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본은 잠식상태이고
부채는 무려 13조원 2천억 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3분기는 이 부채는
정부지원금등으로 더욱 늘어난 상황이구요
항공 회계처리는 아무리 특수하다 하더라도
이 수치는 세계 어느항공사와 비교해봐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에요
이미 코로나 이전에도 환자로 따지면 말기암 시한부 남겨놓은 상황이었죠
저정도 부채를 감당할만한 회사는
삼성전자말고는 없습니다.
항공업 경영은 굉장히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대외변수,유가,환율,재무,인력 모든것이 고려되어야 정상적인 경영이 가능한 구조에요
(이런거 고려하면 대한항공 조양호회장은 탁월한 경영자였어요)
어마어마한 부채에 혈세는 최소5조이상은 들어가야 살릴까 말까하고 경영은 어려우니 산은 입장에서는 답이 없다고 생각한듯 합니다
조원태는 땅콩의 공격에 경영권을 방어할수있는 아주 훌륭한 우군을 얻게 되구요
인수후 독과점 우려가 있지만 사실상 이방법밖에는 답도 없는게 사실이에요
안타까운건 인수되면 대한항공 일부 아시아나항공 인력 과반수는 구조조정이 불가피할거 같은데
첫댓글 파산 시킬 수도 없고 골치네요
그냥 고육지책이란 말이 떠오르네요
@psp2002 경우가 맞는지 모르겠지만 한진해운 사태도 떠오르고... 참..
@OrangE 그 트라우마 때문에 해체시키지 못하는데
경제논리로만 보면 이미 두번이상 망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죠
@psp2002 코로나도 코로나지만 박삼구 회장의 무리한 욕심이 화를 부르는거겠죠?
@OrangE 박삼구회장은 진짜 경영학에 두고두고 회자될 사람입니다 작년4분기 보시면 이미 사망 직전상태였어요 코로나 이전인데도
@psp2002 분리된 석화회사는 잘 나가는데.. 참... 경영권 넘기지 왜 안 넘겨서...ㅉ
@OrangE 사담이지만 지근거리에서 봐 왔는데 동생이 경영했다면 금호그룹은 지금도 잘 나갔을거에요
@psp2002 회사 관계자 되시나요??ㅋ
@조던은=??!! ㅋㅋㅋ
최근 박삼구 복귀설도 돌긴했는데..
박삼구가 경영해서 제대로된 회사가 하나도 없죠
항공사는 기간 사업이라 외국에 잘 안팔려고 하더군요..그래서 현산이 인수하려 했는데 코로나가 터져서;;
아무튼 박삼구는 대단하네요..
현산은 코로나 이전에도 인수하면 망하는 구조였어요 ㅎㅎ 발뺀건 신의 한수
@psp2002 그렇긴하죠..
@psp2002 계약금만 몇천억 날리고 발 뺀거죠?
@조던은=??!! 네 발뺐죠 지금 인수했다간 현산도 골로 갑니다. 이제 계약금 반환소송만 남았네요
항공업은 외국기업에 팔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국내기업만이 먹어주길 바랄뿐이죠..
대한항공에서 인수하면 상당인력이 중복되긴하겠네요...
아시아나항공 인력구조는 지금도 비대해요
안타깝지만 엄청난 칼바람이 불겁니다
누가 인수하건
한진해운도 파산하고나서 국적선사의 부재로 어려움이 많은것 같은데 과도적이나마 독과점 상황이 유지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어쩔수 없죠 ㅜㅜ
전 경영을 잘못한걸로 알아요. 항공이 재무가다른업종이랑 달라서 (포인트처리나 항공기 리스등등) 이익 회계상 그리 좋진 않는데. 아시아나항공의 항공은 알짜 사업인데. 서브프라임 모기지 직전에 대우건설 사며 상투잡아놓고 옵션까지걸어놔서.. 경영진 명백히 헛발질한걸로 압니다. 그래놓고 퇴직금만 60억가량 받아가놓고... 무튼 누군가 인수는 해야할건맞고.. 그게 대한항공일가라는거도 참 별로네요. 본래 코로나전에 에스케이 애경 한화등등 서로 사겠다고 달려든 아시아나 항공자체는 괜찮은 회사죠.
먼가 오해가 있는거 같은데 경영을 잘했다는건 대한항공 조양호이고 박삼구는 아니죠
코로나 이전에 에스케이 한화는 입질하다 말았구 애경은 규모자체가 인수하면 안되는 구조였습니다.
부채규모만 아니면 돈은 벌긴하는데 또 드라마틱하게 돈버는 구조는 아니에요
@psp2002 박삼구야 당연히 못했고. 전 조양호전회장조차 좋은감정이있지 않아서도 하지만~경영을 잘했나?약간 불문입니다. 예전에 국가 돈 다받고 기반사업 다진회사라는 생각이 제일 크네요. 그래서 항공업자체가 그렇게 쏠쏠하진 않으나 나쁘진 않다고 생각되서 쓰긴했고요..
애경이 당연히 무지 작은거알고.
대한항공도 솔직하게 따지면 10조 부채있는회사 못껴안죠. 현산미래에셋애들보다 현금흐름 좋지 않은걸로 아는걸요. 대한항공이 그나마 받아줘야할듯한 상황이라 참 기분이 아쉬워서 이말저말쓰게네요 ^^ㅋ 밑에직원분들 열심히 사시는분들 많으실텐데
@스무스덩커 ㅎㅎ 항공업에 있는 분들은 조양호회장의 경영능력을 인정합니다. 아마도 대한항공이 인수하면 정부차원의 큰 지원이 있을듯 하네요 안타깝지만 어쩌겠습니까 저리 안하면 진짜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다 죽는 상황이라ㅡㅡ
@psp2002 전 경영능력은 깊이몰랐는데.어느정도psp님께서 잘아시는듯하니~ 그런부분도있군요. 사람됨됨이랑 경영은 또 다른 부분도 많더라고요.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직원들 많이아쉽네요. 상황도상황이지만 오너가 너무 망쳐놔서 ㅠㅠ
@스무스덩커 박삼구가 망친회사가 아시아나뿐이 아니라 더 열받죠 가장 타격을 받은건 아시아나구요
대한항공 말고 답이 없는게 아니라, 대한항공한테 넘기는게 가장 쉬운 선택이니까 하는거죠. 산은도 책임 가장 안져도 되는 선택이고, 대한항공 입장에선 산은 돈으로 경쟁사 먹고, 아시아나항공 사람 대량 해고 해도 되는 명분도 챙기고, 재벌기업은 자식한테 승계하는.것이다를 산은이 지지해 주는 모양새도 챙길수 있구요. 어쩧게든 최선의 산택을 해보려 노력한 결과가 아니라, 고민하기 싫고 손해(국민, 직원 손해 말고 산은,대한항공 손해) 보기 싫어 내린 그냥 쉬운 선택입니다
사실 인수할 회사도 없긴 합니다
이런식의 항공업 구조조정은 세계적인 추세라 쉬운 선택이라 하기도 머라하긴 그래요
@psp2002 결국은 구조조정이라는 명분으로 아시아나 직원들 대다수가 집에 갈건데...
대한항공이 인수하는게 큰 의미가 있나도 싶어요..
회수해야 되는 부채들땜에 모라토리엄 못하게 하려고 그러는건지...
@조던은=??!! 그런 논리도 어느정도 숨어있다고 생각도 듭니다
나중에 SK가 통합 대한아나항공 먹기를 바래 봅니다
두고 봐야겠죠
정말 짜증나네요. 국영항공으로 안 되나요? 진짜 말도 안 되는 자본주의 공식인데 이건 진짜 자본주의, 시장주의라는게 참 어이가 없네요 ㅎㅎ
항공기랑 자산/부채 빼면 얼마나 되는지도 궁금하네요.
얼마 안되요 아시아나 항공 자산이라 해봐야 자잘한 계열사 지분 정동 항공기도 대부분 리스라
아시아나항공을 잘 모르지만 만약 기본 수익구조가 괜찮은 회사인데 경영층의 잘못된 판단과 세계적 위기(금융위기, 코로나사태 등)로 일시적인 재무적 위기에 빠진것이라면 국가돈을 들여서라도 정상화 하였으면 합니다. 미국에서 10년전에 국가 돈으로 GM 살릴때 미국내에서도 엄청 반대가 많았죠. 지금 돌아보면 10만명의 일자리를 살리고, 해외 수입차 공세를 일정수준 막아내며 국가도 투자한 돈 이상을 회수한 최고의 선택이었죠.
재무위기는 아니었어요 꽤 오랬동안 누적되었고
항공업 구조조정이 필요한 시기기두 하구요
이럼 항공업은 독점이네요..
항공업이 정상화 하기까지는 적게는 3년 길게는 5년정도 걸릴거라 예상이 드는데 안타깝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