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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말러를 위한 작은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sangyoung
2022/23년 시즌 베를린 필은 코로나 팬데믹에 위축되어 있던 2-3년간의 빼앗긴 세월을 걷어내고 과거 공연
예술의 모범적 위치를 찾아 다양한 지휘자와 솔리스트로 시즌을 계획하고 있다. 매 시즌 초대하는 올해 95세의
브롬슈테트와 베토벤 교향곡 7번을, Composer in Residence로 작곡가 Esa-Pekka Salonen을 지명하고 그의 작품을
독일 초연하며 특히 György Ligeti의 많은 작품을 시즌 중에 올려 새로운 조명을 시도할 예정이다.
26세의 Klaus Mäkelä가 초대받아 근래 들어 제일 핫한 젊은 지휘자로 인정받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Simone Young과
합시코드와 바로크 음악 전문 지휘자 Emmanuelle Haïm과 Händel의 Il Trionfo del Tempo e del Disinganno를 공연
계획하여 여성 지휘자에게도 참여의 기회를 준다. 세계 최상급 오케스트라에서 나타나는 현상인 익히 검증받은
지휘자의 몫은 베를린 필에서도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다. 어찌 보면 믿을만한 지휘자가 전 세계적으로 많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보여, 좋은 지휘자의 탄생이 이토록 어렵다는 것이 증명되어 보이기도 한다. 미국인으로 2014년 베를린 필
악장에 지명되어 화제를 모은 Noah Bendix-Balgley와 일본인 악장 Daishin Kashimoto에게 솔리스트 기회를 준 것이
눈에 띄며, 초연을 비롯하여 현대곡과 바로크, 근대를 아우르는 곡의 선택은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의 바람직한 모습을
보여준다. 과거보다 많은 현대곡에 중점을 두고 곡 편성을 짠 것은 전임 지휘자 레틀이 가장 공을 들여 닦아놓은 자랑할
수 있는 업적의 연속성을 보여 세계 오케스트라의 좋은 본보기로 생각된다.
모든 세계 오케스트라의 문제점인 자신들과 음악적, 칼라적 일치감을 갖춘 단원을 찾아내는 것에 세계 최 정상급인
베를린 필이라 할지라도 예전과 같이 않은 어려움을 보인다. 127명이었던 단원이 120명으로 줄어들었어도 단원들이
채워지지 않고 있다. 목관 파트 중 클라리넷에 그동안 40년 같이 했던 독일 출신 Walter Seyfarth와 Manfred Preis가
은퇴했고 그 자리에 두 명의 슬로베니아 출신 단원으로 보강한다. 바순에 퇴단한 이스라엘 줄신 Mor Biron의
빈자리를 아직 채우지 못한다, 트렘펫은 두 명의 단원에 공백이, 호른에서도 2명의 공백을 보인다. 이런 문제점은
물론 팬데믹으로 인한 요인도 있겠지만 과거 같으면 베를린 필에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며 현대 세계 모든
오케스트라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서울 시향의 경우 3관 편성으로 전락했지만 2018년 이후 공고
조차 없는 단원 모집에 서울 시향의 내부 사정을 자세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경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rco의 경우 목관 파트나 금관 파트의 공백을 가장 최단의 시간에 채우려고 노력한다. 유기적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rco intendant 들의 노력에 결과물이지만 단원과 지휘자의 음악에 전념할 수 있는 최상의 상태를 만들려는 노력은
세계 모든 교향악단이 참고해야 할 오케스트라 경영에 가장 중요한 핵심적 부분이다.
전용 연주홀인 Philharmonie Berlin에서의 공연 관람 요금은 21-66, 25-76, 35-98, 45-138유로로 등급이 나뉘어
지휘자와 솔리스트에 따라, 연주회 중요도에 따라 차등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며 공연일 약 3달
전에 판매가 시작된다.
2022年 5月 8日. franciscopaik.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3, 22명 19명 15명. 14명. 11명.
.............................................................................................
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총인원.
5명. 5명. 5명. 4명. 6명 3명. 5명. 1명. 1명. 4명. 1명. - 120명. (2022년 5월 현재)
Berliner Philharmoniker 목관 파트 (2022년 5월 현재)
Mathieu Dufour - Solo (프랑스) *2014 Maxence Larrieu, CNSM de Lyon Chicago Symphony
Emmanuel Pahud - Solo (스위스) *1993 & 2002 Aurèle Nicolet, Munich Philharmonic
Prof. Michael Hasel *1984 Aurèle Nicolet, Freiburg Musikhochschule
Jelka Weber *1994 Berliner Philharmoniker’s Orchestra Academy (1994-96)
Egor Egorkin - Piccoloflöte (러시아) *2013 St. Petersburg Conservatory, Karajan Akademie
Jonathan Kelly - Solo(영국) *2003 principal, Birmingham Symphony Orch
Albrecht Mayer - Solo *1992 principal, Bamberger Symphoniker, Ingo Goritzki
Christoph Hartmann *1992 Günther Passin, Munich Musikhochschule
Andreas Wittmann *1984 Hansjörg Schellenberger, Berlin University
Dominik Wollenweber, Englischhorn *1993 Academy Berliner Philharmoniker.
Wenzel Fuchs - Solo-Klarinettist (오스트리아) *1993 Radio (ORF) Symphony Orchestra
Andreas Ottensamer - Solo (오스트리아) *2011 Academy Berliner Philharmoniker.
Alexander Bader *2006 Deutsche Kammerphil. Bremen
Matic Kuder *2021 (슬로베니아) Gustav Mahler Jugendorchester
Andraž Golob *2021 (슬로베니아) Bassklarinette Gustav Mahler Jugendorch Akademy Wiener Phil
Ruhestand (은퇴)
Walter Seyfarth *1985- 2022 Karl Leister Orchestra Academy Berliner Philharmoniker.
Manfred Preis - Bassklarinette *1982 -2021 Karajan Akademie
Daniele Damiano - Solo-Fagottist (이태리) *1987 Verdi Conservatory of Turin
Stefan Schweigert - Solo-Fagottist *1985 Klaus Thunemann, Hanover Musikhoch.
Markus Weidmann *1997 Klaus Thunemann, Hanover Musikhoch. Karajan Akademie
Václav Vonášek - Kontrafagott (체코) *2016 2008, 3.Preis Musikwettbewerbs ARD
Ruhestand
Mor Biron (이스라엘) *2007 -2021 Klaus Thunemann, Hanns Eisler Berlin, Karajan Akademie
2022/23. season
Composer in Residence 2022/23 Esa-Pekka Salonen
dirigent:
Marek Janowski , Herbert Blomstedt, Daniel Harding, François-Xavier Roth, Kirill Petrenko,
Christian Thielemann, Santtu-Matias Rouvali, Daniel Barenboim, Esa-Pekka Salonen,
Klaus Mäkelä, Tugan Sokhiev, Andris Nelsons, Simone Young, Simon Rattle, Alan Gilbert,
Emmanuelle Haïm, Mikko Franck, Gustavo Dudamel. Iván Fischer, Zubin Mehta, Paavo Järvi,
solist:
Marc-André Hamelin, Wenzel Fuchs Klarinette, Stefan Schweigert Fagott, Isabelle Faust,
Noah Bendix-Balgley Violine, Bruno Delepelaire cello, Mitsuko Uchida, Martha Argerich
Víkingur Ólafsson, Daishin Kashimoto Violine, Amihai Grosz Viola, Yefim Bronfman Klavier,
Cédric Tiberghien, Sergio Tiempo Klavier, Daishin Kashimoto, Joshua Bell,
2022/2023시즌 주요 연주 목록
Iannis Xenakis Empreintes
Bernd Alois Zimmermann Sinfonie in einem Satz (2. Fassung von 1953)
Luigi Dallapiccola Il prigioniero (Der Gefangene), (konzerta, nte Aufführun,g)
Kirill Petrenko
Max Reger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f-Moll op. 114
Robert Schumann Symphonie Nr. 3 Es-Dur op. 97 »Rheinische«
Marek Janowski Dirigent
Marc-André Hamelin Klavier
Franz Schubert Symphonie Nr. 3 D-Dur D 200
Ludwig van Beethoven Symphonie Nr. 7 A-Dur op. 92
Herbert Blomstedt
Richard Strauss Der Rosenkavalier. Zweite Walzerfolge
Richard Strauss Duett-Concertino F-Dur o. op. 147
Gustav Mahler Symphonie Nr. 1 D-Dur
Iván Fischer
Wenzel Fuchs Klarinette, Stefan Schweigert Fagott
Unsuk Chin Rocanā
Ralph Vaughan Williams On Wenlock Edge, Sechs Lieder für Tenor und Orchester
Richard Strauss Also sprach Zarathustra op. 30
Daniel Harding
Paul Dukas Polyeucte: Ouvertüre
Béla Bartók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Nr. 2 Sz 112
Claude Debussy La Damoiselle élue
Paul Dukas L'Apprenti sorcier (Der Zauberlehrling)
François-Xavier Roth
Isabelle Faust Violine
Andrew Norman Unstuck
Wolfgang Amadeus Mozart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Nr. 1 B-Dur KV 207
Erich Wolfgang Korngold Symphonie Fis-Dur op. 40
Kirill Petrenko
Noah Bendix-Balgley Violine
Edouard Lalo Konzert für Violoncello und Orchester d-Moll
Peter Tschaikowsky Schwanensee-Suite (zusammengestellt von Tugan Sokhiev)
Tugan Sokhiev
Bruno Delepelaire Violoncello
Arnold Schönberg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op. 42
Anton Bruckner Symphonie Nr. 7 E-Dur
Andris Nelsons
Mitsuko Uchida Klavier
Esa-Pekka Salonen Helix
John Adams Must the devil have all the good tunes?,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Sergej Prokofjew Symphonie Nr. 5 B-Dur op. 100
Santtu-Matias Rouvali
Víkingur Ólafsson Klavier
Peter Tschaikowsky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Nr. 1 b-Moll op. 23
Witold Lutosławski Konzert für Orchester
Daniel Barenboim
Martha Argerich Klavier
Felix Mendelssohn Bartholdy Elias, Oratorium op. 70
Kirill Petrenko
Maurice Ravel Ma Mère l'Oye (Orchesterfassung)
Esa-Pekka Salonen Konzert für Orgel und Orchester, (Dt. Erstaufführung)
Esa-Pekka Salonen
Olivier Latry Orgel
Johannes Brahms Variationen über ein Thema von Joseph Haydn B-Dur op. 56a
Arnold Schönberg Variationen für Orchester op. 31
Ludwig van Beethoven Symphonie Nr. 8 F-Dur op. 93
Kirill Petrenko
György Ligeti Lontano für großes Orchester
Miroslav Srnka Superorganisms
György Ligeti Atmosphères
Claude Debussy La Mer (Das Meer)
Kirill Petrenko
Bernd Alois Zimmermann Musique pour les soupers du Roi Ubu
Bohuslav Martinů Rhapsody-Concerto für Viola und Orchester
György Ligeti Apparitions
György Ligeti Requiem
Simon Rattle
Amihai Grosz Viola
Samuel Barber Violinkonzert op. 14
Henri Dutilleux Symphonie Nr. 2 »Le Double«
Alan Gilbert
Joshua Bell Violine
György Ligeti Zehn Stücke für Bläserquintett
György Kurtág Bläserquintett op. 2
Ernö von Dohnányi Sextett für Klarinette, Horn, Violine, Viola, Violoncello und Klavier C-Dur op. 37
György Ligeti Trio für Violine, Horn und Klavier
Olivier Messiaen Les Offrandes oubliées
Toshio Hosokawa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Uraufführung)
Ludwig van Beethoven Symphonie Nr. 3 Es-Dur op. 55 »Eroica«
Paavo Järvi
Daishin Kashimoto Violine
Georg Friedrich Händel
Il Trionfo del Tempo e del Disinganno HWV 46a
Emmanuelle Haïm
Richard Strauss
Die Frau ohne Schatten, Oper in drei Akten op. 65
Kirill Petrenko
Dmitri Schostakowitsch Symphonie Nr. 6 h-Moll op. 54
Peter Tschaikowsky Symphonie Nr. 6 h-Moll op. 74 »Pathétique«
Klaus Mäkelä
Wolfgang Amadeus Mozart »Exsultate, jubilate«, Motette KV 165
Wolfgang Amadeus Mozart Messe C-Dur KV 317 »Krönungsmesse«
Robert Schumann Symphonie Nr. 4 d-Moll op. 120 (2. Fassung von 1851)
Kirill Petrenko
Gabriela Ortíz Téenek – Invenciones de Territorio
Alberto Ginastera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Nr. 1 op. 28
Charles Ives Symphonie Nr. 2
Gustavo Dudamel
Sergio Tiempo Klavier
Einojuhani Rautavaara A Requiem in Our Time für Blechbläser und Perkussion
Esa-Pekka Salonen Karawane für Chor und Orchester
Jean Sibelius Symphonie Nr. 5 Es-Dur op. 82
Mikko Franck
Olivier Messiaen
Turangalîla-Symphonie
Simone Young
Cédric Tiberghien Klavier
Gabriel Fauré Pelléas et Mélisande. Orchestersuite op. 80
Richard Wagner Wesendonck-Lieder (Orchestrierung von Felix Mottl und Richard Wagner)
César Franck Symphonie d-Moll
Daniel Barenboim
Julia Wolfe Neues Werk (Uraufführung)
Lisa Streich Neues Werk (Uraufführung)
Peter Tschaikowsky Francesca da Rimini, Orchesterfantasie op. 32
Kirill Petrenko
Béla Bartók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Nr. 2 Sz 95
Peter Tschaikowsky Symphonie Nr. 4 f-Moll op. 36
Zubin Mehta
Yefim Bronfman Klavier
역대 Chefdirigenten (chronologisch):
Ludwig von Brenner (1882–1887)
Hans von Bülow (1887–1892)
Arthur Nikisch (1895–1922)
Wilhelm Furtwängler (1922–1945)
Leo Borchard (Mai – August 1945)
Sergiu Celibidache (1945–1952)
Wilhelm Furtwängler (1952–1954)
Herbert von Karajan (1954–1989)
Claudio Abbado (1989–2002)
Simon Rattle (2002- 2018)
Kirill Petrenko (ab 2019)
Festspielhaus Baden Baden, 2015.
베를린 필 역사:
1878년에 리그니츠(현 폴란드 레그니차) 시립 관현악단 출신 지휘자인 벤야민 빌제가 베를린에서 자신의 이름을 딴
'빌제 관현악단(Bilse-Kapelle)' 을 창단해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 악단은 당시 독일에서 보기 드문 연주회 전문악단으로
화제를 모았으나, 점차 유명세를 타면서 빌제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연주 횟수를 무리하게 늘리는 등으로
단원들의 불만이 점차 높아졌다. 결국 1882년에 악단 내부에서 심각한 분열이 발생했으며, 이때 탈퇴한 단원들이 주축
되어 새로운 악단을 결성했다. 이것이 베를린 필의 본격적인 창단 시점으로 굳어졌으며, 그 해 10월 23일에 첫 번째
정기 연주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새로 출발한 악단도 특별한 재정 후원이 없었기 때문에 여전히 대중 음악회와 성악가
공연의 반주, 지방 공연을 하면서 혹사당했다. 창단 초기에는 이러한 재정난으로 지휘자도 객원 초빙 방식에 의지해야
했으나, 1887년에 수완 좋은 공연 기획자였던 헤르만 볼프가 재정 지원을 결정하고 근대 지휘법의 기초를 닦은
한스 폰 뷜로를 초대 상임 지휘자로 발탁하면서 악단 운영에 큰 전환점을 마련했다. 뷜로는 주로 고전 레퍼토리와
브람스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다루었고, 공개 리허설을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변화를 추구했다.
뷜로가 1892년에 건강 악화를 이유로 물러난 뒤에는 구스타프 말러나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의 객원 지휘로 연주회가
열렸으며, 1895년에 아르투르 니키슈가 제2대 상임 지휘자로 취임했다. 니키슈는 뷜로가 다루기 꺼려하던 브루크너의
교향곡이나 차이콥스키 등 러시아/동구권 작품들을 레퍼토리에 추가시켰으며, 프랑스와 러시아에서 창단 이래 최초의
해외 순회공연을 개최하기도 했다. 니키슈는 1922년에 타계할 때까지 자리를 지켰으며, 타계 후에는 헤르만 볼프의
뒤를 이은 딸 루이제 볼프에 의해 빌헬름 푸르트벵글러가 30대의 나이로 제3대 상임 지휘자에 취임해 화제가 되었다.
푸르트벵글러는 니키슈의 레퍼토리를 거의 모두 계승했으나, 스트라빈스키나 라벨, 쇤베르크, 버르토크, 힌데미트 등
동시대 작곡가들의 작품들도 적극적으로 소개해 보수적인 음악계 인사들의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1차
대전 패전과 그에 이은 인플레이션, 그리고 경제 대공황으로 인해 기존의 자주 운영 방식을 고수하기 힘들어졌고,
결국 베를린 시와 독일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고 그 대가로 일정 횟수의 연주회를 의무 개최하는 체제로 전환
하게 되었다. 히틀러가 수상에 취임하면서 새로 들어선 나치스 정권 치하에서는 사실상 국립 관현악단화 되었고,
나치스가 개최하는 각종 행사나 군수공장 등의 위문 공연 등을 수행했다. 푸르트벵글러는 1934년에 힌데미트에 대한
나치스의 부당한 탄압에 항의하는 글을 신문에 게재하고 상임 지휘자 직책을 사임했으나, 이듬해 복귀해 전쟁 말기까지
사실상의 상임 지휘자 직책을 계속 수행했다.
2차 대전 중에는 괴벨스의 총력전 소집 계획에서도 제외되는 특권을 부여받았으나, 전황의 악화로 인해 공연장들이
폭격받아 전소되거나 파손되는 등의 상황으로 활동이 점차 축소되었다. 전쟁 말기인 1945년 1월에는 푸르트벵글러가
스위스로 망명했고, 악단 전체가 괴벨스의 계획으로 베를린 공방전에 투입될 국민군 중대로 편성되기도 했다.
그러나 군수 장관이었던 알베르트 슈페어가 이 계획을 무효화시켰고, 악단원 대부분은 베를린을 탈출해 바덴-바덴 등
남서독일 방면으로 피신했다. 종전 직후 생존 단원들이 베를린 필의 연주회를 재개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지휘자 섭외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푸르트벵글러를 비롯하여 뵘, 크나퍼츠부쉬, 카라얀 등 독일 내에서 활동하던 중견 지휘자들의
대다수의 연주활동이 금지되었기 때문이다. 당시 어려운 경제 여건 때문에 매우 낮은 개런티로 해외의 몇몇 지휘자
들에게 지휘를 요청했으나 모두 거절당했다. 결국 레오 보르하르트의 지휘로 영화관이었던 티타니아 팔라스트에서
공연을 가지면서 활동을 재개했으나, 보르하르트는 임시직 상임 지휘자였고 몇 차례의 연주회 후 영국군 병사의 총기
오발 사고로 사망했다. 보르하르트의 뒤를 이어 세르주 첼리비다케가 임시직 상임 지휘자로 발탁되어 활동을 재개
했으며, 나치스 시절 연주 금지 곡목이었던 유태인 작곡가들의 작품과 미국/러시아 등 적성국 작품의 부활 공연을
활발히 진행했다.
1947년 5월 25일에는 연합군에 의해 연주활동이 해금된 푸르트벵글러가 2차 대전 후 첫 콘서트를 개최했다.
푸르트벵글러는 1952년에 정식으로 상임 지휘자로 재취임했으나, 작곡 활동을 이유로 베를린 필과의 콘서트는
최소한으로 제한하였다. 푸르트벵글러와 보다 많은 연주 활동을 원했던 베를린 필 단원들은 푸르트벵글러에게
보다 많은 연주활동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기도 하였다. 1954년에 푸르트벵글러가 타계한 뒤
이듬해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대타로 전후 최초의 미국 공연을 이끌었으며, 1956년 정식으로 종신 상임
지휘자에 취임하였다. 1961년 베를린 장벽의 설치로 동베를린에 거주하던 일부 단원들이 더 이상 오케스트라에
합류할 수 없게 되어 자연스레 단원들의 세대교체로 이어졌다. 1963년에는 한스 샤로운이 설계한 새 베를린
필하모닉 홀을 개관하였다. 개관공연으로 카라얀의 지휘 하에 베토벤 교향곡 제9번이 연주되었다. 이로써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폭격으로 구 베를린 필하모닉 홀이 파괴된 이래 전용 공연장이 없었던 악단의 숙원 과제를 해결
하게 되었다. 1967년 카라얀이 주도하여 창설된 '잘츠부르크 부활제 음악제'에 참여함으로써 악단의 미답
분야였던 오페라의 공연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1969년에는 전후 최초로 소련에서 공연을 가졌으며, 작곡자인
쇼스타코비치의 참석 하에 그의 10번 교향곡을 연주하기도 하였다.
카라얀 재임 시절 도이체 그라모폰과 EMI 등지에 바로크에서 현대에 이르는 수많은 작품들의 녹음들을 남겨
악단의 명성 확립에도 크게 공헌했다. 영상물 제작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니텔'을 통해 많은 영상물을
남겼으며, 이후 카라얀이 설립한 '텔레몬디알'에 참여기도 하였다. 해외에서는 유럽과 미국뿐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공연했으며, 특히 일본을 자주 찾았다. 그러나 카라얀 임기 말기인 1983년에는 여성 클라리네티스트 자비네
마이어의 입단을 놓고 단원들과 심한 불화를 빚었으며, 공연 수익 분배 문제로 인한 갈등도 심화되었다. 1984년
카라얀이 하반기의 모든 음반 녹음을 취소함으로써 베를린 필과의 갈등이 극에 달하였다. 이듬해에 단원 측과의
카라얀의 첨예한 대립은 다소 가라앉아 음반 녹음 활동은 재개하였으나, 근본적인 갈등은 봉합되지 못했다.
카라얀은 1989년 4월 건강상의 이유로 베를린 필의 종신 상임지휘자직을 사임했다. 이후 그해 7월 카라얀이 서거
하였다. 카라얀 사후 새 상임지휘자로 로린 마젤과 다니엘 바렌보임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언급되었으나, 두 후보
모두 각각 반대하는 단원들이 있었기 때문에 절충안으로 클라우디오 아바도가 새 상임 지휘자로 선출되었다.
아바도는 베를린 필의 상임지휘자로 거론되지 않았던 인물이었기 때문에 언론과 음악 애호가들은 물론, 아바도
본인도 크게 놀라움을 표했다. 임기가 종신이었던 전임자들과 달리 아바도는 7년마다 재계약을 하는 조건이었으며,
전임자에 비해 권한에 많은 제한이 있었다. 아바도는 각종 이색 기획 공연이나 현대 작품의 적극적인 공연으로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나 이는 보수적인 베를린 청중들의 반발을 불러왔다. 아바도 취임 이후 음반 판매량이 매우
부진하자 베를린 필 단원들의 수입이 급감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상당수의 단원들이 오케스트라를 떠나 교수직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를 통해 자연스레 단원들의 새대교체가 진행되었다. 단원들과의 불화도 점점 심해졌다. 결국
아바도는 2002년 이후 계약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다. 아바도의 후임으로는 영국 출신의 사이먼 래틀이
같은 해 취임하였고, 2018년 여름까지 재직할 예정이다. 2015년 5월 11일에 있었던 1차 투표가 무산된 이후 6월
22일, 2018년으로 임기가 종료되는 래틀의 후임으로 키릴 페트렌코가 내정되었다.
1930년대에 시와 국가의 후원을 받으면서 단원들이 공무원 신분이 되었으나, 2002년에 최종적으로 재단법인이
되면서 면직되었다. 2002년 이전에는 정식 명칭이 'Berliner Philharmonisches Orchester'였으며,
'Berliner Philharmoniker'라는 명칭은 음반 제작이나 방송 출연 등에만 사용되었다. 그러나 많은 애호가들은
후자의 명칭을 더 친숙하게 사용했으며, 2002년에 정식 명칭도 후자로 바뀌게 되었다. 법인화 후에는 악단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운영권도 관리하고 있으며, 도이체방크의 재정 지원도 받고 있다. 그러나 카라얀 시절
자비네 마이어 사태에서 보듯 여성 단원 입단에 있어서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카라얀 이후에는 여성 단원이나 외국인 단원의 입단도 늘었으며, 2007년 기준으로 15명의 여성 연주자들이
정단원으로 등록되어 활동하고 있다. 특히 관악 파트의 단원들은 상당수가 헝가리나 체코,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스위스, 미국 등지의 외국인들이며, 악장진 가운데에는 일본인인 야스나가 도루도 활동한 바 있다. 이는 라이벌
시 되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중요한 차이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카라얀 재임 중에는 유능한 관현악단 단원
양성을 위한 관현악 아카데미가 창설되었으며, 현재도 존속되어 여러 젊은 연주자들의 등용문이 되고 있다.
단원 선발도 고전적인 도제식 선발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빈 필에 비하면 유연한 편으로, 푸르트벵글러 재임
시절에는 바이올리니스트 게르하르트 타슈너가 불과 19세의 나이로 악장에 선임되기도 했다. 2003년에는
베네수엘라 출신의 에딕손 루이스가 불과 18세에 콘트라베이스 정단원으로 입단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단원들은 관현악 활동 외에 각자 실내악 팀을 구성해 활동하기도 하며, 라이너 쿠스마울이 이끄는 베를린 바로크
졸리스텐이나 베를린 필하모니 금관 앙상블 등이 유명하다. 목관 5중 주단 '앙상블 빈-베를린' 은 베를린 필과
빈 필 양대 악단의 수석 혹은 수석 출신 목관 주자들이 결성한 단체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에마뉴엘 파후드나
라덱 바보락(호른) 등 관악 수석 주자들의 솔로 활동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직 단원들이었던 오렐 니콜레,
제임스 골웨이(이상 플룻), 로타어 코흐(오보에), 칼 라이스터(클라리넷), 아돌프 셰어바움(트럼펫), 게르트
자이페르트(호른)도 해당 악기의 명인들로 유명하다. 브렛 딘(비올라)이나 베르너 테리헨(팀파니) 등의 전직
단원들은 작곡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요 공연장은 창단 때부터 1940년대까지는 베른부르크 거리에 있던
필하모니를 사용하고 있었다. 실내 스케이트장을 개축해 만든 건물로, 기차역처럼 생긴 외관을 빗대어 베를린
시민들이 철도 애호가인 작곡가 파울 힌데미트의 이름을 따 '힌데미트 역(Bahnhof Hindemith)' 이라는
애칭으로 부르고 있었다. 그러나 1944년 1월에 연합군의 폭격으로 전소되었고, 종전 때까지는 운터 덴 린덴의
국립오페라극장이나 필하모니의 부속 건물이었던 베토벤잘, 레뷰나 오페레타 공연에 주로 쓰이던 아드미랄스
팔라스트 등을 임시 공연장으로 사용했다. 종전 후에는 영화관으로 쓰이던 슈테글리츠 거리의 티타니아 팔라스트나
베를린 음악대학 콘체르트잘 등을 공연장으로 사용했고, 1963년에 건축가 한스 샤룬의 설계로 건립된 새
필하모니로 옮겼다. 이 건물은 서커스단의 텐트를 연상시키는 디자인 때문에 '카라얀 서커스(Zirkus Karajani)'
라고 불리며, 현재도 상주 공연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출처: 위키페디아 참조
p.s. 과거 필자가 올린 글 "베를린 필 추락의 끝은 보이는가"를 첨가해 봅니다.
카라얀 시절 베를린 필은 세계 어떠한 오케스트라가 범접할 수 없는 앙상블과 음악적 결과물, 막강한 조직력, 거대한
자본을 자랑한 오케스트라였다. 이런 베를린 필 추락의 시작은 많은 사람이 눈여겨보지 않았지만, 클라리넷 솔로
지명으로 인해 카라얀과 단원들의 충돌한 시점부터였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카라얀은 젊은 여성 클라리넷 연주자
사바네 마이어를 솔로 클라리넷으로 낙점하자 우선 베를린 필 클라리넷 수석 칼 라이스터를 비롯하여 클라리넷
파트에서 반발을 하고 이는 단원 전체의 단합된 카라얀에 비토로 이어진다. 이에 자존심이 상한 카라얀은 베를린
필에서 멀어진다. 이후 카라얀이 베를린 필과 결별을 선언하고 1989년 작고하자 아바도를 지명하여 악단의 발전을
꾀하지만 때맞춰 불어닥친 음반 시장의 불황과 연결되어 경제적 활황에서 벗어나자 단원들도 교수직 등으로 이직이
일어나고 연로한 단원들은 은퇴하기도 하여 화려하고 견고함을 자랑하는 베를린 필의 앙상블은 목관 파트부터 탈이
나기 시작한다. 1992년 당대 신예 플륫 주자로 각광을 받은 스위스 출신 엠마누엘 파후드와 1993년 칼 라이스터
후임으로 뽑은 오스트리아 출신 벤젤 훅스로 시작된 잘못된 세대교체는 목관 앙상블의 치명적 상처를 입힌다.
파후드는 솔리스트 기질이 너무 강하고 훅스는 음악적 정체성이 맞지 않아 이 두 수석은 과도한 루바토와 오케스트라
앙상블 안에서 소리를 만들지 못한 물과 기름같이 오케스트라와 동떨어진 앙상블로 베를린 필 목관 파트 앙상블은
서서히 무너진다. 거기에 아바도는 전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단원 협의체와 인텐단트에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인다.
구심점을 못 찾는 지휘자를 둔 오케스트라의 모습에서 오케스트라 발전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아바도가 암에
걸려 투병을 하는 동안 오케스트라는 더욱 氣 빠진 오케스트라로 변모하고 새대교체로 뽑은 신입단원들이 많아질수록
앙상블의 밀도는 떨어져 2,000년대 들어서는 그간 전 세계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신망받던 첫 번째 자리를 RCO에게
내어주는 수모를 당한다. 목관 파트를 필두로 그동안 굳건했던 스트링 파트는 목관 파트보다도 더욱 참담한 상태로
변해 버린다. 스트링 곳곳에 자리 잡은 여성 연주자들은 베를린 필 앙상블에 녹아들지 못하고 주눅이 든 연주자세로
실망을 안기고 금관 파트 역시 막강한 화력을 잃어버리고 단단함까지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2002년 병마와 싸우는 아바도가 퇴임하자 한참 떠오르는 영국 출신 지휘자 사이먼 레틀을 지명하여 변화된
베를린 필을 세계 음악인들이 기대하면서 지켜본다.
오케스트라 칼라를 책임지는 목관 파트 조직은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한다.
베를린 필의 목관은 RCO나 BRSO에 비하여 조직의 일관성, 앙상블의 완성도, 칼라의 질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오케스트라 칼라에 가장 정점에 있는 오보에를 살펴보면 1992년부터 수석으로 있는 알브레흐트 마이어는 근래에
들어 편차가 큰 연주력으로 극심한 피로도를 보이고 2003년 사이먼 레틀이 버밍햄 심포니에서 데려온 영국 출신
조나탄 케리 역시 칼라의 질이나 음악 해석에서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의 정점을 책임지기에는 많은 부족함을
보인다. BRSO의 오보에 수석 Stefan Schilli와 Ramon Ortega Quero의 환상의 목가적 칼라 소리와 깊이 있는
음악 해석은 베를린 필 오보에와 가장 큰 편차로 비교된다. RCO의 오보에 파트 역시 건실한 내실 있는 조직을 보인다.
수석인 Alexei Ogrintchouk와 Ivan Podyomov는 러시아 출신으로 Alexei Ogrintchouk는 교수직과 지휘
등 오케스트라 외적 과도한 활동으로 피로도를 보이지만 새로이 임명된 Ivan Podyomov의 건강한 소리와 음악적
사고력으로 차세대를 이끌 좋은 연주자이고 세컨드 파트 Nicoline Alt와 우리나라의 함경은 세계 메이저급 오케스트라
수석으로 손색이 없는 출중한 연주력을 보이고 있어 베를린 필 오보에 파트와 건강함에서 많은 편차를 보여준다.
Albrecht Mayer
20세의 나이로 베를린 필 수석 플륫으로 입단하여 46년간 베를린 필과 함께한 안드레아스 블라우가 은퇴하고
그 자리에 시카고 심포니 플륫 수석으로 있던 프랑스 출신 Mathieu Dufour가 베를린 필 플륫 수석으로 옮겨와
파후드와 플륫파트를 책임지고 있는데 Dufour는 블라우의 공백을 충분히 소화해낼 인재로 더 두고 보아야 할
일이지만 목관 파트 중에 가장 바람직한 세대교체였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Andreas Blau
Mathieu Dufour
클라리넷 수석 벤젤 훅스는 가장 최악의 목관 수석으로 음악적 정체성이나 소리의 칼라 등 베를린 필 목관 앙상블에
치명적 상처를 주고 있고 또 다른 수석인 안드레아스 오텐잠머는 아직은 설익은 미완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이들은 BRSO의 Stefan Schilling과 Christopher Corbett, RCO의 Calogero Palermo와 Olivier Patey의 클라리넷 조직과
소리의 질적인 면에서나 음악적인 건실함에서 심한 편차를 보인다. 1987년부터 파곳 수석을 맡은 이태리 출신
다니엘레 다미아노는 최근 급격한 퇴보의 모습을 보여주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고 그나마 다른 수석인 스테판
슈바이겔트가 아직까지는 건강한 소리로 목관 파트를 받쳐주고 있다.
Andreas Ottensamer
Stefan Schweigert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이들 오케스트라는 2015년을 전후하여 똑같이 베토벤 교향곡 전곡 사이클 연주를 기획하여
공연하고 아시아, 유럽 등지로 투어 연주도 함께 하였다. 그중 마리스 얀손스와 BRSO가 함께 한 베토벤 교향곡 전곡
공연은 음악사에 남을만한 발군의 공연이었다. BRSO의 목관 파트는 어떤 조합을 하더라도 최상의 환상적 칼라와
밀도 있는 앙상블, 깊이 있는 음악 해석으로 베토벤 교향곡 연주의 참 음악을 제시한다. RCO 또한 마리스 얀손스,
이반 피셔와 조명한 연주에서 건강하고 빈틈없고 짜임새 있는 앙상블과 오케스트라 전 파트가 홀을 지배하는 파워를
갖춘 공명된 소리로 베토벤의 에너지를 대변한다. 그리고 파보 예르비와 함께한 도이체 캄머필 브레멘은 다른
오케스트라들이 보여준 기존의 베토벤 교향곡과는 전혀 다른 시각으로 현대감각을 가미한, 소규모 악단만이 가질 수
있는 섬세하고 세밀한 부문까지 일치를 이루어내는 앙상블로 베토벤 교향곡을 제시하여 신선함과 현대 오케스트라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에 비해 베를린 필과 사이먼 레틀의 베토벤은 카라얀 시절의 절도 있고 에너지 넘치는 한결같은 앙상블, 아바도
시절 인간미가 넘치는 따뜻한 앙상블의 정체성이 사라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레틀이 이를 악물고 쥐어짜서 만들어낸
에너지의 힘만을 내세운 앙상블로 진정성 있는 음악과는 거리가 먼 건조하고 인간미가 사라져 버린, 쓸데없는
에너지만 넘치는 오케스트라로 변모하고 만다. 베를린 필 목관 파트는 그동안 그나마 중심을 잡아 주었던 플륫 수석
블라우가 은퇴하여 더 참담한 앙상블로 빠져들어, 파후드와 클라리넷의 훅스는 정통적 베토벤 심포니와는 거리가
있는 음악 해석과 과도한 루바토, 과한 솔로적 기질을 들어냄으로 오케스트라 앙상블과는 괴리를 보인다.
스트링 파트는 세대교체에 완벽하게 실패하여 각자 개인들의 보우가 날뛰는 광란의 앙상블로 변해버린다. 금관 파트
역시 세대교체에 완벽하게 실패해 세계 최상급 오케스트라의 면모로는 개개인의 자질 부족과 전체적인 앙상블 힘의
부족으로 과거 베를린 필의 에너지를 찾아볼 수 없는 나약한 파트로 전락한다.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심각한 파트는
팀파니로 1986년부터 팀파니 수석으로 있는 라이너 제거스의 노쇠화는 정말 심각하다 못해 그가 팀파니를 맡은
근자의 연주는 오케스트라를 이끌어 가는 팀파니가 아니라 오케스트라를 흐름을 방해하는 참담함을 보여준다.
이들이 2015년 보여준 베토벤 교향곡 전곡 사이클 연주는 베를린 필 역사상 수차례 있었던 연주 중 가장 암담한
앙상블, 정체성이란 찾아볼 수 없는 최악의 앙상블 상태를 그대로 드러낸 연주였다.
야심 차게 출발한 레틀과 베를린 필의 출발은 모든 음악인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고 기대를 한껏 가졌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기대는 우려로, 그리고 14년이 지난 오늘날 참담함으로 베를린 필을 주시한다.
레틀은 젊음과 함께 폭발적인 에너지로 오케스트라를 이끌어 영국 버밍햄 시절 가장 주목받는 차세대 지휘자로
자리를 잡고 베를린 필에 낙점을 받는다. 영국다운 새로운 음악에, 젊음의 에너지에 빠져 흠뻑 취해버린 베를린 필은
자신들의 정체성은 사라져 버려도 인지하지 못하고 깊은 파국의 나락에 빠져든다. 오케스트라 앙상블 발전은 정밀
하고 계획된 계산과 정해진 세밀한 과정의 기획에 의해서만이 성공을 이루어내지 지휘자의 카리스마와 에너지에
의존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지휘자는 자신이 맡은 오케스트라를 어떤 방향으로 조직하느냐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계 각국에서 쏟아져 나오는 젊은 음악도들의 발전 가능성과 성향 등을 끊임없이 체크해야 하고 각 파트에 꼭
필요한 인재를 찾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세대교체를 등한시한 오케스트라의 미래는 결코 밝지 못하다는
사실은 오케스트라 역사에서 우리는 많은 교훈을 얻고 있다.
베를린 필이 추구하는 세대교체는 타 오케스트라들 보다도 많은 신경을 쓰고 엄청난 노력을 쏟고 있다.
아카데미에서 배출한 신예들을 공연에 직접 참여시켜 필요한 인원을 보충하고 독일 전역이나 세계 각국의 타
오케스트라에서 검증받은 단원들을 초대하여 같이 연주해 보고 단원들의 평가하는 등 좋은 단원 확보에 정성을 쏟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베를린 필의 경우 단원들의 협의체와 인텐단트의 입김이 지휘자보다 우위에 있어 단원 선발
과정에서 또 다른 폐단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이는 오케스트라의 구심점과 책임이 지휘자로 일치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와 지휘자가 추구하는 통일된 조직에 부합하지 못하는 딜레마를 항상 안고 있다. 이는 앞서 밝혔듯이
천하의 카라얀도 제 뜻을 관철하지 못한 오케스트라 구심점을 분산시키는 결과를 가져와 일치되고 합치된
오케스트라의 모습을 이룰 수 없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결국, 14년이 지난 레틀과 베를린 필이 그려낸 결과물들은 알맹이 없는, 레틀의 쓸모없이 남발된 폭발적 에너지에만
의존한, 이성적이지 못하고 지성적과는 거리를 둔 앙상블로 만들어진 것뿐이었다고 생각된다. 이는 정밀한 분석
없이는 간과하지 못할 수 있는 애매한 지점에 있어 지금까지도 크릭티커들 사이에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는 같은 동시대 오케스트라인 RCO나 BRSO와의 비교분석을 통해서는 확연하고 극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객원지휘를 통해 마리스 얀손스와 안드리스 넬손스 지휘 때의 공연에서 확연하게 달라진 모습의
베를린 필 앙상블을 볼 때 오케스트라에서 지휘자가 차지하는 비중의 심각성을 더욱 인지하게 해 준다. 특히 지난
3월에 있었던 마리스 얀손스 지휘의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0번 연주는 베를린 필 스트링이 이렇게 조직적이고
단합과 일치의 앙상블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앞으로 어떤 지휘자를 선택하느냐가 베를린 필 발전에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이미 지명한 키릴 페트렌코 역시 디테일에 집착하고 힘에 의존한
지휘자라는 점이 베를린 필 앞날에 의문점을 갖게 한다.
우리가 지휘자의 모습에서 인지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이성적이고 지성을 갖춘 여백 있는, 진정성과 진실함이
우러나는 지휘자만이 오케스트라를 발전시키고 정체성 있는 앙상블을 이루어 낸다는 사실이다.
2016年 7月 末日 베를린에서 franciscopaik.
Karajan-Akademie der Berliner Philharmoni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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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말러를 위한 작은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sangy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