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보다 '감각' 더 추구하는 우리 국민 라이프 스타일
|
|
이경미-마케팅플래닝팀
|
|
|
|
먼저 MBTI을 처음 접하는 분을 위해 MBTI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MBTI 성격유형은 4가지 선호 지표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첫 번째 지표는 에너지를 어떤 방향으로 쓰는가와 관련되며, 보통 외향적 혹은 내향적이라 일컫는 것이다. 외향적인 사람은 주로 외부의 다른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에너지를 얻고, 그것들에 에너지를 집중시킨다. 반면에 내향적인 사람은 주로 자기 내부세계로 향하려고 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마음 속의 개념이나 아이디어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두 번째 지표는 정보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의 차이와 관련되는데, 정보를 주로 오감-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통해서 받아들이는 사람을 감각적인 사람이라 정의하는 반면 육감을 통해서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을 직관적인 사람이라 칭한다. 세 번째 지표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 즉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의 차이와 관련된다. 어떤 사람은 인정에 이끌리지 않고 주로 사고를 통한 논리적 분석을 바탕으로 결정하려고 한다. 한편 어떤 사람은 주로 개인적인 느낌이나 사회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감정에 따라 결정하려고 한다. 마지막 차원은 삶을 살아가는 방법의 차이와 관련이 되는데, 인식하는 사람은 결정을 내림에 있어 여유가 있고 개방적인 반면, 판단하는 사람은 문제가 결정될 때까지 긴장감을 느끼므로, 가능한 한 신속하게 마무리 지으려 한다. 그러나 인식하는 사람에겐 결정한다는 것 자체가 압박감과 불안을 불러 일으킨다. 따라서 인식하는 사람은 가능한 한 결정을 유보함으로써 긴장감을 해소한다.
이러한 MBTI의 4가지 차원에 기반을 둔 MBTI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2000년 CPR조사에 MBTI의 각 차원을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문항으로 아래의 문항이 첨가되었다. |
|
[표1. MBTI 유형 측정 문항] |
첫번째 차원 (외향:내향) |
활동적인(E):차분한(I) |
두번째 차원 (감각:직관) |
현실적인(S):이론적인(N) |
세번째 차원 (사고:감정) |
합리적인(T):동정심이 많은(F) |
네번째 차원 (판단:인식) |
계획에 따른(J):상황에 따른(P) | |
|
이러한 문항으로 MBTI 유형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표 1]에 제시된 MBTI차원의 첫번째 차원인 외향성(E)-내향성(I) 척도의 두 문항 중에서 자신을 더 잘 설명하는 문항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이런 식으로 나머지 MBTI의 세 차원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한 문항씩 선택하도록 하면 각 개인의 MBTI 유형이 나오게 된다. |
|
[top] |
MBTI 유형의 인구통계적 특징 |
|
MBTI의 각 차원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내부 세계보다는 외부의 세계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외향적인 측면이, 이론적인 측면보다는 현실적인 측면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판단이나 결론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원리원칙과 합리성에 바탕을 두기보다는 개인적인 느낌이나 사회적 가치관을 중시하게 생각하며, 일상생활에 있어 계획성 있게 살아가기보다는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살아가려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
|
[표2. MBTI 4가지 지표의 인구통계적 특징] |
|
E/I 지표 |
S/N 지표 |
|
활동적 |
차분한 |
현실적 |
이론적 |
전 체 |
54 |
46 |
79 |
21 |
남 성 |
53 |
47 |
76 |
24 |
여 성 |
54 |
46 |
81 |
19 |
|
F/T 지표 |
J/P 지표 |
|
동정적 |
합리적 |
계획적 |
상황적 |
전 체 |
57 |
43 |
30 |
70 |
남 성 |
54 |
46 |
33 |
67 |
여 성 |
61 |
39 |
28 |
72 | |
|
성별로 비교해 볼 때, 남녀모두 외향적인 성향이 강한 것은 비슷하나 남성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론적이며, 합리적이며, 계획적인 측면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
|
[top] |
그리고 MBTI 16가지 유형에서 볼 때, 우리나라 사람은 모임에 있어 분위기를 띄우는 사교적인 유형(20.5%)인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따뜻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사람인 성인군자형(15.3%)이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수완 좋은 활동가형(13%)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들 유형의 공통적인 특징은 모두 SP(감각형, 인식형)기질을 가지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사람 중에서는 언변능숙형(1.2%), 발명가형(1.4%), 지도자형(1.8%), 예언자형(2.3%), 과학자형(2.9%)등 주로 사고기능과 관련된 유형의 사람들이 매우 희귀한 것으로 나타났다. |
|
이번에는 서로 유사한 특성에 근거해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을 4가지로 분류한(즉 SJ기질, SP기질, NF기질, NT기질) 'David Keirsey 분류'에 따라 우리 국민들의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
|
[표3. MBTI 4가지 기질의 구성 비율] |
SJ(보호자. Guardians) |
SP(장인, Artisans) |
안전지향 |
자발성 지향 |
소속감과 봉사가 중요 |
위기상황 대처 능력 |
책임감 |
충동적(흥취, 자극 추구) |
성실성 |
협상가(절충과 적응) |
의 무 |
행동지향 |
전통주의자 |
도구/기계 사용 능숙함 |
조사대상의 22.2% |
조사대상의 56.4% |
NF(이상가. Idealists) |
NT(합리주의자, Rationalists) |
성장지향 |
지식지향(지식 추구) |
의미와 정체성 추구 |
비전이 중요/미래지향적 |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 |
승부욕 강함 |
자아 실현 |
이론적, 논리적 |
촉매자 |
사고의 정확성 |
진실 추구가 중요 |
지식이 가장 중요 |
조사대상의 13.0% |
조사대상의 8.4% | |
|
SP(연예인)기질의 사람은 감각적이며, 유희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이들은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뛰어나고, 충동적인 행동이나 자극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많다. 도구나 기계사용이 능숙하고, 뛰어난 협상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나라 사람 중 가장 많은 56.4%가 이러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손재주가 좋은 것은 다 이러한 SP기질의 특징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SJ(보호자) 기질의 사람은 감각적이면서도 신중한 기질의 사람으로 이들은 매우 안정성을 추구하며, 책임감과 성실성이 뛰어나다. 의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통/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것이 특징인데 우리나라 사람 중 22.2%로, SP기질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유형이다. NF(이상주의자)기질의 사람은 직관적이며, 감정적인 기질의 사람으로 이들은 자신의 존재 의미와 자기 정체성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며,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욕구(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려는 욕구)가 강한 것이 특징인데 우리나라 사람 중에서 13%의 사람이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 NT(과학자)기질의 사람은 직관적이며 사고형의 사람으로 이들은 지식 획득에 관심이 많으며, 미래에 대한 비젼을 중요하게 여긴다. 논리적인 사고와 이론을 겸비하고 있으며 승부근성이 또한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 사람 중에서 8.4%가 여기에 해당되어 국민 10명당 1명 이하의 낮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국민의 MBTI유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이제부터는 이러한 MBTI유형 중 위에서 언급된 4가지 기질에 따라 2000년 CPR조사에서의 라이프 스타일 자료를 이용해 MBTI유형별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
[top] |
MBTI 기질에 따른 매체 및 광고관 |
|
[표4. MBTI 기질에 따른 매체 및 광고관련 라이프 스타일] |
문 항 |
전체 (6000) |
NF (780) |
NT (502) |
SJ (1333) |
SP (3385) |
TV 뉴스보다는 신문보도에 더 신뢰감이 간다 |
24 |
27 |
31 |
26 |
22 |
인터넷을 통해 신문을 본다 |
14 |
16 |
19 |
14 |
13 |
TV에서 광고가 나오면 채널을 돌려버린다 |
25 |
28 |
31 |
25 |
24 |
광고는 사치와 낭비를 조장한다 |
50 |
50 |
55 |
48 |
49 |
광고는 재미있는 것보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60 |
60 |
65 |
63 |
58 |
나에게 필요한 광고를 의도적으로 접촉하는 편이다 |
31 |
29 |
36 |
34 |
29 |
광고를 보면 제품을 사고싶은 충동을 느낀다 |
38 |
38 |
31 |
33 |
41 |
광고를 많이 한 제품에 신뢰가 간다 |
43 |
40 |
38 |
43 |
44 |
마땅히 볼 프로그램이 없어도 습관적으로 TV를 켜놓는다 |
43 |
43 |
36 |
37 |
47 | |
|
NT기질의 사람은 TV뉴스보다 신문보도를 더 신뢰하며, 인터넷을 통해 신문 기사를 검색한다. TV에서 광고가 나오면 채널을 돌려버리며 또한 광고가 사치와 낭비를 조장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자신에게 필요한 광고는 의도적으로 접촉하려고 한다. 이들이 선호하는 광고유형은 유머형 광고보다는 정보제공형 광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SP기질의 사람은 광고를 보면 제품을 사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광고를 많이 한 제품에 대한 신뢰가 높다. 마땅히 볼 프로그램이 없더라도 습관적으로 TV를 켜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NT기질의 사람과는 반대로 정보제공형 광고보다는 유머형 광고를 가장 선호하는 사람들이다. |
|
[top] |
MBTI 기질에 따른 쇼핑생활 |
|
[표5. MBTI 기질에 따른 쇼핑관련 라이프 스타일] |
문 항 |
전체 (6000) |
NF (780) |
NT (502) |
SJ (1333) |
SP (3385) |
현금구매보다 카드구매를 선호한다 |
25 |
25 |
29 |
26 |
24 |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해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편리하다 |
16 |
17 |
23 |
17 |
15 |
디자인,색상보다 성능,기능 중심으로 제품을 선택한다 |
53 |
51 |
59 |
56 |
51 |
물건을 살 때 유명브랜드로 구입한다 |
29 |
29 |
32 |
28 |
28 |
쇼핑을 가기전 쇼핑품목을 미리 작성한다 |
39 |
40 |
44 |
44 |
35 |
물건을 살 때 꼼꼼히 살펴본다 |
59 |
56 |
66 |
65 |
57 |
물건을 살 때 여러 상점을 둘러보며 가격을 비교한다 |
52 |
49 |
49 |
53 |
50 |
가격이 싸다면 다소 먼 매장이라도 찾아간다 |
50 |
48 |
46 |
53 |
50 |
물건을 기분에 따라 살 때가 많다 |
34 |
34 |
28 |
28 |
37 |
예정에 없던 물건을 사는 경우가 많다 |
31 |
33 |
24 |
25 |
35 | |
|
NT기질의 사람은 현금구매보다는 카드구매를 선호하며,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해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선호한다. 제품선택 시엔 디자인/색상보다 성능이나 기능 등 제품의 본질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물건을 구매할 때엔 유명브랜드를 구입하는 편이다. SJ기질의 사람들은 NT기질의 사람과 더불어 쇼핑을 가기 전에 쇼핑품목을 미리 작성할 뿐아니라 물건을 살 때 꼼꼼하게 살펴보고 여러 상점을 돌아다니며 가격을 비교하며, 가격이 싸다면 다소 먼 매장이라도 찾아가는 가격에 민감한 사람들이다. SP기질의 사람은 기분에 따라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계획에 없던 물건을 사는 등 다른 집단에 비해 충동 구매 경향이 높은 사람들이다. |
|
[top] |
MBTI 기질에 따른 의생활 라이프 스타일 |
|
[표6. MBTI 기질에 따른 의생활관련 라이프 스타일] |
문 항 |
전체 (6000) |
NF (780) |
NT (502) |
SJ (1333) |
SP (3385) |
유행에 민감한 의복은 가급적 피한다 |
47 |
47 |
54 |
48 |
45 |
옷차림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 |
31 |
33 |
38 |
28 |
30 |
의류는 역시 비싼 것이 좋다 |
32 |
31 |
35 |
32 |
31 |
비싸더라도 유명브랜드 옷을 구입한다 |
27 |
29 |
31 |
27 |
27 |
헤어스타일이나 의상에서 남의 주목을 받고 싶다 |
32 |
31 |
25 |
32 |
33 |
패션에 관한 가사나 잡지를 즐겨본다 |
27 |
28 |
20 |
27 |
27 |
옷을 고를 때는 꼭 재질을 따진다 |
46 |
43 |
48 |
50 |
44 |
비싼옷 한벌을 사기보다는 싼 것으로 여러벌을 산다 |
48 |
47 |
42 |
45 |
50 |
옷을 입을 때 차분한 색상보다는 밝은 색상을 더 좋아한다 |
38 |
33 |
36 |
38 |
39 |
유행이나 패션에 따라 옷을 구입한다 |
28 |
26 |
25 |
27 |
29 | |
|
NT기질의 사람은 과감한 의상은 피하는 등 패션이나 헤어스타일에서 남들의 주목을 받기를 꺼려하는, 유행 무관심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들은 고가격의 유명한 브랜드 옷을 구입하기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반면 SP기질의 사람은 다른 집단에 비해 유행이나 패션에 따라 옷을 구입하며, 비싼 옷 한벌을 사기보다는 저렴한 옷을 여러 벌 사며, 차분한 색상의 옷보다는 밝고 화려한 색상의 옷을 선호하는 등 4집단 중 가장 유행에 민감한 사람으로 나타났다. SJ기질의 사람은 SP기질 다음으로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로서 옷을 고를 때 옷의 재질을 중시하는 사람들이다. |
|
[top] |
MBTI 기질에 따른 가치관 |
|
[표7. MBTI 기질에 따른 가치관관련 라이프 스타일] |
문 항 |
전체 (6000) |
NF (780) |
NT (502) |
SJ (1333) |
SP (3385) |
일을 할때 위험이 따르더라도 새로운 방법으로 해보고 싶다 |
45.1 |
45.9 |
50.8 |
44.1 |
44.4 |
인생의 분명한 목표를 갖고 있다 |
58.5 |
57.7 |
66.5 |
66.8 |
54.2 |
어떤 일이 생기면 일의 원인을 꼼꼼히 따져본다 |
63.5 |
63.7 |
70.9 |
71.1 |
59.3 |
나는 타인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는다 |
44.5 |
41.5 |
58.2 |
51.2 |
40.5 |
나는 문제가 생기면 혼자 해결하는 편이다 |
51.6 |
50.1 |
61.4 |
51.8 |
50.3 |
나는 내자신이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63.7 |
64.1 |
67.1 |
66.8 |
61.9 |
나는 내 직업에 만족한다 |
36.9 |
37.3 |
43.0 |
39.9 |
34.7 |
나는 가족과 대화를 많이 한다 |
46.7 |
47.6 |
47.4 |
52.3 |
44.2 | |
|
NT기질의 사람들은 일을 할 때 위험이 따르더라도 새로운 방법으로 해보려고 하며, 비교적 인생의 목표가 명확한 사람이다. 타인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는 편이라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혼자 해결하는 경향이 강하며,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이다. 반면 SP기질의 사람은 다른 집단에 비해 인생의 목표에 대해 분명하지 않으며, 자기 자신 및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
[top] |
MBTI 기질에 따른 취미생활 |
|
[표8. MBTI 기질에 따른 취미행활 관련 라이프 스타일] |
문 항 |
전체 (6000) |
NF (780) |
NT (502) |
SJ (1333) |
SP (3385) |
휴가 때는 집에서 조용히 쉬는 편이다 |
38.1 |
37.9 |
41.4 |
37.6 |
37.8 |
활동적인 취미보다는 않아서 하는 취미생활이 좋다 |
31.5 |
30.1 |
37.3 |
32.1td> |
30.7 |
취미생활과 관련된 서적이나 잡지를 자주 읽는다 |
34.8 |
38.7 |
40.0 |
36.0 |
32.6 |
여가활동은 혼자 즐기는 것이 좋다 |
27.7 |
30.4 |
34.7 |
29.0 |
25.6 |
여가시간은 가족과 함께 보낸다 |
47.8 |
46.2 |
51.4 |
54.8 |
44.8 |
나는 가족과 취미활동을 같이 한다 |
25.5 |
24.9 |
30.1 |
32.1 |
22.3 | |
|
NT기질의 사람들은 휴가 때 혼자 집에서 조용히 쉬는 것을 선호하며, 활동적인 취미보다 앉아서 책이나 사색을 하면서 여가활동을 하는 경향이 강하다. 반면 SP기질의 사람은 혼자 앉아서 하는 정적인 취미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동적인 취미생활을 선호한다. SJ기질의 사람들은 취미생활이나 여가 시간을 가족과 함께 하는 경향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
[top] |
맺으며... |
|
[표9. MBTI 기질의 라이프 스타일 관련특징] |
|
SJ유형 |
SP유형 |
NF유형 |
NT유형 |
범주명칭 |
보호자 |
연예인(Artisan) |
이상주의자 |
합리주의자 |
구성비율 |
22.2% |
56.4% |
13.0% |
8.4% |
광고충성도 |
중간 수준 |
강한 수준 |
중간 수준 |
약한 수준 |
쇼핑관 |
가격민감형 |
충동구매형 |
SP와 비슷 |
유명브랜드 선호 |
의생활 |
품질중시형 |
패션선도형 |
패션추종형 |
패션 관심 낮음 |
자기/일 만족도 |
중간수준 |
낮은 수준 |
중간수준 |
높은 수준 |
취미생활 |
가족중심 활동 |
여럿,동적인 활동 |
NT와 비슷 |
혼자,정적인 활동 | |
|
이번 조사에서 나온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다소 무리일 수 있겠으나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 당초 염려했던 것과 달리 MBTI 유형에 따라 어느 정도 일관성 있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각 유형의 특징에 대한 요약은 아래 [표10]에 제시되어 있다. |
|
[top] |
|
|
Copyright ⓒ MBC애드컴 2000. All rights reserved. ieos@mbcad.com">ieos@mbcad.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