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본문이해(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에게 닥쳐올 진로를 피하라고 일러주었더냐? 회개에 알맞은 열매를 맺어라. 너희는 속으로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라고 말하지 말아라. . . .도끼를 이미 나무뿌리에 갖다 놓으셨다. 그러므로 좋은 열매를 맺니 않는 나무는 다 찍어서 불 속에 던지신다. 요한3:7-9)
▶구약의 마지막 예언자 요한–요한은 대단히 직설적인 방식으로 하나님의 뜻을 말하고 있다.
▶요한의 실천적인 메시지
☞세리를 향하여–“너희에게 정해준 것보다 더 받지 말아라.” 13절
☞군인들을 향하여–“아무에게도 협박하여 억지로 빼앗거나 거짓 고소를 하여 빼앗거나 속여서 빼앗지 말고 너희의 봉급으로 만족하게 여겨라” 14절
2.예언자의 정의와 기능(너의 형 아론이 있지 않느냐?...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다. 그는 너의 말을 대신하여 전달할 것이요... 출4:14, 16 / 보아라 나는 네게 바로에게 하나님처럼 되게 하고 너의 형 아론이 너의 대언자가 되게 하겠다. 출7:1)
▶예언자의 정의-고대의 히브리 전통에서 예언자, 또는 선지자는 나비(Navi)라고 불렀다. 이 말의 의미는 대신 말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있다.
▶예언자의 기능
❶중재자로서의 예언자/사무엘은 자신의 민족이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는 길에 들어서기를 바라며 중보하는 기도를 하고 있다.
❷정치적인 상황을 읽는 예언자
❸약자를 위한 예언자–이스라엘의 하나님 신앙은 약자에게서 시작된 종교이다.
❹심판을 선포하는 예언자-예언자들이 심판을 선포하는 것은 심판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이 자기를 돌이키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❺예배 공동체를 강조하는 예언자 “...너희는 다만 공의가 물처럼 흐르게 하고 정의가 마르지 않는 강처럼 흐르게 하여라.” 아모스서5:21-24
3.예언자 요한의 메시지(“너희는 주님의 길을 예비하고 그 길을 곧게 하여라. 모든 골짜기는 메우고 모든 산과 언덕은 평평하게 하고 굽은 것을 곧게 하고 험한 길은 평탄하게 해야 할 것이니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구원을 보게 될 것이다.” 4-6절)
▶시대의 죄악을 지적하는 신실한 세례요한–요한은 자신의 고단함을 각오하면서 헤롯왕가의 적절하지 않은 행태를 고발한다. 그는 예언자로서 신실한 삶을 살아간 사람이었다. 교회가 해나가는 개혁은 실패를 전제로 하는 개혁이다.
4.예언자적 신앙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그러면 나는 그들에게 응답할 것이다. 내가 너를 지켜주마. 나는 무성한 잣나무와 같으니 너는 필요한 생명의 열매를 나에게서 언제나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호14:8)
▶예언자의 예배 전통에 서는 그리스도인–예배는 우리의 삶을 평화롭게 한다. 왜냐하면 예배를 삶으로 드리기 때문이다. 거짓이 없는 삶, 약자를 돌보는 삶을 살아내고 그 삶을 주님 앞에 내려놓고 진실한 예배를 드리기 때문이다.
참고도서
다렐보크. 『NIV적용주석 누가복음』. 솔로몬.
A.슐라터. 『누가복음강해』. 종로서적.
W.푀르스터. 『신구약중간사』. 문희석 역. 종로서적.
박준서. “구약 예언자 연구” 「구약성서 연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