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학생인데, 제가 조울증같아요.
Q.
안녕하세요. 저는 10대 학생이에요. 제가 조울증인 것 같아서 글을 남겨요.
어릴 때부터 다혈질에 감정기복이 심해서 화를 내다가 몇 분 안가서 또 사과하고 그랬어요.
지금도 스트레스 때문인지 엄청 우울해요.
학교에서 많이 혼나다 보니까 친구들과도 멀어지게 된 것 같아요.
거의 매울 울고, 성적도 많이 떨어졌어요. 죽고 싶은 생각을 하기도 했어요…
엄마한테는 이런 이야기를 하면 갈등만 쌓여서 지금은 집을 나와서 아빠랑 살고 있어요.
이래서 감정기복이 심한 것 같아요. 화가 나면 참을 수 없어요.
기분이 좋다가도 화가 나서 누구랑 싸우기라도 하면 공격적으로 변하니까 또 우울해서 자살을 생각하고요…
학교 위센터 선생님과 상담을 해도 그 분이 바쁘시니까 제 상담순서가 자꾸 밀려나서 너무 힘들어요. 답답한 마음을 털어 놓을 곳이 없고 어떻게 해야 나아질지 몰라서 우는 날이 많아요.
조울증인 것 같아서 병원을 가고 싶어도 여건이 안되고요.
저는 올해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도움이 필요해요.
A.
우리 친구의 글 잘 읽어 보았어요.. 많이 힘들었던 시간을 보냈고 현재도 심한 감정기복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짠하네요..힘든 마음을 누군가와 나누고 싶었지만 엄마나 상담이나 다 여러가지 여건상 우리 친구의 마음을 받아주기에는 어려웠던 것 같아 참 안타깝고요..그래도 이러한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상담도 받고자 노력하고 이곳에 이렇게 글도 남기는우리 친구의 용기를 많이 칭찬해주고 싶어요..누군가가 우리 친구를 도와주고 얘기하지 않아도 그 마음을 알아주면 좋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우리 친구를챙기고 가장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예요.. 스스로가 정말 소중한 사람이고 힘든 상황을 잘 견뎌온 스스로를 많이 격려하고 위로해주세요.. 그리고 지금처럼 주위에 손을 내밀어 도움을 청하면 힘든 상황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으니까 스스로를 해하는 위험한 생각은 절대 하면 안돼요. 올해 들어와서 선생님들과 반 친구들 사이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으로 보여지는데 어떤 점이 우리 친구를 가장 힘들게 했는지 적어준 글만으로는 알 수 없으나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요. 하지만 그 스트레스가 일상생활에 심각할 정도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현재 감정기복이 심해서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보인다고 표현했는데 그러한 행동들은 오히려 주위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염려가 되네요.. 우리 친구가 그렇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데에는 분명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꺼예요.. 우리 친구를 정말 이해해주고 믿어줄 수 있는 사람과의 대화나 가능하다면 상담을 통해 그 부분을 탐색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상담을 신청하고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했는데 현실적인 여건이 주어진다면 바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상담을 빨리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조울증 관련 얘기를 했는데 그 부분은 전문적인 심리평가를 통해 진단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현재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다고 했는데 아버지께 이러한 상황을 솔직하게 얘기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가능할까요? 현재는 너무 힘들어서 이 힘든 상황이 끝이 안날 것 같아 막막하고 두렵겠지만 상담을 통해 그동안 힘들었던 마음들을 털어놓고 앞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고 찾는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답변이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기를 바랄게요.
아이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주의할 점은 소아나 청소년의 모든 기분 변화가 조울증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철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소아나 청소년이 조울증 증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의 조울증 관리의 사회적 측면은 포괄적인 치료 계획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약물 관리, 개별 치료, 지속적인 정신과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조울증 청소년을 지원하는 데 있어 보다 총체적이고 효과적인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양극성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학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개입을 포함하는 포괄적이고 다각적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측면은 양극성 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행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1. 또래와 교직원을 위한 심리교육과 학교 기반 개입
또래, 교사, 학교 직원들에게 양극성 장애에 대해 교육하여 낙인을 줄이고 이해도를 높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을 지원하고 포괄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학교와 협력하여 스트레스 받는 시간에 청소년들이 후퇴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 또는 기분이 좋을 때 유연한 일정을 구합니다. 학교 상담가 및 관리자와의 협력은 필수적입니다.
2. 사회적 기술 교육과 그룹 활동
전문가를 통해서 조울증이 있는 청소년들이 사회적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사회 기술을 익힙니다. 이것은 의사소통 기술, 갈등 해결, 감정 조절 전략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한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는 그룹에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또래 지원은 고립감을 줄이고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데 매우 귀중합니다.
4. 가족 참여와 위기 개입 계획
가족을 치료와 지원에 참여시킵니다. 가족 내에서 강력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조울증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기 개입해서 에피소드 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혼란을 최소화하고 어려운 시기에 지원적인 대응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맹성준, 김은경.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연구에 관한 비판적 검토. 중독과 복지 3.2 (2019) 7-2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