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 해저 터널 2021년 개통 예정
충청남도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해저터널. 길이 6,927m. 보령-태안간 국도 77호선(충남 보령시 신흑동 - 충남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간 14.1km)의 일부이다. 2012년 11월 착공, 2019년 2월 상행선에 이어 6월 10일 하행선이 관통되었다. 보령해저터널은 국내에서는 가장 긴 해저터널이며,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도로용 해저장대터널로 기록되었다. 보령 -태안간 국도 77호선은 2021년 말에 완전히 개통될 예정이다.
국도 77호선의 일부로 건설중인 해저터널. 국도 77호선은 보령시 신흑동과 태안군 고남면을 잇는 구간(14.1km)으로, 보령해저터널은 이중에서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해저로 연결하기 위해 건설되고 있다. 상행과 하행이 분리되어 있으며, 각각 엔에이티엠(NATM) 공법을 사용하여 굴착했다. NATM 공법은 화약을 이용해서 암반을 굴착하면서 동시에 암반벽체에 보강용 철재를 고착하고 콘크리트를 뿜어 터널의 기초공사를 하는 공법이다.
보령해저터널이 완공되면, 길이 6,927m로 한국에서 최장의 도로용 해저터널로 기록된다. 그전까지는 5.46km의 인천북항터널이 가장 긴 해저터널이었다. 지상의 터널 길이로는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인제양양터널(10.96km), 동해고속도로의 양북1터널(7.54km) 다음으로 긴 터널이다. 보령해저터널은 또한 세계에서는 5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이다. 세계에서 가장 긴 도로해저터널로는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km)가 있으며, 그 다음으로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등의 순서이다. 철도용 해저터널로는 영국의 도버와 프랑스 칼레를 연결하는 채널 터널(37.9km)이 유명하다.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국도77호선은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14.1㎞)까지 총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 2021년말 개통을 목표로 건설되고 있다. 이중 해상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2019년 12월에,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추가 공사 후 2021년 12월에 개통할 예정이다.
첫댓글 아름다운 서해-보령 대천 ^^ 공사가 잘 진행되어 잘 개통되기를 바랍니다~
유선생님~^^오랫만입니다.
보령은 섬이 많은 도시지요.
다가올 원산도 터널 개통을 함께 기대합니다.
<역사의 방>에 주신 소중한 글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