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활에서 독을 빼내는 법EVERYDAY
DETOX식품과 세제: 먹고, 쓰고, 입는 것이 몸을 병들게 한다등잔 밑이 어둡다고 했나. 가정에서 쓰는 세제는 집에 있는 물건 중 독성이 가장 강하다. 욕실과 주방에서 사용하는 세제는 물론, 균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던 살균제나 항균제에서도 독성 물질이 발견된 것. 먹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당신이 잘못 사용하고 있는 조리기구가 음식에 독을 옮길 수도 있다.
쇼핑 전 체크할 것세제는 무조건 싼 것을 구입하기보다는 비싸더라도 독성이 적은 것을 사서 조금만 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때때로 세제류의 경우 성분표시에 전 성분이 아닌 대표 성분 2~3가지만 적어놓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에 독성 화학물질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쇼핑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 세제 쇼핑은 되도록이면 천연, 친환경 제품을 많이 구비해놓은 대형 마트나 백화점에서 하는 것이 좋다. 한편 식품은 유기농으로 택하는 것만으로도 농약이나 포장 때문에 생기는 독성 화학물질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생활용품 독성 체크리스트표백제, 세정제, 섬유유연제 등→
암모니아물에 희석하지 않은 암모니아 성분의 제품은 독극물 표시가 붙을 정도로 위험한 물질이다. 암모니아가 들어간 염소 표백제는 빨래나 청소를 하면서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호흡기나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다. 또 암모니아계 성분이 포함된 섬유유연제는 옷감에 계속 성분이 남아 있어 독성 물질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아 위험하다. 게다가 여기에 강한 향이 더해진 제품이라면 신경 독성 물질도 의심해야 한다.
프라이팬, 냄비→
테플론, 실버스톤음식이 눌어붙지 않게 PFOA 성분으로 코팅된 팬이나 냄비 가 있다면 당장 사용을 중지하자. 테플론이나 실버스톤으로 알려진 이 성분은 가열만으로도 유해한 가스나 입자가 배출 된다. 또 알루미늄 코팅이 된 팬에 음식을 조리하면 식품과 반응을 일으켜 알루미늄염이 생성되는데, 이 무시무시한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와 불면증, 알츠하이머, 기억력 감퇴 등을 유발한다.
포장재, 보관용기, 물통 등→
폴리염화비닐(PVC), 비스페놀A플라스틱 포장재나 보관용기의 독성 물질은 용기에 담긴 식품을 통해 우리 몸에 영향을 끼친다. 플라스틱의 재질인 비스페놀A는 암을 유발하거나 내분비 교란을 일으키며 피부 발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더구나 플라스틱은 열을 가하면 가소제 (용기를 유연하게 만드는 성분)가 기체 성분으로 방출되는데, 이는 우리가 숨을 쉴 때 몸속으로 들어와 독성을 퍼뜨린다.
합성세탁세제→
인산염, 형광증백제, 양이온 계면활성제때를 잘 빼는 합성세제일수록 독성 화학물질이 문제가 된다. 합성세제는 석유 화합물로 만들어져 계면활성제, 암모니아, 벤젠, 포름알데히드, 인산염, 염소 등이 들어 있다. 만약 세탁 세제가 옷에 남았을 경우 독성 화학물질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흡수되어 간과 장의 활동을 떨어뜨리고 피부 발진을 일으킨다. 흰 빨래를 더 희게 하는 형광증백제 또한 수중 생태계를 파괴할 정도로 강한 독성을 퍼뜨리는 위험 물질이다.
Real Case
독성 프리에 도전하다1 베이킹소다 천연 표백제 역할을 하는 베이킹소다는 물에 풀어서 미끌미끌하다고 느껴질 때까지 충분한 양을 넣어 사용한다. 번거롭다면 친환경 세제 중 성분표시를 살펴 과산화수소와 탄산나트륨으로 구성된 무염소, 무향의 산소표백제를 선택할 것. 한편 베이킹소다는 과일의 농약을 세척할 때도 유용하다. 과일·채소 세척용 천연생강 베이킹소다
380g 3천2백원, 넬리 소다 산소표백제 900g 1만5천4백원 by SSG 마켓.
2 스테인리스강 조리도구 테플론이나 알루미늄 코팅 대신 유리, 법랑 코팅된 무쇠, 스테인리스강 소재의 조리도구가 안전하다. 그러니 코팅 프라이팬보다는 스테인리스 프라이팬을 사용할 것. 100% 스테인리스강은 화학 코팅이 아닌 금속과 산소가 결합되어 표면에 얇은 피막을 만들기 때문에 금속 성분이 음식에 옮겨 붙지 않는다.
헹켈 트윈 초이스 프라이팬 20만5천원.3 친환경 세제 석유 화합물로 만든 합성세제 대신 다소 비싸더라도 천연 비누 성분의 친환경 세제를 선택하자. 천연 오일과 무기질로 이루어진 비누분은 합성세제보다 거품은 덜나지만 세척 효과는 합성세제 못지않다.
샤본다마 무첨가 주방액상비누 300㎖ 6천3백원 by SSG 마켓.
4 유리 보관용기 플라스틱 재질의 식품 보관용기에 식품을 보관하면 기간이 짧든 길든 식품으로 독성이 옮겨갈 수 있다. 이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유해물질의 걱정이 없는 친환경 유리 밀폐용기.
글라스락 1천원~5천원대.5 천연 유약을 바른 도자기 그릇 식기는 세라믹 제품을 쓰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어떤 유약을 썼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유약에 납이 섞였을 경우 납중독이 우려되기 때문. 우리그릇 려의 도자기 그릇은 모두 천연 유약으로 마감하기 때문에 아이들도 안전하게 쓸 수 있다.
우리그릇 려 아이용 그릇. 7만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