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밥을 먹지 않아요.
Q.
저는 5년간 육아를 한 뒤 10개월 동안 직장을 다녔습니다. 현재 초등학생인 아이를 할머니께 보냈지만, 할머니를 싫어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저도 결혼초기에 고부갈등으로 힘들었지만, 딸이 그럴 줄은 몰랐습니다. 방학 동안 할머니댁에 머무는 것이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아이는 최근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할머니와 함께 있고 싶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희 친정 엄마가 저번 달부터 봐주십니다. 아이는 할머니의 잔소리와 동생에 대한 차별 때문에 힘들어 합니다. 그런데도 보름 동안 아이가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것을 보니 마음이 아프네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함께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일을 그만둬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아이는 엄마가 일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현 상황에서는 제가 아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아이의 문제로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올려주신 사례를 보면 아이는 섭식장애가 의심됩니다. 할머니의 잔소리와 동생과의 편애로 아이가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즉, 신체적 이상으로 목 넘김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심인성인 것으로 보입니다.
가정해 볼 수 있는 원인은 친할머니로 부터 받은 음식과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해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제안은 아이의 마음을 편하게 하고 안정감을 찾을 수 있게 하는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먼저 할머니와 아이를 분리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엄마의 여건이 허락된다면 휴직을 한 후 아이와 재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와 한시라도 떨어져있기 싫어하는 것은 엄마가 자신에게는 가장 안전한 기지라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아이의 상처입은 마음을 잘 읽어주시고 공감해주세요. 할머니로부터 받은 상처에 대한 공감입니다. 평가하는 말이 아니라 아이의 말과 정서를 그대로 받아주는 것입니다. "할머니가 **에게 그렇게 말을 해서 우리 **이가 속상했겠다.", "먹고 싶은데 할머니 말때문에 못먹었구나"로 아이의 마음을 읽어 주는 것을 권유합니다.
사례를 읽으면서 워킹맘의 어려움이 느껴졌습니다.
아이가 안정을 되찾고 엄마도 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전문가의 도움
섭식장애의 신체적 건강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의학적 평가가 필수적입니다. 잠재적인 의학적 합병증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2. 치료법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심리치료는 섭식장애를 치료하는데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치료사들은 음식과 신체 이미지와 관련된 건강하지 못한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가족접근법
회복 과정에 가족과 친구들을 참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지원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개인이 회복 과정 동안 이해하고 격려를 받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섭식장애의 본질, 그 원인, 그리고 잠재적인 유발 요인을 이해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지식은 본인과 대인관계가 회복의 어려움을 더 효과적으로 탐색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섭식장애 회복은 복잡한 과정이며, 개별화된 치료 계획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나 아는 사람이 거식증이나 폭식증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음식 삼키기 힘들고, 친구에게 맞춰주는 아동 단기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김정내,and 임성문. "부모 및 또래애착과 대학생의 섭식장애행동과의 관계; 자의식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4.5 (2007): 315-34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