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 (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主)안으로 살아있는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τοῦ》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
※ 오늘은 τοῦ [tŏu] 토우 '그 의' 가 주시는 예순세가지 뜻풀이 단어중에서 전에 살핀단어들을 건너고 거꾸로 뒤에서부터 마지막 쉰두번째 단어 ἐπί [ĕpi] 에피 로 '~을 다스리는' '~위에(마3:16),' '~을 근거로 하여', '대해서', '~앞에', '~때,' '~ 때문에.' 입니다.
이는 만유가운데서 이미 가져있는 권위(다스림 권)에 대한 단어로 함께하시는 뜻단어 [에피]를 포함한 서른여덟단어를 주십니다.
하여 이번에도 지난시간 대략을 살폈던 단어들을 제외한 나머지 단어들의 대략을 함께 살피시기로 하겠습니다.
※ ἐπί [에피]의 뜻관주 주제말씀절은 언급한대로 마 3:16,
'예슈아께서 세례(물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입니다.
오늘은《 그 열아홉번째 뜻풀이 단어는 헬라 ἐπιτίθημι [ĕpitithēmi] 에피티데미 로 그 뜻은 '두다 또는 ~위에 놓다' '마23:4' '덮치다' 입니다. 》에서 팔복에 반(反)하는 여덟가지 "화"에 대하여입니다.
※ 뜻과 함께주신 관련 성경을 함께 살피시면,
'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마 23:4) 입니다.
※ 오늘 말씀 23장의 배경은 주께서 제자들에게 당시 서기관과 바리새인등 건물성전을 중심한 유대종교지도자로 스스로가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자를 자처하는 자들에 대하여 입니다.
현대종교에서는 가톨릭과 개신기독교 사람안수 성직 자처자들과 각교단 신학교종사자들 격이겠습니다.
말씀에서 그들이 교인들에게 지우는 "무거운 짐들에 대한 탄식" 입니다.
이후 이어서 그것(무거운 짐)들을 여덟가지 "화"로 구체적으로 다시 정리하여 말씀하여 알게 하여주십니다. (마 23:13~32절)
※ 오늘 시간은 '짐지우는'의 네번째 '화'말씀을 이어서 함께 보시겠습니다.
4. '화 있을찐저 소경된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마 23:16~22) 입니다.
※ 주께서 주신 말씀16절의 주제단어는 '~하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으로 말하는,
'갚아야 할',"빚진"'이라는 뜻의 ὀφείλω [오페이로] 로 서기관 바리새인들이 교인들을 죄(갚아야할 빚)진자로 만들어 버리는 가르침 '금전헌금설교'를 말씀합니다.
※ 한마디로 네번째 '화'는 교묘하게 헌금을 이끌어내기 위한 '궤변말설교등으로 금전을 갈취하는 종교지도자'들에게 화를 선포 하셨습니다.
'소경된 인도자'는 뒷17절에 나오는 우맹(어리석은 맹인)'을 뜻합니다.
말씀에서'맹인'은 헬라어τυφλός, ἡ, όν [튀플로스] 인데 '흐리게하다, 어둡게하다, 속이다, 교만하다, 자고에서'를 뜻하는 τυφόω [튀포오]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자적으로는 '눈이 먼 사람”을 뜻하며, 계시(영)적으로는 '영이 눈먼 것”을 뜻합니다. (마 23:19, 요 9:1),
그(종교지도자)들의 영이 맹인이 되는 것은 '이 세상의 온갖 정욕과 탐심'이 그들의 영적인 마음눈을 가림(엡1:18)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 하지 못하게 하는 땅에 있는 지체 때문인데,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자체는 우상 숭배임을 말씀합니다. (골 3:5)
즉 그(종교 사람성직)들이 맹인이 된 것은“타락한 인간의 본성 자체를 좇음"에서 일어나는 죄의 정욕이 하나님의 법과, 도덕(양심)적 법을 어기고,
자신의 육신적 욕구, 욕정에 끌리어 말씀을 자의로 해석하고 이를 미혹재료로 가르쳐 갈취하기 때문임을 말씀합니다(약1:4).
※ 그런데 네번째 '화'는 팔복의 네번째 복 말씀,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마 5:6) (의를 위하여 스스로 가난과 미약과 지족을 감사하고 즐거워함=절제) 과,
경건연습의 네번째 단계 "절제"(벧후1:6)와 일맥상통 함을 발견할 수 있고 서로 피차 이해(깨달음)를 돕습니다.
< 절제(節制)/ 정도에 넘지 아니하도록 알맞게 조절하여 제한함.>
ㅡ 의인 요셉의 절제의 본 ㅡ
애굽(파라오)군의 시위대장 보디발(פּוֹטִיפַר)에게는 젤리카 라는 이름의 아내가 있었다.
그녀는 나름 이집트(애굽)전국에서 젊고 아름답다고 소문난 여인이었다. ㅡ 야살의 책 ㅡ
'주인이 그 소유를 다 요셉의 손에 위임하고 자기 식료 외에는 간섭하지 아니하였더라 요셉은 용모가 준수하고 아담하였더라
그 후에 그 주인의 처가 요셉에게 눈짓하다가 동침하기를 청하니
요셉이 거절하며 자기 주인의 처에게 이르되 나의 주인이 가중 제반 소유를 간섭지 아니하고 다 내 손에 위임하였으니
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으며 주인이 아무 것도 내게 금하지 아니하였어도 금한 것은 당신뿐이니 당신은 자기 아내임이라 그런즉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득죄하리이까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창 39:6~10)
ㅡ 젤리카의 유혹을 거절한 요셉은 젤리카의 스토커편애 고발 강간미수 누명으로 12년의 감옥생활 ㅡ
'또 주의 종으로 고범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시19:13) (고범죄/ 히 10:26~27)
※ 우리각인 따로 찾아 묵상하실 부문입니다.
※'절제' σωφρονισμός, οῦ, ὁ [소프로니스 모스] < 도덕(양심)적 교훈, 좋은 판단, 절제, 충고, 개선, 자제, 자기 수양, 분별력, 딤후1:7.=> [어원] 지각 있는, 분별력 있는, 생각 있는, 자제하는 딤전3:2, 딛2:5.=> [어원] 구원하다(마1:21, 요12:27, 딤전1:15), 구원 받다(마9:21, 행14:9, 딤전2:4), 구원을 얻다 (마10:22, 요10:9, 고전1:18), 구하다(막3:4, 눅6:9, 9:56), 보전하다(눅17:33), 낫다(요11:12), 성함을 얻다(막6:56), [명] 구원(행27:20).생각, 이해, 고전14:20.>
아멘. 할렐루야! 샬롬
첫댓글 의로운 입술은 왕들이 기뻐하는 것이요 정직하게 말하는 자는 그들의 사랑을 입느니라(잠 16:13).
아멘. 감사합니다. 샬롬
좋은 성경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샬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샬롬
💖철길은 왜 하나가 아니고 둘인가?
길은 혼자서 떠나는게 아니라는 뜻 이랍니다.
멀고 험한 길일수록 둘이서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구요.
사랑을 한다는 것은 둘이 만나 행복하게 하나가 되는 것이지만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둘 사이에 알맞은 거리가 필요 해서 라고도 합니다.
아름다운 사랑을 위하여 건강하게 행운이 가득한 주일 되시길 기원합니다.💖
샬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