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0. 16. 오늘의 양식 : 물소리 같고 우렛소리 같은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88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411 아 내 맘속에
83 나의 맘에 근심 구름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197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4 : 2 -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
7. 설 교---------- 물소리 같고 우렛소리 같은
사도 요한은 하늘에서 나는 큰 소리를 들었다.
그것은 많은 물소리와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았고 거문고 타는 자들의 거문고 타는 소리와 같았다.
그것은 분명히 14만 4천명의 성도들이 부르는 찬양 소리이었다. 참된 성도들은 지상에서도 천상에서도 찬송을 부를 것이다.
하늘의 소리 -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1) 하늘에서 나는 소리
요한이 들었던 '소리'에 해당하는 헬라어 '포넨'(*)은 1: 15절의 '음성'과 동일하다.
Ⓐ 십사만 사천 명이 합창하는 찬양의 소리이다(Mounce).
Ⓑ 천사들의 합창하는 찬양의 소리이다(5: 11. 6: 1. 19: 1,6. Johnson).
두 견해 중 처음 견해가 타당하다.
3절 이하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많은 물소리'는 크고 우렁찬 소리를, '큰 우렛소리'는 위엄과 승리를, '거문고 타는 소리'는 아름다운 선포와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하늘의 찬양은 크고 위엄차고 듣기에 아름다운 소리일 뿐만 아니라 고난을 이기고 승리한 순교자들이 하늘나라에서 부르는 노랫소리다.
Ⓐ '많은 물소리도 같고 큰 우렛소리 같은 소리'가 났다는 것은 심판하시고 대적을 없이 하실 때 승리의 개가를 부르는 소리다.
Ⓑ '많은 물소리 같고'는 장엄하고도 우렁찬 소리를 말하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고'는 심판의 경종 소리를 의미한다.
사도 요한이 들었던 '소리'는 하늘에서 나는 소리요 하늘에서 나는 음성이란 십사만 사천 명이 합창하는 찬양의 소리다.
* 계 5: 11 -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 계 6: 1 -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의 하나를 떼시는데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우렛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 계 19: 1, 6 – 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큰 합창 소리가 사도 요한의 귀에 들렸던 것처럼 우리 귀에도 큰 음성으로 들려져야 한다.
'많은 물소리'와 같다는 것은 하늘에서 들려오는 합창 소리가 많은 진리의 음성들이라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하늘에서 태어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요 3: 34)고 하심같이 어린양은 하나님께서 한량없이 주시는 많은 진리를 가지고 새 노래를 부르고 있다.
이것은 새 예루살렘 성전 문지방에서 흘러나온 물이 생명수(生命水)의 강을 이루어 만국을 소성(蘇醒)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 겔 47: 1-12 – 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3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4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5 다시 천 척을 측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가득하여 헤엄칠 만한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7 내가 돌아가니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쪽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 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10 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 11 그 진펄과 개펄은 되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 계 22: 1-2 – 1 또 그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생명수의 물이 발목에 차고 허리에 차고 헤엄칠 수 있는 물이 되어 생명수의 강물 속에 잠기는 자들이 될 수 있도록 한량없이 솟아나는 샘물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1) 하늘 소리의 정체
십사만 사천의 두 증인들이 천상에서 부르는 찬양의 소리다.
* 계 15: 2-3 –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2) 음색
① 많은 물소리
크고 우렁찬 소리.
감격의 소리.
② 큰 우렛소리
하늘에서 나는 소리로 큰 구원과 심판의 소리다.
뇌성(雷聲)은 비(雨)가 밭(田)에 떨어지는 소리(聲)이니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들의 마음 밭에 떨어질 때 울리는 소리로 좋은 땅은 옥토가 되어 구원의 진리가 되지만 황무지와 같은 땅은 홍수가 되어 심판과 멸망을 당하게 된다.
* 시 81: 7 - 네가 고난 중에 부르짖으매 내가 너를 건졌고, 우렛소리의 은밀한 곳에서 네게 응답하며, 므리바 물 가에서 너를 시험하였도다. (셀라)
* 겔 1: 24 - 생물들이 갈 때에 내가 그 날개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으며 전능자의 음성과도 같으며, 떠드는 소리 곧 군대의 소리와도 같더니, 그 생물이 설 때에 그 날개를 내렸더라.
ⓐ 구원에 대한 위엄.
ⓑ 승리의 환희.
③ 거문고 타는 소리
'거문고 타는 소리'가 났다는 것은 심판 후에 평화가 올 것을 보인 것이다.
거문고는 6줄로 만들어졌다.
6일간에 창조되었던 하나님의 역사와 66권의 성경과 6천 년의 세상 역사가 어린 양의 손에서 거문고 소리와 같이 들렸다.
어린 양이 시온 산에서 거문고를 켜시니 십사만사천의 의인들이 모두 일어나서 합창하니 하나님의 모든 비밀들이 밝히 계시되었다.
그것이 거문고 소리와 같은 새 노래였다.
그때 여자(바벨론)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한 자들과 정절(貞節)이 있는 자들과 어린 양의 인도를 받고 구속을 받은 처음 익은 열매가 된 자들이 십사만사천의 무리들과 함께 합창 하면서 새 노래를 부르니 마음과 뜻이 하나가 되어 그들과 함께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유월(逾越)하게 되는 것이다.
* 계 15: 2-3 –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 아름다운 선율과 조화를 의미한다.
ⓑ 땅에서 승리한 성도들의 환호와 하늘 보좌의 기쁨의 소리가 조화를 이룬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16 주여 나의 생명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