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악 작곡가들의 활동 "
현재 한국의 음악계는 서양 대중음악과 클래식 음악, 트로트음악 등 외래음악 내지는 이들 음악의 아류에 속하는 음악들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라디오나 TV 할 것 없이 들려오는 것은 이들 외래음악이나 아류음악이요, 우리의 전통음악은 찾아보기 힘들다.
우리의 음악풍토가 이처럼 왜곡된 것은 멀리 일제시대부터 잘못돼온 음악정책이 해방이후 별다른 수정 없이 계속돼온 데 그 큰 원인이 있거니와 외래문화를 선호하는 사회풍조 역시 여기에 한몫 해 왔다고 보겠다.
이 같은 사회 흐름에 따라 그동안 전통음악은 극히 위축되어 왔으며 발전을 위한 스스로의 자생력을 갖추기 힘들었다. 따라서 전통음악은 시대감각을 상실하고 대중들과 유리될 수밖에 없었으며 이러한 상황이 지금까지 계속돼온 것이다. 창작국악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한다.
즉, 전통음악이 잃어버린 시대감각을 다시 되찾고 오랫동안 이어져온 전통의 맥을 오늘에 다시 잇자는 것이 창작국악의 출발점이다.
창작국악의 이러한 시도는 1940년대 김기수로부터 비롯된다. 고 김기수는 1941년 근대적인 개념의 창작국악곡 <세우영>을 발표하였으며 이후 정회갑, 이강덕, 김용진, 이성천, 황병기, 이상규, 박일훈, 김용만 등이 등장하는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홀로 창작국악활동을 주도했다.
물론 이때까지 창작활동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정악분야에서는 연주가들이 기존 선율을 끊임없이 변주시키면서 새로운 곡들을 만들어 왔고, 민속악분야에 있어서도 판소리나 창극, 민요 등에 있어 재주 있는 노래 꾼 들이 새로운 가락들을 만들어 이들 장르를 계속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연주가와 작곡가가 분리되고 악보를 매개로 하여 근대적인 개념의 작곡이 이루어진 것은 김기수의 <세우영>으로부터 라고 보겠다. 그는 정악어법에 바탕을 두면서 주로 대 편성의 국악 관현악 작품을 많이 작곡했다. 장대하고 웅장한 분위기의 이러한 곡들은 대개 민족적인 정기와 희망을 표현하고자 한 것이었다.
8.15 광복의 기쁨을 노래한 <송광복> 이나 3.1 정신을 기리는 <정백혼>, 우리 민족의 반만년 역사를 표현한 <개천부>, 그리고 애국 열사를 추모하는 <충혼제>, 분단 조국의 아픔과 통일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파붕선> 등이 이러한 경향의 작품들이며 이들 작품은 또한 시대의 음악으로서 강한 서사 성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960년대부터 활약하기 시작한 이강덕은 김기수와는 달리 다분히 서정적인 경향의 작품을 많이 썼으며 작품에 민속악 적인 어법을 많이 도입하고자 노력했다. 또 김기수가 현실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인 반면 이강덕은 보다 환상적인 세계에 집착했다.
1963년의 <죽의 환상> 이나 1969년의 <염불 주제에 의한 환상곡>, 1992 년의 <산조 환상곡 1번> 등이 바로 그러한 경향의 작품이라 하겠다. 이강덕은 또한 협주곡류의 작품들을 많이 작곡해 왔다. <메나리조 주제에 의한 피리 협주곡>, <가야금 협주곡 1번~7번>, <해금 협주곡 1번~8번> 등이 그것이며 이들 작품들은 서양음악 적인 전개방식이나 리듬패턴 등 서양음악의 기법을 많이 도입하고 있다.
김용진은 실험성이 강한 작품을 많이 작곡해 왔다. <합주곡 5번>을 비롯하여 <젓대와 농>, <합주곡 6번>, <인성>과 국악합주를 위한 <공> 등이 이러한 계열의 작품들이다. 특히 <공>은 악보 없이 작곡자의 몇 가지 지시사항 만으로 음악이 이루어지며 연주가들은 작곡자의 요구에 맞춰 즉흥적으로 음악을 만들어간다.
이상규는 김기수의 뒤를 이어 정악의 어법과 정신세계를 작품의 주된 바탕으로 삼았다. 느리고 장중한 선율은, 웅대한 관현악법과 함께 그의 음악의 특징을 이룬다. <춘앵전>, <석인 2>, <아>, <자진한잎> 등이 이러한 계열의 음악들이다.
고 이성천은 주로 서양음악의 기법과 양식에 많은 영향을 받은 작곡가이다. 그는 하나의 주제를 다양하게 확대, 발전시킬 수 있는 변주곡 형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주제의 제시, 발전, 재현 등 서양음악 식의 구조적 분석이 가능할 정도로 서양음악의 기법과 양식을 많이 응용하고 있다. 또 그는 전통악기의 새로운 테크닉과 음향의 개발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21줄로 된 새로운 가야금을 개발하기도 했다.
황병기는 가야금 연주자로 출발한 특이한 경력의 작곡가이다. 그는 가야금 연주가로서의 이점을 십분 활용하여 가야금을 위한 신곡들을 잇달아 발표해 왔다. <숲>, <침향무>, <비단길> 등이 그의 대표작으로 이들 작품들은 기존의 정악이나 산조가락을 탈피하여 새로운 음계와 선율로 구성되었다.
황병기의 가야금 곡은 새롭고 세련된 감각을 바탕으로 가야금의 독특한 주법을 개발하여 가야금이 갖고 있는 섬세하고 아름다운 음색을 최대한 이용함으로써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하고 있다.
이해식은 주로 토속민요와 굿 음악을 바탕으로 작품을 써온 작곡가이다.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두레사리>, <관을 위한 류>, <들굿>, <굿을 위한 피리>, <춤을 위한 협주 피리> 등이 그러한 경향의 작품들이다. 논이나 밭에서 일하면서 부르는 노래와 상여소리, 그리고 각종 굿과 놀이, 춤 등에 사용되는 음악들이 그의 작품의 뼈대를 이룬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토속적인 분위기가 물씬하며 제의 적인 분위기와 놀이적인 요소가 함께 공존한다.
백대웅은 판소리와 산조, 시나위 등 주로 남도음악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써왔다. <회혼례를 위한 시나위>, <관현악을 위한 산조 '용상'> 등이 그러한 경향의 작품들이다. 그러나 백대웅은 전통음악에 기초하면서도 서양음악의 세련된 감각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서는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의 요소가 변증법적으로 융합되어 나타난다. 그의 작품인 <첼로와 국악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에서는 전통적인 리듬과 서양 음악적 구성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서양악기의 한국적 수용이 나름대로 시도되고 있다.
박일훈은 <아우라지> 시리즈로 유명한 작곡가이다. 그는 전통적인 어법을 비교적 중시해 왔다. 1977년에 대한민국 작곡상을 수상한 <앵>은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궁중음악의 기품과 토속음악의 정취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1986년도에 발표된 <아리랑 서장> 역시 산조 풍의 온건한 작품으로 전통적인 분위기가 짙게 배어있는 작품이다.
정대석은 거문고 연주자로서 출발한 연주자 겸 작곡가이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거문고 독주곡 <일출>과 거문고를 위한 관현악<수리재> 등이 있다. 거문고 독주곡 <일출>은 1977년에 작곡한 곡으로 어둠 속에 떠오르는 아침해의 장엄한 광경을 묘사하고 있다.
거문고를 위한 관현악 <수리재>는 작곡가의 오랜 벗인 다정 거사가 살고 있는 강원도 마곡 강가의 초가집 <수리재> 부근의 정경과 여기에 칩거하는 다정 거사의 멋스러움을 표현한 작품으로 그윽하고 부드러운 정취가 가득한 작품이다. 정대석은 이 두 작품에서 거문고의 전통적인 주법은 물론 새로운 주법을 널리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고 거문고의 악기 적 특성을 충분히 살려 활용하고 있다.
황의종은 독창과 관현악을 위한 <승무>, 가야금 독주곡< 청산>, 그리고 표제 적 관현악곡< 만선> 등의 작품을 썼다. 조지훈의 시에 곡을 붙인 <승무>는 전통가곡의 맥을 이어보려는 작품으로 전통적인 분위기가 물씬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이 살아있는 작품이다. 황의종은 관현악곡 <만선>을 통하여 색채 적인 관현악법을 시도하기도 했다.
김영동은 연극, 영화, TV의 부수음악 작곡가로 잘 알려져 있다. 연극 <한네의 승천> 이나 영화 <태>, <아다다>, <어둠의 자식들> 등의 음악을 썼다. 또 그는 김민기와 함께 70년대 대학가요 운동을 주도하기도 했다, <누나의 얼굴>, <조각배>, <어디로 갈까나>, <애사당> 등이 그러한 유의 노래들이다.
박범훈은 김영동과 마찬가지로 실용음악의 작곡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돼지의 춤>, <도미 부인> 등의 무용음악과 <지킴이>, <무녀도> 등의 연극음악, 그리고 <놀부전>, <이춘풍전>, <배비장전> 등의 마당놀이 음악을 작곡했다. 그의 음악은 주로 민속음악 어법에 기초해 있다. 그가 작곡한 <사물놀이를 위한 관현악 '신모듬'>은 그의 작품성향을 잘 나타내 준다. 이 곡은 풍물과 무속음악의 양식을 많이 도입하고 있다. 곡의 전반을 걸쳐 나타나는 신명과 민중적인 활력은 이 곡의 커다란 장점이면서 이 곡을 대중적인 작품으로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