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합심리상담교육센터]
딥마인드사 알파고의 다음 종목으로
블리자드 '스타2 API' 개발 중…
온라인 대국에서 바둑 대국에서 세계 최정상급 바둑 기사들을 연파한 구글의 인공지능(AI) 프로그램 ‘알파고’의 다음 도전 종목은 컴퓨터게임 ‘스타크래프트2’(이하 스타2)다.
구글 딥마인드와 스타2 개발사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AI와 인간의 스타2 대결을 위한 API(응용프로그램 개발 인터페이스)를 개발 중이다. 인간 프로게이머에 대적할 AI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도구 제작에 나선 것이다. 딥마인드 홈페이지에 공개된 정보를 보면, 해당 API는 개별적인 유닛 제어, 전체 게임상황 파악 등 기능 구현이 가능하도록 개발되고 있다.
스타2는 RTS(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장르로 바둑과 달리 다양한 변수가 복잡하게 얽혀 있고,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상황이 전개된다. 또 턴제(게이머들이 순서에 따라 번갈아가면서 진행하는 것) 방식에 따라 상대방이 다음 수를 둘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바둑과 게임규칙 자체가 다르다. 바둑은 게임에서 활용하는 유닛이 돌 하나뿐이지만 스타2는 저그, 테란, 프로토스 등 세 종족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닌 다양한 유닛과 건물이 존재한다. 전략의 핵심인 테크트리(유닛 생산과 건물 건설 순서) 역시 다양할 뿐 아니라 입구와 언덕, 섬 등 지형별 특성도 존재한다. 승리를 위해 고려해야 할 변수가 바둑이 비해 상당히 많다는 얘기다.
딥마인드가 이같은 게임 특성을 지닌 스타2 정복을 위해 내세운 기술이 이미지 기반 인터페이스다. 게임 내 주요 변수를 시각적으로 구분하는 기술이다. 게임 진행 시 유닛의 종류와 체력, 시야, 플레이어(자기 파악) 등으로 별도 레이어를 구성한 뒤 특정 색깔로 세부 정보를 표현한다. 일종의 분산 데이터 처리 기술이다. 변수 분리 및 분산 저장을 통해 데이터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딥마인드는 변수를 추가하면서 픽셀(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점) 단위 구현이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다만 테크트리, 전투 및 전술, 유닛 컨트롤 등 승패를 결정짓는 주요 변수에 대해선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딥마인드는 블리자드와 협력해 API의 커리큘럼 시나리오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대학 강의를 수강하듯이 API를 차근차근 익혀나가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작업에 활용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알파고와 인간의 스타2 대결 시점은 확정되지 않았다. 알파고의 빠른 진화 속도를 고려하면 연내에 대결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인간 대표로는 스타2 e스포츠 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둬온 한국 선수들이 유력한 상황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딥마인드는 바둑과 마찬가지로 알파고의 승리가 확실한 시점에 대결을 펼치려고 하지 않겠냐”며 “실제 대결이 이뤄진다면 일반적인 전략으론 인간이 승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08&aid=0003802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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