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지 담당 우체국 집배원의 실명을 내세워 사기행각을 벌이는 신종 보이스 피싱(전화사기) 수법이 잇따라 각별한 주의가 요된다. 울산지역 기업체와 관공서 등에는 하루 수십통씩의 우체국을 사칭한 ARS 전화가 걸려와 시민들이 처벌 대책을 호소하고 있을 정도다.
12일 부산체신청과 울산지역 우체국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 집배원을 사칭한 한 남자가 ARS(자동응답시스템) 전화를 이용, 수취인 부재로 우편물이 반송예정이라며 '△△우체국 집배원 조○○이다'라고 실명을 밝히고 개인정보를 빼내려고 하는 등 유사 사건이 잇따라 발생했다.
사기범은 먼저 ARS로 반송예정을 알린 뒤 다시 전화를 걸어 수취인 부재로 우편물이 반송예정이라고 말한다. 이 때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집배원의 실명을 밝히는 수법으로 진짜 집배원인 것처럼 고객을 안심시킨 뒤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 정보를 빼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기범들은 보이스 피싱에 대한 수법이 알려지면서 사기행각이 여의치않자 우체국 집배원의 실명을 내세워 상대를 속이고 있다.
회사원 김모(43·울산시 울주군)씨는 "우리동네 집배원의 이름을 밝혀 처음에는 진짜 집배원인 줄 알았는데, 주민등록번호를 물어 전화사기인 것을 직감했다"면서 "우체국으로 확인하겠다고 했더니 욕설을 하며 급하게 전화를 끊었다"고 말했다.
지난 4월 접수된 우체국택배 사칭 보이스 피싱 발생 건수는 수도권 1만2000여건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3만 건을 훌쩍 뛰어넘고 있다.
특히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는 '보이스 피싱 피해방지를 위한 사례집' 2만부를 제작해 전국 3600여 우체국에 비치하는 등 피해를 막기 위해 다각적인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으나 사기범들의 수법이 지능화되면서 피해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부산체신청 관계자는 "우편물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배달하기 위해 제공하고 있는 집배원 실명서비스가 범죄 악용돼 안타깝다"면서 "우편물 도착과 반송에 대한 안내시 주민등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등 개인정보를 절대 문의하지 않는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