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정 ; 2006년 12월 18일(작업중)
[서론]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카이로프랙틱을 법제화하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반이 살고 있는 아시아가 카이로프랙틱을 법제화하거나 인증하는데 있어서는 가장 늦은 지역입니다. 그 이유는 이 지역에 최근까지도 정규 학교나 인증된 대학이 없었고,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적절히 교육 받은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이 배출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홍콩은 1992년에, 태국은 2006년에 법제화가 이미 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작년에 보건당국이 카이로프랙틱 진료에 관한 면허 기구(PERCHIRINDO)를 설치하였습니다.
현재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은 카이로프랙틱 법제화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해 초, 카이로프랙틱 관련 법률이 입법 기관에 전달되어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필리핀의 경우, 최근 보건 장관이 카이로프랙틱 관련 법안의 초안을 준비할 카이로프랙틱 발전 위원회를 설립 하였습니다 --2006년 말 기준
법제화를 통하여 카이로프랙틱 의학 교육과 카이로프랙틱 진료의 표준을 세우는 것이 왜 한국에 있어 중요할까요?그 해답은 -- 미국, 캐나다, 스웨덴, 영국, 프랑스, 스위스. 호주, 홍콩, 이란, 노르웨이, 스웨덴 그리고 다른 많은 나라에 있어서도 같은 해답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아주 일반적인 문제를 진료한다는 점입니다. 가장 많은 환자들은 요통 환자, 경부 통증 환자, 두통 환자, 그리고 다른 근골격계 통증 환자입니다. 요통과 두통은 일터에서 시간을 소모하게하고 생산성을 떨어뜨려, 환자를 고통스럽게 하고 국가 보건 체계의 비용을 소모하게 하여 경제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두 번째는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안정성, 효율성, 경제성이 탁월하고 환자의 치료 만족도 역시 높다는 점입니다. 가장 흔한 치료 대상 질병인 요통, 경부통, 두통 등에 있어서의 이러한 장점은 객관적이고 과학적 증거로 뒷받침됩니다. 오늘날, 이 같은 장점의 근거는 다른 어떤 메디칼 치료보다 확실합니다.
세 번째는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저렴한 진료비가 상대적으로 큰 장점입니다. 캐나다 정부의 지원으로 1993년부터 1998년까지 실시한 “망가 보고서” 등을 비롯한 여러 연구에 의하면, 더 많은 환자가 카이로프랙틱 진료를 이용하여 요통 치료를 하게되면, 캐나다의 1개주에서만, 1년에 1억 여 달러가 직접, 간접적으로 절약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내복약 사용, 임상 진단 검사, 방사선 검사, 수술 그리고 입원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1 달러를 카이로프랙틱 진료에 사용하면, 보건 행정에서 있어서, 단지 1 달러를 더 사용하게 됩니다. 1 달러를 메디칼 진료에 사용하면, 보건 행정에 있어서, 추가로 최소한 6 달러를 다른 곳에 더 사용하게 됩니다.
올해 초, 캘리포니아는 건강유지대상(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인 170 만 명의 환자들을 약 4 년간에 걸쳐 대규모로 연구하여 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에 의하면, 메디칼 진료와 카이로프랙틱 진료를 함께 시술한 경우, 실질적으로 전체 건강 유지비용이 많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자들에게, 일반적이고 흔한 근골격계의 통증과 두통에 대해, 메디칼 진료와 카이로프랙틱 진료를 선택하게 한 결과, 약 40 %의 환자가 카이로프랙틱 진료를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다른 증세로 메디칼 진료를 선택하신 분들도 양질의 진료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한국 국민들도 아마 비슷한 비율을 보일 것 입니다.
북미와 유렵의 경우에서 보듯이, 카이로프랙틱 진료가 인정되면, 카이로프랙틱 분야뿐만 아니라, 메디칼 분야와 환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메디칼 의사들은 신체의 생체 역학과 근골격계 의학의 교육을 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메디칼 의사들은 만성적이고 기계적인 요통 환자와 일반 메디칼 검사에서 뚜렷한 병명이 나오지 않는 환자들로 매우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메디칼 의사와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이 공동 진료를 하는 것도 상호 보완적인 일입니다. 메디칼 의사들은 투약 치료가 필요한 경우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의 질병에 대해 전문적으로 진료할 것이고,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은 생체역학적인 기능 문제에서 기인된 급만성 질환을 카이로프랙틱의 전문적 치료 도구인 교정(manual treatment)으로 치료하고 운동을 처방할 것입니다. 각각의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을 서로에게 보내 줄 수 있습니다.
(이상 출처: WFC사무총장 D. 챔프먼의 국회 심포지엄에서의 연설)
[카이로프랙틱 닥터가 국가 보건당국에 의해 인정되는 국가들]
아프리카 지역
보츠와나¹
이디오피아²
케냐²
레스토¹
모리셔스²
나미비아¹
나이제리아²
남아공화국¹
스와질랜드¹
짐바브웨¹
아시아지역
홍콩¹
일본²
말레이시아²
필리핀²
싱가포르²
대만³
태국¹동부대서양지역
싸이프러스¹
이집트²
그리스²
이란¹
이스라엘²
요르단²
레바논²
리비아²
모로코²카타르²
사우디아라비아¹
터키²
아랍 예미레이트¹유럽지역
벨기에¹
크로아티아²
덴마크¹
핀란드¹
프랑스¹
독일²
헝가리³
아이슬랜드¹
아일랜드²
이탈리아³
리히텐슈타인¹
네델란드²
노르웨이¹
포르투칼¹
러시아 연방²
슬로바키아²
스웨덴¹
스위스¹
영국¹라틴아메리카지역
아르헨티나²
브라질²
칠레²
콜롬비아²
코스타리카²에콰도르²
과테말라²
온두라스²
멕시코¹
파나마¹
페루²
베네수엘라²북아메리카 지역
바하마¹
바바도¹
벨리제²
버뮤다²
영국령 버진 군도²
캐나다¹
케이만 군도²
자메이카²
리와르 군도¹
푸에르토리코¹
트리나다드 토바고²
미국¹
미국령 버진 군도²
태평양지역
호주¹
피지²
괌¹
뉴칼레도니아¹
뉴질랜드¹
파푸뉴기니아²
타히티¹주: 세계 카이로프랙틱 연맹의 7개 지역 분류에서 인용 수록하였다. 이외의 다른 대부분의 나라들은, 아직 카이로프랙틱 의사의 진료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보건 당국이 인정을 고려하지 않거나 인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위의 표에서 어깨글자 설명:
¹: 카이로프랙틱에 관한 법규에 의해 인정됨.
²: 일반 법률에 의해 인정됨.
³: 사실상(De facto) 인정됨.
[미국의 경우]
미국의 경우 이미 약 4만 5천명의 카이로프랙틱 닥터(Doctor of Chiropractic)가 일차 주치의로서 진료와 연구에 임하고 있으며, 연간 240 억불(한화 약 16조원)을 요통 관련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습니다. 요통은 현대인에게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이며, 성인 근로자 노동력 상실 및 국가 경쟁력 저하를초래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보건관리 정책 및 연구 기구(AHCPR) 에서는 요통 치료에 대해 카이로프랙틱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지침서를 발표하였고, 이에 따라 카이로프랙틱은 근골격계 질환을 가진 환자에 대한 1차 진료의 기회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미국인 20명 중 1명이 년 일회 이상 카이로프랙틱 닥터에게 진료를 받는 다는 통계도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일반 의과 대학과 카이로프랙틱 의과 대학간에 학문적 교류 및 연구활동이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미국의 모든 주는 물론 부속령인 버진아일랜드와 푸에토리코는 다른 의료인의 진료 의뢰 없이 환자를 치료 할 수 있는 일차 의료인으로 공식적으로 인정되어 면허를 발급받고 있습니다. 주정부가 부담하는 근로자 산업재해 보상보험에서 치료비를 지불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연방정부는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연방정부 근로자 산업재해보험, 직업복귀 프로그램 등을 통해 카이로프랙틱 진료비를지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의료보험 회사들도 카이로프랙틱 의료비를 지출합니다. 또한 육군에 군의관으로 임명되어 국방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학생까지 매년 정기적으로 척추검진을 합니다. 척추질환을 미연에 방지하고 척추 측만증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척추검진을 통해서 학생 스스로 척추를 관리하도록 하는 교육적 의미도 큽니다.
[캐나다의 경우]
미국과 근접하여 거의 같은 시기에 카이로프랙틱 의료 활동이 시작되었고 의료보험 혜택은 1966년 연방 의료법 통과 몇년 후 Saskatchewan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990년 Newfoundland 의회는 14명의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이 합법적으로 의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관련법을 통과시킴으로서 카이로프랙틱 의사의 법적 지위를 더 한층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1993년에 "맹가보고서"로 불리는요통에 대한 중요한 보고서가 발간되었는데 ‘요통에 대한 카이로프랙틱 치료효과와 비용의 효율성’이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는 가장 적절한 요통 치료법을 찾아내기 위한 것으로 Ontario 주 보건성에서 연구비용을 전담했습니다. 이 보건성에서는 직장상해와 관련된 부상자수를 줄이고 이미 부상을 입은 근로자의 빠른 회복과 경제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카이로프랙틱 의학을 의료 제도권 내로 완전 수용할 것, 진찰후 요통환자를 카이로프랙틱 의사에게 보내거나 카이로프랙틱 의료를 받도록 의료정책을 수정할 것, 일반병원에서 카이로프랙틱 의사를 고용하거나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할 것 등을 포함한 여러가지 건의사항을 결론으로 내렸습니다. 최근에 2차 보고서가 출간이 되었고 첫 번째 보고서에서 나온 건의사항은 거의 수용이 되었습니다.
캐나다의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6천명으로 인구 3천만명 대비 적정한 수준으로 미국과 거의 같은 비율입니다. 일반 의료보험은 국가는 70%를 개인이 30%를 부담합니다. 카이로프랙틱 의료에도 의료보험이 동등하게 적용이 됩니다.
의료비 절감과 안전성을 위해서 카이로프랙틱 의료를 합리적으로 수용하여 편견이 없습니다. 따라서 카이로프랙틱 의과대학 입학이 일반의과 대학을 진학하기보다 어려워 카이로프랙틱 의과대학을 다니는 것이 상당한 명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의료 선진국은 의료비 국가 부담률이 높아 의료재정 관리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입니다. 요통에 소요되는 의료비용이 의료비 항목에서 2순위를 차지하므로 이의 절감에 적극적입니다. 요통 치료는 의료비가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은 카이로프랙틱 진료에 우위를 두고 있습니다. X레이 검진으로 요통 진단을 하므로 CT나 MRI의 보유 비중이 미국이나 우리나라에 비해 현저하게 낮습니다. 이에 카이로프랙틱 의료가 의료비 절감에 기여하는 바가 큽니다. 이것은 캐나다의 맹가 보고서에 자세히 나타나 있습니다. 척추 수술의 부작용을 줄이고 의료비를 경감하는데 카이로프랙틱 의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나라가 캐나다라고 볼수 있습니다.
[호주의 경우]
현재 호주에는 3개의 카이로프랙틱 의과대학이 설립되어 있습니다. 유럽의 학제와 동일하게 3년간의 의과 대학과정과 2년간의 대학원 과정을 마쳐야 카이로프랙틱 닥터 학위가 발급되어 의료인의 자격을 갖습니다. 1993년에 법을 통일하여 어느 한 주에서 면허를 취득하면 다른 주에서도 진료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호주에서 카이로프랙틱 닥터는 일차 진료의사로 활동합니다. 다음은 호주에서 카이로프랙틱 분야의 위상을 설명합니다.
-대학 교육을 받은 일차 진료 의사: 현재 호주 출신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최소 5 년간의 대학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카이로프랙틱 교육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진료 범위의 인지: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본인의 진료 범위와 본인이 치료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확실하고 진단과 치료에 있어 최신의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
-진료 한도의 인지: 호주 출신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또한 본인의 진료 한도를 이해합니다.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환자의 증세를 판별할 수 있도록 교육 받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본인이 어떤 병을 치료할 수 있고 어떤 경우 환자를 다른 분야의 의사에게 진료를 의뢰해야 하는지 판단하도록 교육 받습니다. 그래야 국민 건강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의료체계의 한 부분으로 합류: 카이로프랙틱은 이제 호주 의료체계의 한 분야로 인정받아 다른 분야의 의사와 생리학자들과 협력하여 일을 합니다. l정부 보조를 받는 의료 분야 정부는 국민의료보험에 카이로프랙틱을 포함시켜 환자들의 카이로프랙틱 진료에 대해 부분적인 보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사보험 보장: 호주 내 사보험 회사들도 카이로프랙틱 진료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산업재해와 같은 사회보험: 호주 전역에서 산업재해나 교통사고 보장보험 등의 사회보험에도 카이로프랙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 의료단체와의 공동 연구/워크 샾/진료: 카이로프랙틱 의사단체와 기존 의사단체간의 협력은 더욱 증가되어 협진 하는 병원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이점에 관해, 협진이 얼마나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에 관해 교육 워크 샾이 개최되었고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포츠 의학회와 같은 기존 의학단체 참여와 정보 공유: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이제 호주 스포츠 의학회와 같은 기존 의학단체의 회원 자격이 주어졌고 호주 왕립 의사학회 등이 이용하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상 출처: 베리 드레이퍼 박사 (카이로프랙틱 학과 교수,호주 RMIT 대학교) 연설문 중)
[뉴질랜드의 경우]
1910년에 카이로프랙틱이 처음 소개가 되었고 1962년에 카이로프랙틱 의사의 등록을 요구하는 카이로프랙틱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1970년대 말에 사회보장제도와 상해보상계획에 카이로프랙틱 의료제도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요구에 의해 카이로프랙틱 조사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조사위원회에 카이로프랙틱 의학에 반대하는 자료가 제출이 되었지만 근거 없는 것으로 판명이 났고, 조사위원회는 21개의 공식 추천서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로 1982년에 개정된 법이 통과되면서 메디칼 의사 윤리 위원회의 카이로프랙틱으로의 환자 의뢰 금지조항이 삭제되었습니다.
[홍콩의 경우]
홍콩에서 카이로프랙틱은 2차 대전 이전부터 독립된 의료 분야입니다. 홍콩 카이로프랙틱 의사 협회는 196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카이로프랙틱에 관한 법률은 홍콩 정부 그리고 나중에는 법률 위원회와 여러 해 동안 교류와 협상을 통해서 1993년에 통과되었습니다.
법률 위원회의 위원들은, 우리 협회 관계자와의 회의에서 협회의 주장을 이해하여,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독립적이고 1차 진료의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최종적인 법률안을 냈습니다. 또한 카이로프랙틱 법률은 카이로프랙틱 위원회를 통해서 카이로프랙틱 의사의 명칭을 보호했습니다. 홍콩에서의 명칭은 카이로프랙터(chiropractor), 카이로프랙틱 의사(Doctor of chiropractic), 한자로는 척추의사, 척추신경의사입니다.
카이로프랙틱 위원회는 카이로프랙틱 의료 분야를 관장하는 조직입니다. 카이로프랙틱 법률에는,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관련 의료 전문가로서 1차 진료의 로서 환자를 직접 접촉하고, 카이로프랙틱의 전문적인 범위 내에서 다른 의사의 처방 없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등록은 2001년에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진료 규칙에 의하면, 카이로프랙틱 위원회에 등록된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국제 카이로프랙틱 교육 위원회(CCEs)에서 정한 국제적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합니다.현재 홍콩에는 약 100명의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등록 되어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법률에는경과 조치(‘grandfather clause’)가 없었으므로, 현재 등록된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모두 해외에서 정규교육을 받은 자격 있는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입니다.홍콩에서는,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은 법률로서 인정되고 등록되고 관리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저희들은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중요한 의료 전문인으로 홍콩 사회에 가치 있는 카이로프랙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의료 분야와도 교류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상 출처: DR.번, 홍콩 카이로프랙틱 협회장의 2006년 국회 심포지엄 연설에서)
[일본의 경우]
최초로 카이로프랙틱이 도입된 것은 1918년으로 미국 팔머대학을 졸업한 Dr. Sabura Kawaguchi입니다. 1930년까지 미국에서 교육받은 12명의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있었습니다. 1945년까지만 해도 일반의료 외의 의료분야는 중앙행정부가 아닌 지역경찰국의 내무부에서 관할하여 여기서 카이로프랙틱 면허가 발급되어 의료 활동을 해왔습니다.
1988년 일본 보건성은 자연치료사연합회(ZRK)의 연구소를 설립을 허가했습니다. 이것은 비메디컬 의료분야의 면허제를 검토하려는 정부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일본정부의 탄력적인 정책으로 일본은 세계 건강기능식품의 3대 생산국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일본 카이로프랙틱 의사협회는 세계 카이로프랙틱 의사협회(WFC)에 가입되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1998년 세계 카이로프랙틱 의사협회 총회가 일본에서 열리기도 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의료는 일반법에 따라 자유롭게 진료를 합니다. 1997년부터 국제수준의 카이로프랙틱 의과대학이 개설이 되어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배출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서구 못지않은 합리적인 의료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사와 개업 물리치료사 제도가 없다는 것이 단점이나 침구사 정골 의사 유도정복(접골사)사 안마사 제도가 있어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유도정복사는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진 일본 고유의 의료입니다. 이외에도 안마사는 뇌출혈 환자의 재활치료를 할 정도로 개방된 의료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출처: 카이로프랙틱 정책안, 최택수)
[영국의 경우]
영국 의회를 통과한 법률은 1994년에 영국 왕실의 재가를 받아 입법화 되었다. 영국 의사협회는 카이로프랙틱 법안이 통과되도록 공식적으로 후원하였고 왕실의 재가를 환영하는 공식성명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첫째 법제화에 관련된 사항으로는 영국하원에서 각료가 아닌 의원이 낸 법안 중 법으로 인정되는 기간이 가장 오래 걸렸다. 둘째 모든 정당뿐만 아니라 의사협회에서도 찬성했다. 셋째 1993년도에 발행된 카이로프랙틱 보고서를 충실히 따랐다. 넷째 카이로프랙틱 의사로서 충분한 자질과 자격을 가진 사람만이 카이로프랙틱 의사 호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카이로프랙틱 의사와 국민의 대표들로 구성된 심의회 구성. 여섯째 일반 카이로프랙틱 심의회는 카이로프랙틱 관련 법규 제정, 홍보,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의 등록 등을 책임질 것. 일곱째 일반 카이로프랙틱 심의회에서 카이로프랙틱 의사로서 안전하게 의료 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를 심사해서 카이로프랙틱 의사의 등록 여부를 결정함. 여덟째 카이로프랙틱 의사가 될 자격을 갖추지 못했어도 오랜 기간 합법적이고 안전하게 카이로프랙틱 의료 활동을 해온 사람들은 2-3년간의 유예기간을 둔다는 등의 내용이다.
1990년 일반의사 연구 심의회(MRC)는 카이로프랙틱 치료방법과 병원에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한 메디컬 닥터들의 치료방법을 비교 연구한 간행물을 발표하였다. 외부의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은 채 진행된 독자적인 연구는 카이로프랙틱 의학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밝혔으며 카이로프랙틱 의사에 의한 치료가 일반의사에 의한 치료보다 훨씬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줘 영국 신문에 큰 화제가 되었다.
MRC의 연구이후 1992년 10월 보건성 장관은 보건성 산하의 임상기준 고문단(CSAG)에 국가의료 혜택을 받는 요통환자들의 치료법 접근방법, 치료법 이용도, 임상치료기준에 대한 조언을 부탁했다. 이에 임상기준 고문단은 요통 발생 후 첫 6개월 동안의 필요한 치료방법에 대해 연구했는데 특히 첫 6주 동안의 조기치료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CSAG는 인구조사국에 최근 연구조사와 Manchester 대학에 위탁시켰던 연구를 토대로 요통원인과 요통환자의 지역적 분포에 대해 조사했다. 또한 CSAG는 뉴욕본부에 요통이 국가 의료보험과 사회전체에 끼치는 경제적 부담에 관해 위탁 연구를 시키고 요통 조기치료법에 대한 일치된 견해의 지침서가 없는 가운데 사용 중인 요통 치료법의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검토하고 요통치료법 지침서를 작성하였다.
CSAG는 신체접촉에 의한 치료가 요통에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임을 발견하고 카이로프랙틱 의사를 포함해 이 치료방법을 사용하는 의료종사자들에 대한 환자들의 접근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하였다. CSAG는 건의사항으로서 요통치료법 지침서의 공포와 배포 편중된 재원의 재분배, 요통치료법에 대한 정부의 후원, 개선된 물리치료의 접근 방식 등을 들었다. CSAG는 또한 요통은 국가보건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됐다고 전제하고 치료법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을 강조했다.
(이상출처: 카이로프랙틱 정책안, 최택수)
[노르웨이의 경우]
1935년 노르웨이 카이로프랙틱 의학 협회가 발족하였다. 일차 진료의사의 역할을 확인시켜주는 법이 의회를 통과해 국왕에 의해 비준되었다. 카이로프랙틱 의학은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고 약 25%의 인구가 카이로프랙틱 진료를 받고있다. 2005년 노르웨이 보건장관은 구체화된 카이로프랙틱 의료 개선책을 발표했다.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환자를 8주까지 진료 할 수 있으며, 의료비는 국가에서 지불하고, 환자를 일반의사에게 진료 의뢰를 하고, 또한 물리치료사에게 진료 의뢰를 한다. 카이로프랙틱 의사는 병의원에서 일반의사와 동일하게 진료를 하고 있다.
(이상출처: 카이로프랙틱 정책안, 최택수)
[이스라엘의 경우]
4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스라엘 군대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카이로프랙틱 청구가 받아 들여졌고, 보건성은 미국 카이로프랙틱 교육 위원회가 인정하는 대학에서 졸업한 사람들이 의료활동을 할 수 있는 인정서를 발급하고 있다. 텔아비브에 Assaf Harofe병원과 Jerusalem에 있는 Hadassah병원에는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이 근무를 해왔다. 카이로프랙틱 법제화를 위한 법안이 보건성장관에 의해 이스라엘 국회에 보내져 계류되어 오다, 2005년 드듸어 이 법률안이 통과되어 제도화 되었다.
(이상출처: 카이로프랙틱 정책안, 최택수)
[중국의 경우]
중의학 의사협회내에 카이로프랙틱 의학 분과가 있으며 일반법에 따라 의료활동을 하고 있다. 카이로프랙틱 의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료인들이 협진의료를 한다. 환자 수술 후 침치료 기공치료 등을 함께 하는 것은 협진의료의 좋은 예이다. 중의학의 세계화를 선언한 후에 WTO 협정에 따라 2000년도에 의료를 완전 개방했다. 외국인에게도 진료권을 허용하며 모든 의학이 자유롭게 활용되고 있다.
(이상출처: 카이로프랙틱 정책안, 최택수)
[카이로프랙틱 정규 교육]
다음은 미국이나 호주 등의 카이로프랙틱 대학의 교과 과정 입니다. 또한 일반 의대와의 교과 과정 비교도 실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카이로프랙틱 의대와 일반 의대 간의 전체 교과과정 비교] 구 분 카이로프랙틱 의대 일반 의대 평균시간 비율 평균시간 비율 총 강의시간 4822 100% 4667 100% 기초과학 1416 29% 1200 26% 임상과학 3406 71% 3467 74% 카이로프랙틱 과학 1975 41% 0 0 임상실습 1405 29% 3467 74%
[카이로프랙틱 의대와 일반 의대의 기초과학 교육시간 비교] 구 분 카이로프랙틱의대 일반의대 시간 비율 시간 비율 해부학 570 40 368 31 생화학 150 11 120 10 미생물학 120 8 120 10 공중보건학 70 5 289 24 생리학 305 21 142 12 병리학 205 14 162 14 총 계 1,420 100% 1,200 100% 출처:Adams AH, Beckman J, Miller GA.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innovative curriculum in chiropractic education: the LACC experience. J Chiropr Ed 1991;March:122-7.
Adams AH, Gatterman M. The state of the art of research on chiropractic
education. J Manipulative Physiol Ther 1997;20(3):179-84.
[한국의 의대과정과 카이로프랙틱 의대과정비교]
-WHO의 카이로프랙틱 관련 지침에서 예를 든 캐나다 메모리얼 카이로프랙틱 의과대학(4년제)과 가톨릭 의과대학(본과4년)의 커리큘럼의 분석 비교하였다.
- 한국의 커리귤럼은 학점수로 표시되어, 지침에서 표시한 절대 시간수와는 직접 비교가 어려워, 통상 1학기를 18주로 계산하여 1학점 당 18시간을 곱하여 환산하였다.그 결과
-전체적인 교육 시간은 카이로프랙틱 의대가 더 많았다.- 생물학 분야, 임상과학 분야는 한국 의대 교육이 관련 시간을 더 많았다.
- 카이로프랙틱 대학은 카이로프랙틱에 대한 고유한 교육이 1000 시간이상 할애되어 생물학과 임상과학 시간이 적었다.
- 임상과학에서 한국의 의대는 학점수는 많으나, 여러 분야를 가르쳤고, 카이로프랙티 의대는 근골격계의 진단과 방사선 촬영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전문성을 높였다. 그러나 기본적인 모든 진단법은 포함되어 있었다. (성형외과, 마취과, 안과학 등을 제외하였고, 응급의학 등과 내과, 신경학, 정형외과학 등은 기본으로 포함하였다.)
- 임상교육은 양 과정이 비슷하였다.
캐나다 메모리얼 카이로프랙틱 의과대학의 커리큘럼
전형적인 2학기제 4학년 과정의 커리큘럼 (- 1학기 18주 기준)
한국은 학점수로서 시간수와 비교을 위하여 학기당 18시간을 1학점으로 계산함.
출처: WHO 카이로프랙틱 기본교육과 안전에 관한 지침(2006)분 야
1학년(시간수)
2학년(시간수)
3학년(시간수)
4학년 (시간수)
생물학분야
(1156
시간)일반해부학(180)
미세 해부학(140)
신경해부학(72)
신경학1(32)
인체생화학(112)
인체생리학(36)병리학(174)
임상병리진단학(40)
미생물학과 실험(100)
신경학2(85)
영양학(60)
면역학(15)임상병리진단학(32)
독극물학(12)
임상영양학(26)
공중보건(40)
임상
과학(799
시간)정상 방사선해부학(16)
방사선학기초(44)
진단학입문(85)
골격 병리학 입문(48)
정상 방사선학 (40)
정형학,류마치스학(90)
신경진단학(40)
진단학 과 증세학(120)
감별 진단학(30)
방사선 촬영술(40)
진단학(부상, 관절염)(48)임상 심리학(46)
응급의학(52)
소아과학(20)
부인과(20)
노인과(20)
장기 방사선학(40)카이로프랙틱
(1000
시간)카이로프랙틱 원리1(56)
기본 생체역학(96)
카이로프랙틱 치료1(100)
카이로프랙틱 원리2(60)
카이로프랙틱 치료2(145)
척주 역학(40)
카이로프랙틱 원리3(42)
임상 생역학(100)
카이로프랙틱 치료3(145)
사지 치료기술2(60)
관련법과 개업 기초(16)종합 카이로프랙틱 치료기술(90)
관련법과 개업(50)
임상
교육
(1470
시간)치료 견학1(30)
치료 견학2(70)
치료 견학3(400)
병원 실습(750)
부가적 치료법(30)
임상실험(20)
임상 방사선 촬영학(78)
방사선 진단/설명(70)
치료 견학4(30)연구
(32시간)연구 방법론 (32)
종합적인 연구 수행
계
914 시간
(50.1학점)962 시간
(53.4학점)1207 시간
(67.1학점)1,382 시간
(76.8학점)4년간 총계: 4,465 시간 (248 학점)+ 연구시간
가톨릭 의과대학(본과4년)의 커리큘럼
원래는 학점으로 표시된 것을 한학점당 18주 기준 18시간을 곱하여 시간으로 환산함.
분야별 분류는 캐나다 카이로프랙틱 대학의 것을 기준으로 재 분류함.
출처: 가톨릭 의과대학 홈페이지(2006년 3월 3일)분 야
1학년(시간수)
2학년(시간수)
3학년(시간수)
4학년 (시간수)
생물학분야
(1485
시간)인체발생학(36)
해부학(162)
조직학(99)
신경해부학(54)
생리학(180)
생화학(180)
면역학(36)
병리학(72)
약리학(54)
미생물학(54)
행동과학(36)
Ggnome의학(18)병리학(126)
약리학(126)
미생물학(108)
기생충학(72)
예방의학(54)
임상병리학(18)
임상
과학(1089
시간)방사선과학(9)
내과학(54)
정신과학(72)
외과학총론(36)
산과학(36)
부인과학(36)
소아과학(36)
피부과학(18)
재활의학(18)
순환기학(통)(27)
호흡기학(통)(27)
신장학(통)(27)
내분비학(통)(27)
소화기학(통)(36)
예방의학(45)
내과학(54)
가정의학(18)
신경과학(27)
외과학(72)
정형외과학(36)
신경외과학(36)
흉부외과학(9)
성형외과학(18)
마취과학(18)
산과학(27)
부인과학(27)
소아과학(36)
안과학(18)
이비인후과학(27)
비뇨기과학(18)
진단학(18)
응급의학(9)
치과학(18)
종양학(통)(27)C P C(36)
M G R(9)
S G R(9)
C P X (18)
법규및 관리
(144
시간)의료관리학(36)
통합의학(18)
의료법규(18)법의학(18)
통합의학(18)
생명윤리(36)
임상
교육(1575
시간)임상실습(180)
임상실습(1395)
연구
계
981 시간
(54.5학점)1035시간
(57.5학점)756 시간
(42학점)1,521 시간
(84.5학점)4년간 총계: 4,293 시간 (238.5 학점) )
이상 비교자: 박명석 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