가진 자로서 우리처럼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음성이 불 가운데에서 발함을 듣고 생존한 자가 누구니이까?
(2) 자주 빛 - 권세, 지위.
* 단 5: 29 – 이에 벨사살이 명하여 그들이 다니엘에게 자주색 옷을 입히게 하며 금 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고 그를 위하여 조서를 내려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니라.
(3) 유황 빛 - 심판.
* 시 11: 6 - 악인에게 그물을 던지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그들의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 사 30: 33 – 대저 도벳은 이미 세워졌고, 또 왕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라. 깊고 넓게 하였고 거기에 불과 많은 나무가 있은즉 여호와의 호흡이 유황 개천 같아서 이를 사르시리라.
* 사 34: 9 - 에돔의 시내들은 변하여 역청이 되고 그 티끌은 유황이 되고 그 땅은 불붙는 역청이 되며
(4) 호신경 - 전쟁의 필수품, 폭발물 -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모방.
* 엡 6: 10-20 – 10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19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열어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20 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이 된 것은 나로 이 일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라.
17-3) 말들의 머리 -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말'을 '불과 연기와 유황을 내뿜는 괴물'로 기술하는 표현 양식은 고대 신화에서 흔히 등장한다.
이것은 괴물의 잔인함과 파괴력을 시사한다(Beasley-Murray, Ladd).
사자 : 지배자로 등장.
* 욥 41: 19-20 – 19 그것의 입에서는 횃불이 나오고, 불꽃이 튀어 나오며, 20 그것의 콧구멍에서는 연기가 나오니, 마치 갈대를 태울 때에 솥이 끓는 것과 같구나.
* 합 1: 8 - 그들의 군마는 표범보다 빠르고, 저녁 이리보다 사나우며, 그들의 마병은 먼 곳에서부터 빨리 달려오는 마병이라. 마치 먹이를 움키려 하는 독수리의 날음과 같으니라.
* 대상 12: 8 – 갓 사람 중에서 광야에 있는 요새에 이르러 다윗에게 돌아온 자가 있었으니 다 용사요 싸움에 익숙하여 방패와 창을 능히 쓰는 자라. 그의 얼굴은 사자 같고 빠르기는 산의 사슴 같으니
17-4) 입에서 나오는 것 -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불과 연기와 유황'은 여섯째 나팔 재앙 가운데 행해지는 살육의 수단으로 본서에서 자주 나온다(20절. 11: 6. 15: 1. 18: 4, 8. 22: 18).
불과 연기와 유황에 의해 살육 당하는 모습은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연상하게 한다.
* 창 19: 24 -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께로부터 유황과 불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같이 내리사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36 우리 모든 수고 끝나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