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자유아시아방송[RFA] 2011-5-22 (번역) 크메르의 세계
[르뽀] 베트남 국회의원 선거 실시
Vietnam Votes
베트남이 일요일(5.22) 국회의원(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를 실시했다. 인터뷰에 응한 유권자들은 이 선거가 단지 집권 '베트남 공산당'의 통제력을 단순히 공식적으로 재확인 하는 방편이라면서 그다지 무게를 두지 않았다.
500명의 인민회의 대의원들을 선출하는 이번 선거에는 6천만 명의 사람들이 참가했다. 이러한 규모는 과거 어느 때보다 '베트남 공산당'을 위한 커다란 지지력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국민투표가 보다 목소리를 높이는 역할도 하기 시작했다.
(사진: AFP) 선거포스터 및 홍보방송용 스피커를 장착한 차량이 5월22일 하노이 시내를 지나가고 있다.
하지만 총선결과에 놀라는 이들은 거의 없다. 선거방식은 규정에 따르며, 전체 후보자들 중 86%가 '베트남 공산당' 소속이기 때문이다.
베트남 최대 도시로서 과거 사이공(Saigon)이라 불렸던 호치민시(Ho Chi Minh City)의 한 투표소에서 만난 푸옥(Phuoc)이란 여성은, 그냥 투표를 해야만 하기 때문에 투표하러 왔다고 말했다. 그녀는 "별로 붐비지는 않았다. 우리는 그들(공산당)이 우리에게 그렇게 시켰다. 누가 당선이 되든 나중에 우리에게 통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북중부 해안지방인 꽝찌(Quang Tri) 도에서 만난 옹 리엠(Ong Liem) 씨는, 투표가 의무이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의 경우 공무원들이 그들을 위해 대신 기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시골에 산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투표소로 가는 것을 보았다..... 시골 사람들은 교육을 별로 받지 못했다. 그래서 그들이 투표소에서 공무원들에게 기표를 도와달라고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옹 리엠 씨는 또한 "우리는 인민으로서 정부 정책에 따라 투표를 한다. 모든 인민은 나름대로 자신의 의견을 갖고 있지만, 집에 남아 있을 수도 없고 기권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호주의 베트남 전문가인 칼 태이어(Carl Thayer) 교수는, 베트남 유권자들은 후보자들로부터 기대하는 것이 별로 많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의 선거절차는 후보자들 사이의 토론을 통한 뜨거운 이슈의 등장이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다"고 말했다. 'AFP 통신'도 "유권자들은 물가인상 같은 문제에 대해 후보자들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선택할 수도 없다"고 보도했다.
최근 들어 베트남에서는 물가인상률이 2년 반만에 최고치에 달하면서 힘없는 성장을 위협하고 있다.
후보자 지명
베트남의 유권자들은 827명의 후보자들 중에 [500명을] 선택한다. 후보자 거의 모두는 '베트남 공산당'의 실권 있는 외곽조직인 '조국전선'(Fatherland Front)에서 공천한다. '조국전선'이 98%의 후보자들을 선택하고, 15명의 후보자들만 스스로 출마했는데 그들 모두가 '조국전선'의 승인을 받은 사람들이다.
'하노이 인민위원회'(=시의회) 후보로 입후보하려고 신청했다 탈락한 응웬 틸 란(Nguyen Thi Lan) 씨는 투표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선거는 단지 요식행위일 뿐이다. 내 자신은 정당한 이유도 없이 [후보] 승인을 받지 못해 나의 권리를 박탈당했다. 유권자와 후보자는 '공산당' 편향적인 사람들이다. 그렇게 때문에 나와 우리 가족은 투표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들의 민주적 권리를 박탈할 수 있는 권리도 없는 것이고, 그럴 수 있는 정부도 없는 것이다. 그들은 국민들을 탄압할 권리가 없다." |
민주개혁을 주창하는 정당들의 연합체인 '블록 8406'(Bloc 8406) 소속의 운동가이자 가톨릭 사제인 판 반 로이(Phan Van Loi) 신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것은 공산당에 충성하는 이들을 선출하기 위한 사이비 선거에 지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후보자들이 공산당원들이다. 후보 중에는 소수의 비당원들이 있긴 하지만, 공산당에서 주의 깊게 선택한 사람들이다. 따라서 그들도 당의 결정에 쉽사리 따르게 된다." |
국회 (인민회의)
베트남 국회는 헌법에 규정된 최고 기구로서, 정부의 최고 각료들을 공식적으로 선출할 권한을 갖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공산당 정치국이 결정한 바를 추인하는 고무도장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베트남의 국회가 점점 더 의사를 표출하는 성격을 보이고 있다고 말한다. 베트남 국회는 작년에 정부가 승인했던 고속철도 사업의 승인을 거부했고, 국영 조선소 '비나신'(Vinashin) 파산에 책임이 있던 총리에 대한 불신임 투표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금년도의 당 정치국 위원은 모두 14명으로, 올해 초에 있었던 '제11차 당대회'에서 이미 최고 지도부를 선출했고, 여기서 국회의원 선거도 진행했다. 태이어 교수는 이번 선거가 "보다 큰 적법성 확보를 위한 단계"가 될 수도 있다면서, "이것이 자신들의 유권자들을 시험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결과가 나오기까지는 1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보도: Thao Dao (RFA 베트남), 통역: An Nguyen, 영작: Rachel Vandenbrink
(보도) 연합뉴스 2011-5-21
베트남, 국회의원 선거 실시..500명 선출
(하노이=연합뉴스) 김선한 특파원 = 앞으로 5년 동안 베트남의 새로운 13대 국회를 구성할 500명의 의원을 선출하는 선거가 22일 전국적으로 실시된다.
국영 베트남통신(VNA)은 내무부 소식통의 말을 빌려 이번 선거에서는 또 한국의 지방의회 격인 인민의회 의원(3천832명)도 선출된다고 21일 보도했다.
이번 선거는 22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전국 9만 1천 개의 선거구에서 치러진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는 18세 이상 유권자가 투표용지에 자신이 지지 않는 후보자의 이름을 지우는 식으로 진행된다.
국회의원 선거에는 형사 처벌을 받지 않은 21세 이상이면 후보로 출마할 수 있으며, 후보자는 다시 기관 추천자와 자유 입후보자로 양분된다. 기관 추천자는 중앙이나 지방의 정치·사회단체의 추천을 받은 사람이며, 자유 입후보자는 법에 따른 후보자 조건을 충족한 사람으로 관할지 선거위원회에 후보 서류를 제출한다.
후보자 선정은 집권 공산당 산하 기구인 조국전선위원회가 주관하는 중앙협상위원회가 추천 후보자에 대한 자격 심사를 진행하고, 후보자 명단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 선거구별 후보자는 선거구에 할당된 의원 수보다 최소한 두 명 이상을 더 선정한다. 예컨대 할당 국회의원 수가 세 명인 선거구는 5명 이상을 후보자로 선정할 수 있다.
중앙협상회의는 앞서 지난달 26일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827명의 후보자 명단을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후보자 가운데 공산당원이 85.8%로 다수를 차지했으며, 자유 입후보자는 15명으로 나타났다. 후보자들은 지난 3일부터 18일간 유세활동을 했다.
이번 선거의 가장 큰 쟁점은 두자릿수를 넘어선 높은 물가고와 이에 따른 서민들의 팍팍해진 생활고 등 경제 문제일 것 같다고 외교 관측통은 내다봤다. 각종 부정부패, 교육. 교통 문제 등도 후보들이 집중적으로 제기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졌다.
한편, 13대 국회는 다음 달 21∼8월 16일 기간 사이에 1차 회기를 갖고 국가주석(대통령), 총리 등 국가 최고 지도자들의 선출과 신정부 구성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shkim@yna.co.kr
|
첫댓글 RFA 보도내용과 연합뉴스 보도내용이 많이 대비되네요.. ^ ^
허허, 선거 자체만 논하면 캄보디아는 베트남에 비하면 할아버지 뻘 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