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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빅스 큐브를 풀기 위해서는 수학 문제 풀이와 같이 특정한 공식이 필요합니다. 루빅스 큐브는 우리나라에는 1980년에 소개가 된 장난감으로서, 헝가리 부다페스트 대학의 상업 미술과 건축학 교수인 Erno Rubik 교수가 개발한 것입니다. 이 장난감은 처음에는 학생들에게 3차원의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1975년에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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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빅은 전체적으로 모두 여섯 개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고 총 26개의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면의 가운데 조각(색칠한 부분) 6개는 그 위치가 변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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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빅을 모두 맞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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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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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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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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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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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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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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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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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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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단계 ; 윗면 '┼'자 맞추기. 이때, 옆 면의 가운데 색(검은 부분)과도 맞아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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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단계와 II 단계는 일정한 공식이나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고 조금만 생각하면 누구나 쉽게 맞출 수 있는 단계이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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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 와 B 가 색이 같도록 아랫줄(셋째줄)을 움직여 맞춥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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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면을 위로 향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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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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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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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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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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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과 같이 (1)-(4) 까지 모두 네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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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뒤집어 원래의 윗면이 위로 가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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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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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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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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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그림과 같이 A와 B가 둘째 줄의 가운데 색 C와 맞추어진 경우가 세가지 경우로 나타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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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은 동작을 하면 (1)→(2)→(3)으로 차례로 만들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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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면을 위로 향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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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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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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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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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그림과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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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은 동작을 하면 (1)→(2)→(3)으로 차례로 만들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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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면을 위로 향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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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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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a) 그림에서와 같이 VI 단계에서 완성된 인접한 두쌍의 색 부위를 'A'라 하고, 그 양측의 조각을 'B'라고 표시해 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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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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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빅 전체를 살짝 돌려 왼쪽 (b) 그림과 같이 보이게 한 후, B와 인접한 두 면의 가운데 색, 즉 C색과 D색이 B조각에 모두 들어있는지 확인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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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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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B조각에 C와 D색이 들어있지 않다면, (c) 그림과 같이 그렇게 되도록 아래 두 줄을 돌려 맞추어 놓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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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다음과 같은 동작을 하면 B가 C와 D의 색을 포함하게 되면서 귀퉁이 두 군데만 남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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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뒤집어 원래의 윗면이 위로 가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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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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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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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그림과 같이, (1) 틀린 색이 대각선 방향에 놓인 경우, (2) 틀린 색이 한쪽 면으로 몰려있는 경우 - 이렇게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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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 |
(참고로 이 공식의 source는 http://perso.infonie.fr/oxboy/jeux/rubiks/index.html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첫댓글 흠.. 그림대충 훑어 봤는데 머이아뽀~~~~ ㅋㅋ 새벽에 자세히 검토~ ㅋㅋ
큐빅 맞추기 공식: 분해한 다음에 다시 조립한다.
여섯살때 이거 3분만에 중도포기한 이후로 지금까지 쳐다도 안봤다는...-_-
다시 한번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불끈~!(여태 한번도 완성해본 적이 앖어서---;)
한번완성후 고이 보관중...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