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1월 26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 일곱 족속을 쫓아내고- 헷 족속(1) "
우리가 함께묵상할 하나님의 말씀은 출 33 : 01- 05을 중점적으로 말씀을 탐구하여 묵상하고자 합니다.
“그 후에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너와 (네가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낸) 백성은 여기를 떠나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말하기를 '내가 네 씨에게 그것을 주리라.'한 그 땅으로 올라가라. 내가 천사를 네 앞에 보내어 가나안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고 너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려니와 나는 네 가운데서 올라가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가 목이 곧은 백성이므로 내가 길에서 너를 진멸할까 염려함이니라." 하시매 백성이 이 나쁜 소식을 듣고 슬퍼하여 아무도 그 몸을 단장하지 아니하니 (이는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라. '너희는 목이 곧은 백성인즉 내가 순식간에 네 가운데 임하여 너희 를 진멸하리니 그러므로 이제 네게서 장식품을 제거하라. 그리하면 내가 네게 무슨 일을 할지 알겠노라.' 하라." 하셨음이라.)
(Then the LORD said to Moses, "Depart and go up from here, you and the people whom you have brought out of the land of Egypt, to the land of which I swore to Abraham, Isaac, and Jacob, saying, 'To your descendants I will give it.' "And I will send My Angel before you, and I will drive out the Canaanite and the Amorite and the Hittite and the Perizzite and the Hivite and the Jebusite. "Go up to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for I will not go up in your midst, lest I consume you on the way, for you are a stiff-necked people." And when the people heard this bad news, they mourned, and no one put on his ornaments. For the LORD had said to moment and consume you. Now therefore, take off your ornaments, that I may know what to do to you.')”
임마누엘!!
오늘은 가나안 일곱 족속 중에 세 번째 족속으로 기록되어 있는 ‘헷 족속’에 관하여 말씀 탐구를 하고자 합니다.
‘헷 족속(Hittite-Hit·tite [hítait] 히타이트족(族)《소아시아의 옛 민족》; 히타이트 말’으로 일반 사전(事典)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히브리어 ‘chitti(히티)로 헷 족속(Hittite)’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힛티’는 헤트((chet)에서 유래했으며, '헷의 후손들', 즉 '헷 족속'을 의미합니다.
힛티라는 단어는 70인역본에서 크헷타이오스(khettaios)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이 명칭은, 아모리 족속, 가나안 족속, 기르가스 족속,여부스족, 브리스족(Perizzites)과 같은 무리와 나란히 가나안 주민이 열거되는 곳에서 나오는 20회의 용례를 포함하여 48회나 있습니다.
지리학적 나열(민 13:29, 참조: 창 10:15, 대상 1:13)과 창 15:19 이하에 나오는 확대된 열거를 고려하지 않고도, '헷 족속'이라는 명칭이 맨 처음에 언급되는 경우가 5회(신 7:1, 신 20:17, 수 9:1, 수 12:8, 대하 8:7), 두 번째에 언급되는 경우가 10회(출 3:8, 출 3:17, 출 13:5, 출 23:23, 수 3:10, 삿 3:5, 왕상 9:20, 스 9:1, 느 9:8)이다. '헷 족속'은 두드러져 단지 가나안 족속 다음에 나옵니다.
창세기의 족장 기사에 따르면, 헷 족속은 헤브론과 브엘세바 지역을 차지했습니다. 민 13:29은, 헷 족속은 여부스인과 아모리인과 함께 산지에 거주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사라를 매장하기 위해 헷 족속 에브론에게서 막벨라 동굴을 구입하였습니다(창 23:10).
에서는 분명히 브엘세바 지역에 사는 헷 족속의 딸과 결혼함으로써 그의 부모를 슬프게 했습니다(창 26:34, 창 27:46). 이 여자들은 또한 '이 땅의 딸들', '가나안의 딸들'로도 간주되었습니다(창 27:46, 참조: 창 28:1, 창 36:2).
정복 시대와 사사 시대 이후로, 여러 족속을 열거하는 데서 언급되는 것을 제외하고, 이 단어는 독립적으로 단 2회 나타납니다. 수 1:4에서, 여호수아는 "...헷 족속의 온 땅과...대해까지 너희 지경이 되리라"고 약속 받습니다. 70인역본에서는 헷 족속에 관한 언급이 생략되어 있으므로, 여기에 나오는 언급은 아마도 난외의 주석인 것 같습니다. 어떤 루스(벧엘) 사람은 이스라엘인들이 자기가 사는 도성을 무너뜨리도록 도와주었으며, 헷 족속의 땅으로 떠났습니다(삿 1:26). 헷 사람은 또한 다윗, 솔로몬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삼상 26:6, 왕상 11:1 등).
예루살렘의 가증함을 책망하는 한 구절에서, 에스겔은 이 도성의 아비는 아모리 사람이요 어미는 헷 사람이라고 말합니다(겔 16:3, 겔 16:45).
헷인이라고 불리운 9명의 이름을 분석해 보면 그들 모두가 셈족 이름을 가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에브론(창 23:10); 그의 아비 소할(창 23:8); 에서의 아내 유딧, 바스맛, 아다(창 26:34, 창 36:2); 아히멜렉(삼상 26:6); 우리아(삼하 11:3)는 히브리어 우르(빛, 불) 혹은 후리어(Hurrian) 이우리(iwri: 주인)에서 파생된 이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헷 사람(Hittite)이라는 이름은 성경이외의 문헌에서는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드물게는 아나톨리아(Anatolia)의 원주민인 하티 민족(Hattian people)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단어는 주전 2000년 경에 아나톨리아(Anatolia)를 침공하여 주전 1700-1200년까지 번영했던 강대한 제국을 세운 인도 - 유럽민족(Nesites와 Luwians)을 가리킵니다. 이 제국의 잔존자들은 칼케미쉬(carchemish), 아마트(Hamath) 등, 북시리아에 있는 왕국들인데 학자들은 신 - 헷 족속(Neo-Hittite)라 부릅니다. 주전1000년 경에 앗시리아와 바빌로니아인들은, 시리아와 팔레스틴을 지칭하기 위하여 마트 핫티(핫티의 땅 land of Hatti)라는 말을 사용하였습니다.
다윗, 솔로몬, 엘리사 시대(B.C. 1000-900; 참조: 왕하 7:6)에 언급된 헷 족속은 아마도 시리아의 신- 헷 족속(Neo-Hittites)을 가리킴이 매우 분명합니다. 몬트고메리(Montgomery), 노드(Noth), 구르네이(Gurney),반 세터즈(Seters)와 같은 학자들은 심지어 더 고대의 언급도 신 - 헷 족속(Neo-Hittites)에 대한 시대착오적 언급임을 반영한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이 헷 족속은 가나안 일곱 족속 중에 하나이기는 하지만 중동 지역 고대 인류 문화의 주역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