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게임만 하려고 합니다.
Q.
제 아이는 초등학생입니다.
원래 게임을 하지 않았는데 친구들이 게임하는 모습을 보고 제 핸드폰에 게임을 깔고 하더라고요.
주말에 잠깐 하는 정도였는데, 얼마전부터 평일에도 게임을 하려고 하고, 숙제도 하지 않고 게임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혼을 내봤으나 아이가 폭력적으로 물건으로 던지거나, 집을 나가겠다고 합니다.
할 일을 끝내면 게임을 허락하도록 하는데도 게임만 하려고 합니다.
게임에서 지게 되면 성질을 내고 소리치며 울기까지 합니다.
게임때문에 학업에도 지장이 있고, 물론 부모 자식 간의 사이도 나빠져서 걱정이 큽니다.
저의 무능함을 탓하게 되고, 자꾸 제 탓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꼭 답변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게임은 담배나 약물, 성적 중독처럼 중독성이 있어서 한 번 빠져든다면 조절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면 할수록 점점 더 하고 싶고 메이게 되는 것이 게임중독입니다. 요즘은 초등 저학년도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이 많고 유튜브나 게임에 빠지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어느 가정이라도 게임으로 인하여 부모-자녀 관계가 어려워지는데 게임을 못하게 할 수 없는 현실이니, 게임 시간을 통제할 수 있도록 조절력을 키워 주시면서 사춘기 이전까지는 부모의 통제도 필요합니다. 아동들은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너무 커서 폭력성이나 공격성이 점차 커지며 직접 시도해보고 경험해보아야 할 시간에 실내에서 가상세계에 빠져 있으니 현실감각이 떨어지고 또래와의 놀이나 활동을 통한 신체발달과 정서발달의 기회를 잃게 되고 계획적인 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받게 됩니다. 조절력을 기르기 위해서 어머니와 대화를 통하여 일주일 단위의 게임 시간을 협상해 나가야 하는데 부족했던 부모-자녀 관계가 게임시간 협상시기에 모두 드러나면서 관계의 악화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의 권위에 대한 순응이 부족하거나 평소의 저항감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 단위로 시간 협상을 해보고 구체적으로 매일, 요일 별로 얼마나 할 것인지 대화하여 기록하게 하시고 기록한 내용을 게시하여 놓고, 지속적으로 점검하게 하시며 지켜지지 않을 때의 패널티도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함께 합의한 내용은 반드시 지켜지도록 절대 사수하여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감정폭발을 하여도 일관성있게 지켜 나가야 합니다. 잘못하면 규칙을 어기는 방법을 연습하는 꼴이 되어버립니다. 엄마와의 대화가 잘 되지 않는 남학생의 경우 아버님의 개입이 중요합니다. 이 모든 것을 해보셔도 잘 되지 않으시거나 섬세한 협상과정을 다루고 끌고 나가는데 무리가 있다면 내방하셔서 심리평가를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심리평가 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게임 문제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문제 외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조절력을 키울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종합적인 심리정서상태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게임중독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의료계는 게임중독을 다양한 환경적 요인과 연관된 증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인식하고, 게임중독의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브렌폰브뢰너(Bronfenbrenner)의 생물생태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아동과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 요인: 학업 스트레스, 자존감, 우울, 불안
가족적 요인: 의사소통의 질과 가족관계
사회적 요인: 또래관계를 포함한 대인관계
1. 열린 소통
청소년들과 열린 소통을 촉진합니다. 그들이 게임 습관과 사회적 경험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합니다. 판단하는 태도를 갖지 말고 적극적으로 듣고 그들의 관점에 진정한 관심을 표현하세요.
또한, 게임의 매력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게임은 종종 성취감, 사회적 유대감, 그리고 탈출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들을 인식하는 것은 게임이 그들의 삶에 가져올 수 있는 가치를 무시하지 않고 잠재적인 문제들을 논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아이의 경험을 확인하고 게임이 연령에 적합하고 긍정적인 온라인 공간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오프라인 소셜화 장려와 온라인 에티켓 교육
면대면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합니다. 청소년들이 직접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그룹 활동에 참여하고, 가상 세계를 넘어서는 사회적 기술을 기를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또,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온라인 행동과 에티켓에 대해 가르칩니다. 존중하는 의사소통의 중요성, 경계를 이해하고 그들의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염두에 두는 것에 대해 논의합니다.
3.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만약 게임 중독이 십대의 사회 생활과 전반적인 행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정신 건강 전문가는 중독성 있는 행동을 다루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지도와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취미와 흥미를 발견하고 추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회적인 영역을 넓히고, 만족감을 주는 대안적인 원천을 제공하며, 오락의 주요 원천으로서 게임에 대한 의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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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맹성준, 김은경.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연구에 관한 비판적 검토. 중독과 복지 3.2 (2019) 7-2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