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전설 제갈량, 시대가 원하는 영웅의 지혜를 역설하다!
제갈량은 수십 년 동안 권력의 정점에 있었으나 단 한 번도 자신과 가족을 위해 사리사욕을 채운 적이 없었다. 청렴함이야말로 중국인이 가장 높이 사는 평가 기준이다. 역사를 되짚어보면 제갈량보다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은 셀 수 없이 많았고 제갈량보다 훌륭한 공적을 쌓은 사람도 일일이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그러나 그처럼 청렴결백한 사람은 겨우 손가락에 꼽힐 정도다.
ㅇ 제갈량은 ‘심드렁한 판매자’책략을 구사하여 유비가 그의 출사를 간절히 요청하게 만들다 - 준수한 용모와 체격 조건. 뛰어난 지혜. 사마휘와 서서의 천거에 유비는 삼고초려
ㅇ 제갈량은 출사를 성공시키기 위해 몇 안 되는 친구들을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이용, 심지어 장인, 아우와 농부들까지도 이용하여 제갈량의 고결한 인품과 출중한 능력을 갖춘 은자 이미지를 만들었다.
ㅇ 조조가 맹장 하후돈을 배내 유비를 치러 오자 제갈량은 유비에게 군 통수권을 요구 - 4~5천의 작은 병력으로 10만 하우돈 군사를 화공으로 대패시켜 유비군의 우상이 된다.
ㅇ 하후돈이 대패하자 조조가 100만 대군을 일으켜 유비, 유표를 제거하고 그 여세를 몰아 강남을 평정해 천하 통일을 결심하자 노숙은 제갈량을 설득해 강동으로 가서 오와 동맹을 맺고 조조와 대결한다 - 적벽대전
ㅇ 제갈량은 주유를 만다 ‘못된 심보전략’으로 주유를 분노케 한다.
ㅇ 제갈량은 관우의 조조에 대한 의리를 이용하여 격장계로 관우를 굴복시킨다.
ㅇ 유비는 제갈량의 코치를 받아 주유를 격장계로 남군 침략을 유도하고, 주유가 남군을 공격하다가 독화살을 맞고 퇴각하자 성이 비어 있는 남군을 점령한다.
ㅇ 제갈량은 ‘억지부리기 수법’으로 노숙의 항의를 물리치고 형주를 취한다.
ㅇ 주유는 유비를 제거하고 형주를 취하기 위해 오와 거짓 혼인동맹을 제의하지만 제갈량의 계략으로 실패한다. 주유는 격장계로 주유를 화나게 하자 주유는 분을 참지 못하고 36살의 젊은 나이에 병사한다. 제갈량은 주유를 문상하여 ‘방관자 효과’를 거양한다.
ㅇ 방통은 손권에게 찾아가지만 손권이 박대하자 조조를 찾아가려한다. 노숙은 방통이 조조에게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유비에게 가도록 권하는 추천서를 써준다. 제갈량도 방통을 만나 유비에게 추천하는 글을 써준다. 방통은 유비를 찾지만 노숙과 제갈량의 추천서를 제시하지 않는다. 유비는 방통의 용모에 실망하여 벽지 현감으로 보낸다.
ㅇ 방통은 벽지 현감으로 부임하여 100일 동안 정사는 돌보지 않고 음주가무로 세월을 보내자 유비는 대노하여 감찰반으로 장비와 손권을 보낸다. 장비가 방통을 추궁하자 방통은 100여일의 정사를 한 나절에 모두 처리한다. 장비는 방통에게 사죄하고 유비에게 방통의 능력을 보고한다. 방통은 유비에게서 부군사로 임명된다. 제갈량은 방통을 자기 수하로 부리기 위해 일부러 방통의 심리를 이용한 것이다. - 근인효과
ㅇ 제갈량은 조조에게 냉대를 받는 서천의 중신 장송을 환대하여 우군으로 끌어들인다.
ㅇ 유비는 방통을 서천 정벌의 군사로 임명하고 서천 정벌에 나선다. 방통은 서천의 유장과 갈등을 유도하여 ‘도덕배제’ 전략으로 서천 공격의 정당성을 확보한다.
ㅇ 제갈량의 남다른 제주 세 가지 : 첫 번째는 후광효과를 이용해 자신을 신격화 하는 것. 두 번째는 ‘심드렁한 판매자’ 책략. 마지막은 ‘격장법’으로 상대방을 화내게 하는 법이다.
ㅇ 유비가 관우의 원수를 갚기 위해 동오 정벌에 나서다가 병사한다. 유선이 황위에 오른다. 제갈량은 불구대천의 원수 오와 화친하여 위와 대항하고 남만 정벌에 나선다. - 칠종칠금
ㅇ 제갈량은 여섯 번이나 위를 정벌하기 위한 북벌 집착은 ‘투자의 함정’에 빠졌기 때문 - 제갈량이 말년에 조급함으로 실수를 연발하고 위연에 대한 편견, 모든 것을 혼자 하려다가 심신이 쇠약하여 군중에서 죽는다 - 제갈량은 죽으면서 산자로 가장하여 사마의의 추격을 물리치고 회군한다. 끝까지 신뢰하지 않던 위연도 죽인다.
삼국지보다 더 재미있다. 저자는 심리 관리 전문가로 현대 심리학 이론을 제갈량의 지혜와 심리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 조조의 결정에서 배우다(심리 조조), 관우의 마음에서 배우다(심리관우) 이른바 심리 삼국지 시리즈가 유명하다.
그외에도 시티브 잡스 광기의 승부사, 자공의 설득학, 인간성의 뿌리, 상대론에 박수를 보낸다. 사유놀이, 궤변보다는 심리전이 낫다, 어떻게 리더가 되는가. 김용 무협 관리학, 누가 위소보를 관리하는가. 녹적이 지도 계시록 등이 있다.
아이넷북스. 2017 발간. 640페이지 분량. 양천도서관 소장도서
첫댓글 저도 다시 읽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