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하고 심장이 뛰면서 비현실감이 듭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고2여학생입니다 최근에 방학기간동안 공황증세가 심해져서 공부가 너무힘들어요 원래는 발작이 1년에 가끔왔는데 요즘은 나가는 것도 불안하고 심장이 뜁니다 특히 비현실감이 너무 심해요 다음주에 학교도 가야 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어떡하죠,,,미래가 불안하고 막막합니다 일단 약은 먹고있습니다
염려하지 말라고 다들 말하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비현실감과 공황 어떡하죠,,,,집에 2개월동안 혼자 있어서 생긴 심리적인 것일까요? 방학 전 학교에서 친구들과 놀거나 공부할 땐 이정도로 심하진 않았습니다. 하루하루 눈뜨면 눈물이 나와요 어떡하죠 제가 아닌 느낌,,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현재 고2 학생이고 공황장애 증상이 좀 더 심해졌다고 느끼시나 봅니다. 증상이 더욱 심해졌다고 느껴진다면 이로 인한 불안과 우울감도 점점 더 커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써주신 글에서 약물치료 중이신 건 알 수 있지만 심리치료는 병행하지 않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현재 경험하는 내면의 불안을 이야기함으로써 불안을 완화, 해소하는 심리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 개선과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괜찮다, 편안하게 생각해라 말하지만 불안을 느끼는 사람 입장에선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제 견해로는 부모님과 상의하셔서 심리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현재의 불안을 완화하고 학교 개학 후 적응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센터에 문의하시면 보다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황발작이 있는 자녀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1. 차분하게 대처해 주세요
아이가 공황발작을 할때에는 무엇보다도 안정감있고 차분하게 진정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도한 자극이나 고성으로 다가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깊게 숨을 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깊게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천천히 입으로 내쉬도록 차분하게 안내해 줍니다. 이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발작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편안한 자세로 바꿀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리에 앉거나 눕는 것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이나 담요등 아이가 안정감을 취할 수 있는 물건을 주어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전문가와 함께 상담치료를 받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공황발작이 일어날 수 있어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공황발작에 따른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많은 사례를 봤을 때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불안을 조절하는 호흡조절훈련, 긴장이완훈련, 신체감각에 대한 해석의 인지적 수정, 광장공포증과 관련된 점진적인 노출법이나 강력노출법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싸이앤북스
문혜린외,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가족 역동과 심리적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Family Dynamics and Psychological Experiences of a Adolescent Client i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Panic Disorder, 복지상담교육연구, 12(1), pp.83-110 Apr, 202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