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스티커든지 뜨거워야 잘 떼어집니다. 스티커 부착면의 끈적이가 열을 받아야만 누글누글 해져서 잘 떨어지는 원리입니다.
* 드라이어로 따끈하게 데워서 손톱이나 칼끝으로 스티커의 모서리부분을 들어 올린 다음뜯어내시면 됩니다. 뜯어 내실 때는 힘줘서 팍팍...하시면 안되고 천천히 스티커가 끊어지지 않게 하시는 것이 요령입니다.
----------------------------------------------------------
- 드라이어 전기선을 끌어오기가 여의치 않으면 뜨거운 물을 바가지나 주전자등에 받으셔서 부착 위치에 뿌린 다음 떼어내시기 바랍니다.
- 라이터로 지지거나 부탄가스 연결해서 쓰는 토치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라이터로 지질 때는 작은 스티커를 떼어낼 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착면과 떨어뜨린 후에 불을 붙이고 스티커에 가깝게 하셔야 그을음이 안생깁니다. 스티커 앞에다가 라이터를 대고 불을 붙이면 까맣게 그을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컴파운드 등으로 살짝 닦으면 없어지지만요... 토치는 넓은 면적을 뜨겁게 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티커가 타들어갈 정도로 많이 가열하시면 안됩니다. 스티커가 열을 받아서 기포같은 것이 생길 정도면 그만 가열하셔야 합니다. 기포가 생겨서 타들어가면 차량 도색면에 역시 그을음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 일반적인 컬러의 스티커는 뜨겁게 데우고 하면 아주 쉽게 잘 떨어지지만 메탈릭계열과 홀로그램, 반사 스티커는 떼어내기 정말 힘듭니다. 일반적인 스티커와는 다르게 PP라는 소재가 한 번 더 코팅이 되어있는 소재이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모든 스티커는 뜨거워야 잘 떨어집니다.
- 커터칼을 옆으로 뉘어서 대패질하듯이 부착되어있는 스티커의 끝부분을 들어낸 후 손으로 차량 표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스티커를 제거하세요. 물론 한 번에 떼어낸 것은 아니고 여러번 반복해서 떼어내야합니다.
- 다음은 끈적이 제거 요령입니다. 시트의 타입에 따라 끈적이가 남을 수도 있는데 넓은 면에 끈적이가 남으셨다면 경유(석유)등을 사용합니다. 자동차 용품점등에 가면 리무버(끈적이 제거제)를 쉽게 구입하실 수 있으며 타르제거제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사용하는 방법 : 휘발성이 강한 휘발유/벤젠/아세톤등은 절대 절대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차체도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휘발성이 있어 녹은 끈적이가 다시 붙을 수 있습니다.
1) 경유(리무버,석유)를 거즈나 휴지에 흠뻑 묻히신다음 충분히 도포하여 발라줍니다.
2) 바로 제거하면 잘 안되므로 3~4분 정도 기다립니다. (불림)
3) 끈적이 남은 면이 두툼하다면 위의 과정을 2~3회 반복합니다.
4) 손바닥만한 작은 판떼기에 휴지나 거즈를 감쌉니다.
5) 좌우로 또는 상하로 벅벅 문지르지 마시고 한쪽 방향으로만 긁어냅니다.
6) 2~3회만 문지르고 사용했던 휴지는 버리고 다른 새 휴지로 감싸서 다시 긁어냅니다. 휴지를 갈아주지 않고 계속해서 문지를 경우 벗겨냈던 끈적이가 다시 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경우를 반복하시다 보면 안쪽 깊숙히 묻혀 있었던 끈적이는 잘 안벗겨 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위의 (불림)의 과정을 다시 반복합니다. 역시 판떼기에 휴지를 감싸서 긁어냅니다.
거의 끈적이가 없어지게 되면 휴지에 경유를 살짝 묻혀서 나머지 부분을 닦아 내시면 됩니다.
- 스티커 제거후 처리작업에 관한 설명입니다.
스티커를 오랫동안 부착하셨다면 스티커 부착한 부분이 부착하지 않은 부분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부착했던 자리는 오염에도 노출이 되지 않고 마스킹 되어있기 때문에 잔기스가 나지 않습니다.
1) 작은 스티커를 부착했던 자리라면 컴파운드(연마제)가 섞인 광택제를 이용하여 여러번 닦아주시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2) 대형 스티커를 부착했었던 자리라면 한 번 광택을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 이런 현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 스티커 제거후에는 광택이나 코팅 작업을 해주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글의 출처
http://www.carsticker.co.kr/help/read.html?num=7&page=1&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