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이가 공황장애일까요?
Q. 안녕하세요. 고등학생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최근 갑자기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고 하며 밖에 나가려고 하지 않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물으니 그저 학교에 앉아있는 것이 힘들다고 하여 그저 공부가 하기 싫은 것으로 생각하여 가볍게 넘기려고 했으나, 점점 더 학교에 안 가겠다는 주장이 강해져 난감한 상황입니다.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것인지 학교에서 문제가 있는 것인지 도통 말을 하지 않아 너무 답답한 심경입니다. 밖에 나가면 숨쉬기가 힘들고 불안한 마음이 든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아 이게 말로만 듣던 공황장애 증상인가 싶기도 하고…. 우울감도 있어 보여 우울증인가 싶기도 하고…. 밖에 나가는 것이 무섭다고만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어 이렇게 문의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울감을 보이고 학교에 가길 거부하는 아이 때문에 상심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정확한 이유나 상황에 대하여 말해주지 않아 더욱 답답한 상황이시겠습니다…. 밖에 나가는 것이 무섭고 숨이 쉬어지지 않는다는 것으로 보아 공황장애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공황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에 상담센터에 와서 종합적인 심리검사를 받아 원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센터까지 오는 것이 힘드시다면 우선 약물치료부터 시작하여 상담을 받으러 올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꾸준한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함을 강조 드립니다.
공황장애 아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1. 아이가 스스로 증상을 숨길 수 있으니 자세히 살펴봐 주세요.
어느 순간부터 학교에 가고 싶어하지 않거나, 특정한 장소(대중교통, 사람이 많은 곳)에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등 신체적으로 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거나,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이는지 유심히 살펴봐 주세요.
2.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노출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약물치료의 근거는 공황장애의 증상은 뇌 구조와 기능의 이상과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약물치료는 공황발작 자체와 그 직후에 따라오는 급성불안상태의 치료로써 가장 신속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공황장애는 만성병이고 환자는 늘 불안, 공포 등을 겪어야 하므로 불안이나 공포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갖추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사용할 때는 공황발작만 약으로 없애고 나머지 증상들은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등으로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주세요.
종합적인 심리검사를 통하여 아이가 공황장애를 갖게 된 이유에 대하여 알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불안과 공포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부모님이 아이에게 큰 힘이 되어주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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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대순. "공황장애 인지-행동 집단치료 프로그램이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태도, 스트레스 대처, 불안 민감도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04. 대구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