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그 날에 저희 중 둘이 예루살렘에서 이십 오리 되는 엠마오라 하는 촌으로 가면서 14 이 모든 된 일을 서로 이야기하더라 15 저희가 서로 이야기하며 문의할 때에 예수께서 가까이 이르러 저희와 동행하시나 16 저희의 눈이 가리워져서 그 인줄 알아보지 못하거늘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길 가면서 서로 주고받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하시니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고 머물러서더라 18 그 한 사람인 글로바라 하는 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당신이 예루살렘에 우거하면서 근일 거기서 된 일을 홀로 알지 못하느뇨 19 가라사대 무슨 일이뇨 가로되 나사렛 예수의 일이니 그는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말과 일에 능하신 선지자여늘 20 우리 대제사장들과 관원들이 사형 판결에 넘겨주어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1 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구속할 자라고 바랐노라 이뿐 아니라 이 일이 된지가 사흘째요 22 또한 우리 중에 어떤 여자들이 우리로 놀라게 하였으니 이는 저희가 새벽에 무덤에 갔다가 23 그의 시체는 보지 못하고 와서 그가 살으셨다 하는 천사들의 나타남을 보았다 함이라 24 또 우리와 함께한 자 중에 두어 사람이 무덤에 가 과연 여자들의 말한 바와 같음을 보았으나 예수는 보지 못하였느니라 하거늘 25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26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27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28 저희의 가는 촌에 가까이 가매 예수는 더 가려하는 것 같이 하시니 29 저희가 강권하여 가로되 우리와 함께 유하사이다 때가 저물어가고 날이 이미 기울었나이다 하니 이에 저희와 함께 유하러 들어가시니라 30 저희와 함께 1)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매 31 저희 눈이 밝아져 그 인줄 알아보더니 예수는 저희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32 저희가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33 곧 그 시로 일어나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 한 사도와 및 그와 함께한 자들이 모여 있어 34 말하기를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하는지라 35 두 사람도 길에서 된 일과 예수께서 떡을 떼심으로 자기들에게 알려지신 것을 말하더라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척 보여주시면 믿기 쉬울 것인데 예수님의 빈 무덤을 목격한 여자들에게 천사들이 어떻게 말합니까?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하신 말씀을 기억하라고 하십니다. 그 말씀은 예수님이 고난을 받으시고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다고 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 말씀하신대로 살아나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을 전하는 천사들도 예수님의 부활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이 성취되었다는 것을 증거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도 예수님의 제자 두 사람이 예수님의 죽으심에 실망하여 시골로 내려가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다가오셔서 성경을 풀어서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다시 살아나야 하신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 두 제자는 열 두 명의 제자에 속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예수님을 따라다닌 제자들입니다. 12명의 제자들 외에 전도하려 둘씩 보내실 때에는 70명도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따라다녔습니다. 그 중에 두 사람에게 예수님은 부활의 모습을 보여주시고자 하신 것이 아니라 성경을 풀어주신 것입니다.
왜 이렇게 하시는지 성경을 통하여 보기 전에 먼저 세상에서 믿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보고자 합니다. 세상에서 믿는다는 것은 보이는 것이 전부라고 여깁니다. 가수가 노래만 잘한다고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보여주어야 인기가 있는 것입니다. 법정에서도 심정만으로는 사람을 처벌할 수가 없습니다. 분명한 물증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보아야 믿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세대를 따라 교회에서도 어느 교회가 더 볼거리를 제공하느냐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멀티비전 세미나를 한다고 안내장이 옵니다. 그러 것 안하면 뒤처진 교회랍니다.
그러면 성경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습니까? 로마서 8:24-25절입니다. “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찌니라” 고린도후서 4:16-18절입니다. “16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겉 사람은 후패하나 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도다 17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18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이 두 곳의 말씀만 보아도 성경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습니까? 눈에 보이는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은 소망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의 겉 사람은 후패합니다. 아무리 좋은 것을 먹고 운동을 해도 늙어가고 죽어가는 몸을 어찌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겉 사람만 신경 쓰는 사람은 보이는 것만을 믿는 사람이고 보이지 않는 속사람을 믿는 사람은 성경의 약속을 믿는 사람입니다. 성경의 약속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환난을 통하여 보이지 않는 소망이 더 분명해지게 합니다.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을 알게 하시는 것이 환난이며 이런 환난은 크고 중한 영광에 비하면 아주 가벼운 것인데 이 가벼운 환난들이 오히려 크고 중한 영광을 이루게 하는 것이기에 환난도 기뻐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이는 것만 믿는 사람은 환난이 가벼운 것이 아니라 똑 같은 환난을 당하는데도 죽을 것처럼 야단입니다. 보이는 것이 전부이기에 그렇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보이지 않는 약속의 세계를 무엇으로 믿게 됩니까? 로마서 10:17절입니다.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믿음이란 들음에서 나는데 그 들음이란 그리스도의 말씀이어야 합니다. 교회에서 설교를 많이 듣기는 하였는데 그리스도의 말씀이 아니라 세상의 성공사례들을 하도 많이 듣다보니 성경의 약속과는 전혀 엉뚱한 믿음들이 양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믿게 되었습니까? 16절에서 복음을 다 순종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20절에 보면 구하지도 않았는데 찾아지는 방식으로 주어지는 것이 복음입니다.
오늘본문을 다시 봅시다. 13-24절입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소문을 들은 그날에 예루살렘에서 이십오 리 되는 엠마오라는 촌으로 두 사람에 내려가면서 이 모든 일을 서로 이야기 합니다. 이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가까이 갑니다. 그러나 그들의 눈이 가려져서 예수님인줄 알아보지 못하고 그저 같은 방향으로 가는 나그네로 여깁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너희가 길가면서 주고받는 이야기가 무엇이냐고 묻습니다.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고 머물러 섰습니다. 그 중에 한 사람인 글로바라는 사람이 말합니다.
당신이 예루살렘에서 우거하면서 근일에 된 일을 홀로 알지 못하느냐고 하자 예수님께서 무슨 일이냐고 하시니 그간의 일을 말합니다. 나사렛 예수에 대한 일을 말합니다. 그가 말과 일에 능한 선지자였는데 대제사장들과 관원들이 사형 판결에 넘겨주어 십자가에 못 박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구속할 자라고 바랐다는 것입니다. 이뿐 아니라 이 일이 일어 난지 3일째이고 우리 중의 어떤 여자들이 새벽에 무덤에 갔다가 그의 시체는 보지 못하고 천사들이 다시 살아났다는 말을 들었다는 것과 또 우리와 함께 한 두어 사람도 빈 무덤을 보고 왔으나 예수는 보지 못하였다는 말을 합니다.
25-31절입니다.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십니다. 그러는 중에 저희의 가는 촌에 이르게 되자 예수님은 더 가려는 것같이 하십니다. 그러자 그 두 사람이 강권하여 우리가 함께 있자고 합니다. 때가 저물어 날이 이미 기울었다고 하면서 권하자 함께 거하시려고 들어가십니다.
그곳에서 음식을 잡수실 때에 예수님께서 떡을 가지고 축사하시고 떼어 주시니 저희 눈이 밝아져 그 인줄 알아보자 말자 예수님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떡을 떼어주는 것은 손님이 하는 것이 아니라 청한 사람이 떡을 떼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저녁식사에서 예수님이 오히려 주인이 되어서 그들에게 떡을 떼어주시는 것입니다. 물론 떡을 떼기 전에 감사의 기도를 하시고 떡을 떼어주시는데 그때 예수님인줄 알아본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갑자기 보이지를 않는 것입니다.
32절입니다. 예수님이 사라지고 나자 그제야 서로 하는 말이 예수님이 우리에게 길에서 말씀하시고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서 곧 그 시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한 사도와 및 그 함께한 자들이 모여 있어 말하기를 과연 주님께서 살아나셨고 시몬에게 보이셨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두 사람도 길에서 된 일과 예수님께서 떡을 떼심으로 자기들에게 알려지신 것을 말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왜 이 두 제자에게 계속하여 보여주시지 아니하시고 사라져버린 것입니까? 부할 하셨다고 해서 부활의 모습을 보여주며 믿으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두 세 사람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 내가 함께 하시겠다는 말씀(마18:20)과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함께 하시겠다는 말씀(마28:20)도 예수님이 몸으로 함께 하시는 것이 아니라 영으로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바로 예수님이 보내실 성령으로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임하시면 성경이 증거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믿게 되는 것입니다. 성령이 임하지 아니하면 결코 알 수도 믿을 수도 없는 것이 성경의 말씀인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모세와 선지자의 글과 모든 성경을 통하여 제자들에게 증거 한 내용이 무엇일까요? 27절입니다.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신 것입니다. 요한복음 5:39-40절에서 예수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성경에서 영생 얻는 줄 알고서 부지런히 성경을 보지만 이 성경이 예수님을 증거 하는 줄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 오지 않습니다.
예수님께 오지 않는 이유를 44절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사람들이 서로 영광을 취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영광이란 십자가의 영광입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자신들이 전적인 죄인임을 인정하여야 하기에 자기 영광이 설 자리는 결코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성경을 풀어서 엠마오마을로 가는 두 제자에게 풀어주신 말씀이란 성경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 한 것이라는 사실을 풀어주신 것입니다. 이런 내용을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였던 스데반 집사의 설교에서 미루어볼 수가 있습니다. 사도행전 7장에서 스데반 집사의 설교를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약속하신 대로 이루어내시며 모세와 아론 다윗과 솔로몬을 통하여 일하신 것을 드러내십니다. 이들에게 하나님께서 언약하시고 언약하신 것을 그대로 이루어내신 것입니다. 그리고 건물 성전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고자 한 것입니다.
너희조상들이 선지자를 핍박하였고 그 선지자들이 증거 한 그 의인을 너희가 잡아 죽였다고 합니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이를 갑니다. 그런데 스데반은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주목하여 봅니다. 그때 스데반에게 하늘이 열린 것입니다. 우러러 주목하여 보면서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말합니다.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고 합니다. 그러자 사람들이 귀를 막고 일심으로 달려들어 성 밖에 내치고 돌을 들어 쳐 죽입니다. 그때 스데반은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면서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도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죽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죽었다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잔다고 합니다.
이와 반대로 베드로도 같은 설교를 합니다. 그러자 듣는 사람들이 마음에 찔려 어찌할꼬? 합니다. 그러자 회개하고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자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성경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면 마음이 뜨거워져서 당장 예수님을 믿고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돌로 치는 자들도 나오는 것입니다. 둘 다 뜨겁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한 쪽은 사랑해서이고 한 쪽은 미워해서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를 들으면 어떤 마음이 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