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30절. 눈짓을 하는 자는 패역한 일을 도모하며 입술을 닫는 자는 악한 일을 이루느니라
“눈짓을 하는자”는 히브리어로“아차”인데“눈을 닫다, 눈을 감다,단단하게 하다, 확고하게 하다”를 뜻한다.
이는 곧 악한 궤계를 더 잘 생각해 내기 위해 눈을 감고 그 생각에 몰입하는 자를 말한다.
“패역한 일”은 히브리어로“타흐푸카”인데“망령되이”를 뜻하는“하파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어리석음, 외고집, 망령됨. 패역한 일”을 뜻한다.
“도모하며”는 히브리어로“하샤브”인데“생각하다, 숙고하다, 명상하다, 묵상하다”를 뜻하며, 긍정적인 의미로는“생각해내다, 고안하다, 발명하다, 구성하다, 작곡하다”를 뜻하며, 부정적 의미는“악을 꾀하다, 음모를 꾸미다”를 뜻한다(슥7:10).
“입술을 닫는 자는 악한 일을 이루느니라”
“입술”은 히브리어로“사파”인데“문지르다, 긁어모으다, 벗겨내다”를 뜻하는“싸파”와 “끝, 가장자리”라는 뜻의“긁다, 발가벗기다”를 뜻하는“샤파”에서 유래한 것으로“말, 언어, 방언”을 뜻한다.
“닫는자”는 히브리어로“가라츠”인데“꼬집다,깨물다, 입술을 깨물다”를 뜻한다.
“악한 일”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화, 재해”등을 뜻한다.
즉 입술을 닫는 것은 그 악한 궤계에 대한 결연한 실행 의지를 다짐하는 자를 각각 가리키는 말이다.
“이루느니라”는 히브리어로“칼라”인데 완료형으로“완성하다, 끝내다”를 뜻하는 것으로 곧 그러한 악한 궤계의 도모나 실행 의지는 이미 그 악을 이룬 것이나 다름 없다는 뜻으로 그러한 상태가 이미 실질적으로 악에 빠진 것이라는 사실을 주지시킨다(마5:28).
'입술에 의지하다'(경청하다) ἐκκρέμαμαι [에크레마마이]~~~~~~~~~~~~~~~~~
< 귀를 기울이다(눅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