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적인 경유가격 폭등현상으로 화물노동자의 생존권 보장과 직결돼 결국 총파업 사태로 불거져 파업강도가 어느 정도가 될지 가늠할 수 없는 가운데 물류대란과 교통대란 등이 현실로 다가왔다.
화물연대가 지난 12일 정부와 가진 협상이 결국 무산되면서 그동안 ▲운송료 인상 ▲경유가 인하 ▲표준 요율제 도입 증 3대 요구조건이 관철되지 않고 정부가 그동안 어떠한 방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어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화물연대 울산지부도 협상이 결렬에 따라 간부회의를 열고 13일 오전 11시 울산역 광장에서 조합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을 가지기로 했다.
이에 울산시도 화물연대 총파업 결정으로 육상화물 분야 위기경보 수준이 '주의'단계에서 경제 단계로 높아지면서 비상대책본부를 설치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에 돌입했다.
시 건설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를 운영, 경찰과 협조해 정상운행 차량 보호와 화물 운송방해 행위 등의 신고를 접수하며 물류대란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자가용 화물차의 유상운송 허가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울산지방경찰청과 시는 "정부가 마련한 경보 단계에 따라 대응책을 마련했다"며 "최악의 경우 지침에 따라 운송거부자에게 보조금 지급을 정지하고, 불법 집단운송 거부 차량을 견인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울산지방해양항만청과 울산항만공사 등 관련기관과 물류대책회의를 통해 컨테이너 장치장 및 항만 내 화물을 최대한 반출하고 임시 장치장 추가 확보 등의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울산지방해양항만청은 항만물류과장을 반장으로 한 실무대책반을 가동 중이나 상황이 악화될 경우 항만청장을 본부장으로 한 ‘울산항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UPA는 필요시 부두간 환적을 위해 비상 컨테이너선을 투입하기로 했다.
울산지방해양항만청 관계자는 “컨테이너 야드 트럭을 임시운영 허가해 셔틀 운영에 투입하고, 군 컨테이너 차량을 지원받아 비상운송에 사용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울산 컨 터미널 등 부두 운영사들은 야적장 내 장기 적체화물과 공컨테이너를 빠른 시일 내 외곽으로 반출하고, 파업 사태로 운영에 차질을 빚을 경우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군 ‘컨’차량 투입과 철도운송 효율화 방안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울산항의 경우 장치율이 부족해 화물연대 파업이 사흘 이상 지속하면 울산항 전체가 마비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정부의 대응방향에 따라 화물연대의 투쟁수위가 결정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