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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혼란을 유도해 상대방을 속이는 것 "
레드헤링은 오래 보관하기 위해 훈제한 붉은색 청어를 말한다.
1800년대 영국의 죄수들은 탈옥 전에 레드헤링을 온몸에 비벼댔다.
감시견들의 추격을 피하기 위해서다.
영국 왕실의 여우사냥은 유럽에서도 꽤 유명했다.
여우사냥을 반대하던 사람들은 이를 막고자 여우사냥의 길목마다 붉은 청어를
끌고 다니면서 여우 특유의 냄새를 지워 버렸다고 한다.
사냥개가 더 이상 여우를 쫓지 못하게 한 것이다.
여기서 유래한 것이 붉은 훈제 청어 전략, 즉 레드 헤링(red herring)이다.
원래 뜻은,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혼란을 유도해
치밀하게 상대방을 교란시키는 전략을 말한다.
실제로 청어는 말린 후 소금에 절이면 검붉은 색으로 변하고,
그 냄새가 훈제연어와 비슷하다고 한다.
이것이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논쟁 등이 붙었을 때 논점을 흐리면서 엉뚱한 방향으로
상대방의 관심을 돌리는 수단으로 통칭된다
. ‘거짓 신호’를 뜻하기도 한다.
논쟁에 휘말린 사람이 위기를 모면하는 수법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경제학에서는 레드헤링은 ‘판단을 흐리게 하는 거짓신호’로 본다.
대공황 이전의 미국 투자은행들은
새로 생겨난 기업들이 내놓은 초기사업계획서를 레드헤링이라고 불렀다.
초기사업계획서는 겉으로는 그럴듯한 내용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허점도 많았기 때문에 속지 말라는 경고의 의미가 담겨 있다.
붉은 청어의 오류: 우리가 매일 접하는 잘못된 행동
https://mindthegraph.com/blog/ko/%EB%B6%89%EC%9D%80-%EC%B2%AD%EC%96%B4-%EC%98%A4%EB%A5%98/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 또하나 배웠따♡
감사합니다^^
늘감사합니다
궁금해소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