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수도권전철 문막역 설치해 달라
가브리엘 추천 0 조회 1,229 12.06.05 20:13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2.06.05 23:35

    첫댓글 문막은 수요가 나오긴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구도 적지 않은걸로 알고 있고요

  • 12.06.06 00:21

    문막이 빠진건 정말 의외네요. 저는 문막역 있을 줄 알았는데요. 우선 원주의 출입구에 해당하는 곳이 문막이라 제법 규모가 있는 읍입니다. 그리고 자체 수요 외에도 문막공단 수요도 있고요. 오크벨리가 조금 애매한게 서원주역이 더 가까워서 서울에서는 서원주역으로 가겠지만 경기 남동부에서는 문막역으로 가겠네요. 서원주역과 가깝다는 이유로 문막에 역이 없는건 너무 아깝네요. 서원주역과 문막역은 성격이 다른 역인데요.

  • 12.06.06 00:36

    문막은 고속버스 간이정류소도 있을 정도인걸로 알고있습니다. 역도 신설할 필요가 있겠네요.

  • 12.06.06 02:55

    여주~원주선이 문막을 경유만 하지 역을 지을지 말지는 아직 결정이 안 났죠..
    역간거리 문제를 떠나서 문막읍 내에 역사 건설이 필요한 건 맞는 말입니다.

  • 12.06.06 12:16

    문막읍 북부는 서원주역과 나눠먹지만 읍내와 남쪽 산업단지만 생각해도 수요가 나올텐데요.

  • 12.06.06 14:51

    이게 광역철도인가, 아니면 일반철도인가에 따라 타당성 차이가 있을 듯합니다. 원주에서 통근형 열차가 다닌다면 아마 중앙선 방향이지, 여주 쪽은 아닐 것으로 보이거든요. 이 경우 문막지역 역의 타당성은 급전직하하게 됩니다. 보너스로 원주 시가지의 역도 외곽에 설치되기 때문에, 통근수요는 도보 접근도 안되고 도로로 15km에 불과한 원주-문막간에서 철도로 유도하기 어렵습니다.

  • 12.06.06 14:57

    근데 중앙선으로 통근열차 유치하기엔 용문~서원주 사이에 수요가 너무 부실하죠. 양동역 말고는 수요 건질만 한데가 딱히 없어서요.

  • 12.06.06 15:45

    그렇다고 원주에서 성남-여주-원주 이 루트로 통근형 열차를 운용할 수는 없지요. 서울 도심으로 바로 질러주는 루트를 두고 돌아갈 이유가 없으니까요. 여수행관광열차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 12.06.06 23:48

    부천역님/
    그나마 가면 서울을 가겠냐, 아니면 분당에 가겠냐 하는 이야기입니다. 수서나 강남으로 직접 쏴주면 조금 경우가 다르겠지만 여주-원주선은 기껏해야 이매나 판교거든요.

  • 12.06.07 03:16

    원주의 경우 종착역인 청량리까지의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앙선과 달리 (구간수요래봤자 중간에 끽해봤자 양동이나 덕소 정도) 이천-여주-문막-원주는 구간별 수요가 아주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적지는 않죠. 어차피 여주에서 끊을 요량이라면 원주까지 보내는게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뭐 결국 판교에서 신분당선 환승을 거쳐야겠지만.. 그리고 원주역이 이설되면서 설치되는 남원주역의 위치가 아주 그렇게 외곽에 막장은 아닙니다. 나름 신시가지이고 구시가지 재개발 문제가 걸려 있어서 원주역의 이설은 어차피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니까요.

  • 12.06.07 03:18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이 복선화가 완료되면 원주역이 무실동 남원주역으로 옮겨갈텐데 그러면서 자연스래 여주선이 서원주역에서 중앙선과 교차하게 되니 서원주역에서 (신)중앙선에 합류를 시켜서 보다 도심인 남원주역으로 보내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 12.06.07 10:35

    거리상 전철을 서울까지 타고가라고 있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무임분들이나 그렇게 타겠지요.
    판교(장래에는 광명, 인천까지) 연결되면 수도권 남부와 원주간 교통혁명이 됩니다. 중앙선처럼 사람도 안타는 역을 막 깔지 않으면요...(문막역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원강선에서 수도권 남부 방면으로 갈 사람도 많이 이용하겠죠.

  • 12.06.07 18:35

    덤으로 현 원주역을 수도권전철 전용역으로 2면3선정도 남겨보면 어떨까요? 기존 중앙선에도 서원주~원주까지 간이 정거장 지어볼만한곳이 곳곳 있어보입니다.

  • 12.06.07 19:50

    저도 개인적인 생각으론 원주역은 도시철도 역으로 개선하는거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ITX-청춘을 중앙선에 도입해서 원주역까지 운행하는거도 좋고요. 원주에서도 용산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효과가 있죠.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2.06.07 08:48

    옥새과 똑같은 사람있구만 ㅋ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2.06.12 19:12

    문막도 수요가 많다고 한다니깐 설치하는게 문막에 사는 주민들로써는 대환영이 돼겠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