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0. 17. 오늘의 양식 : 십사만 사천이 부르는 노래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90 주여 지난밤 내 꿈에
507 저 북방 얼음 산과
33 영광스런 주를 보라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65 주 십자가를 지심으로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4 : 3 -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 사만 사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
7. 설 교---------- 십사만 사천이 부르는 노래
사도 요한은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았다.
그 노래는 땅에서 구속함을 받은 14만4천 명의 성도들밖에는 배울 자가 없는 새 노래였다.
우리가 구원받기 전에 좋아하며 불렀던 노래들, 민요든지 유행가든지, 그것들은 다 옛 노래들이다. 우리는 이제 그것들이 헛되다는 것과 그것들 중 어떤 것들은 심지어 죄악되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더 이상 그런 노래를 좋아하지 않으며 또 부르기를 원치 않는다.
새 노래 -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1) 노래 (歌) : Song
가사(歌辭)에 악곡을 붙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는 예부터 노래가 있었다.
야곱 시대에 수고(手鼓)나 거문고의 반주에 의한 노래가 가창되었다(창 31: 27). 미리암의 노래(출 15: 1-18), 드보라의 노래(삼상 18: 7), 다윗이 사울과 요나단을 애도한 한 노래(삼하 1: 19-27) 등, 종교적으로 대표되는 시가(詩歌)와 성전에서의 노래이다(민 21: 17-18. 시 137: 3-4. 28: 7).
노래의 [히]명사 쉬르(shir)는 77회, 동사와 같은 형은 86회 씌어져 있다. 시편에 30회, 그 중 12회는 찬가인 미즈모르(mizmor)와 관련이 있다.
이로서 노래와 인생의 관계를 잘 말해주고 있다.
이 말은 세속의 노래(전 7: 5. 사 23: 16. 24: 9. 암 5: 23. 8: 10)와 하나님을 찬미하는 노래(대상 6: 31-33. 대하 23: 13. 29: 28. 느 12: 27. 시 28: 7. 33: 3)가 있다.
그러나 동사 자마르(zamar)는 능동강의태(piel 能動强意態)로 하나님을 찬미하는 노래에만 사용되었다(삿 5: 3. 시 27: 6. 104: 33. 105: 2).
이 말에서 온 명사 미즈모르는 종교시의 정수로 시편을 가리키는 술어로 제목에 인용되어 있다(시 4, 5편 등의 제목 합계 57편).
미즈모르의 어근은 '악기를 탄다, - 친다'는 의미로 현악기로 반주를 함께하는 시다. 시편에 작자 및 편자의 이름과 함께 57회나 기록되었다. [그]명사 오데(ode)는, [히]쉬르에 대한 번역으로(엡 5: 19. 계 5: 9. 14: 3. 15: 31) 반주와 상관없이 모든 노래를 말한다.
바울은엡 5: 19에서 악한 시대의 그리스도인에게 지혜롭게 살기를 권하면서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서로 화답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노래로서 화답하라고 했다고 속된 가요처럼 하라는 것이 아니다.
성도들의 노래는 성령에 감동되어 경건함과 믿음으로 불러야 한다.
초대교회 성도들이 바울 사도의 가르침에 따라 성가로서 집회를 지키고 있었던 것은 몇몇 고문서(古文書)에 보인다.
비두니아의 로마 총독 플리니우스(Plinius, 61-114 로마의 정치가, 문인)는 그의 영지 내의 그리스도인들이 일정한 날, 새벽 미명에 신(神)이신 그리스도에게 교창(交唱)의 형식으로 노래를 영창하고 있다는 것을 문서로 남겼다.
[히]자마르에 대한 말은 [헬]동사 프살로(psallo)로서, 찬미하다로 번역(고전 14: 15. 엡 5: 19)하여, 모두 하나님께 찬미함을 가리키고 있다.
(2) 청중 -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① 보좌
창조주로서의 권위성을 대표한다.
② 네 생물
보좌를 옹위하는 천상의 세계들을 대표한다.
③ 장로
구속받은 성도들의 대표로서 땅 위의 만물을 의미한다.
2) 새 노래
'새 노래'는 5: 9의 '새 노래'와 병행을 이룬다.
이 노래를 '새' 노래라고 한 것은 이 노래가 오직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성도들, 즉 하나님으로부터 새롭게 창조된 무리만이 부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Ladd).
새 노래를 부를 자는 예수 보혈의 피로 구속을 받고 용의 감화를 벗어나 짐승과 거짓 선지자를 이기고 환난 가운데 구원받은 종들이 새 노래를 배워 부르게 되는데 새 시대를 이루는 승리의 노래다.
시온 산에 올라왔던 십사만사천의 거룩한 자들이 보좌(어린양)와 네 생물(모든 천사들)과 24 장로(사도 선지자)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른다.
새 노래를 부르게 될 때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계 10: 7).
새 노래라고 한 것은 이 노래가 오직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성도들 즉 하나님으로부터 새롭게 창조된 무리만이 부를 수 있는 노래로 열조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비밀의 말씀이요, 오늘날까지 공개되지 않은 말씀이기 때문에 새 노래라고 하신 것이다.
이 노래는 봉(封)해진 책의 진리가 아니다. 죄악 가운데 있는 성도들은 들을 수 없는 노래이며, 오직 어린양의 보혈로 지식이 새로워지고 마음이 새로워지고 생명이 새로워진 사람들만이 부를 수 있는 노래다.
* 계 2: 17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 롬 8: 1-6 –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 롬 12: 2 -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자들은 '구속함을 얻은 자'(호이 에고라스메노이), 즉 어린양의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려진(에고라사스, 계 5: 9) 사람들이니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던 사람들만이 부를 수 있는 노래라는 것이다(계 7: 14).
(1) 새로운 신분
은혜의 신비를 체험한 자들만이 맛볼 수 있는 감격의 찬양이다.
(2) 새로운 세계에서의 찬양.
우리가 사는 현존 세계가 아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새 노래를 부른다. 새 노래는 구원의 노래이다. 어린 양의 피로 구속(救贖)받은 자들만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속죄의 신앙을 가진 자들만 새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새 노래는 하나님의 구원을 찬양하며 감사하고 또 증거하는 노래이다.
구원받은 자들은 새 노래를 배우고 그것을 부르고 그것을 사랑할 마음을 가지고 있다.
* 시 40: 3 -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 시 98: 1 -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 시 144: 9 -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열 줄 비파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89 주 예수 내 맘에 들어와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