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6 여아 폰 게임중독
Q : 초등6학년 여자아이를 둘째로 둔 엄마입니다.
원래 얌전하고 말이 없는 편이긴 한데 작년 겨울부터 넘 아이가 변하고 있어 걱정입니다.
학교생활도 무난히하고 마음맞는 친구들과 곧 잘어울리고 하던 아이인데
지금 여름방학엔 오후3시쯤 일어나 학원갈때만 빼고는 거의 폰을 끼고 삽니다.
그렇다고 학교과제를 안하거나 말썽을 피우는건 아닌데 학교반에서는
아이들과 교류가 거의 없습니다. 솔직히 내성적이고 자존심이 강해서 친하지 않은 아이들과 트러블이 생길까봐 먼저 다가가지 않는거 같은 느낌입니다.
근데 게임을 하면서 톡을 주고 받는걸 보면 또 너무 다른사람같 습니다.
요즘 자주 나무라고 폰을 압수해도 그때 뿐이고 또래친구와의 교류는 두려워하면서 게임상의 채팅은 즐거워하는거 같아 정말 걱정입니다.
이러다가 학교도 가지 않으려 하게 될까봐 걱정이 되어 문의드립니다.
아직은 학교숙제, 학원숙제를 하긴 하는데
그시간이 본인 스스로 점점 줄이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질적으로 떨어지는 공부가 되는거 같고
사람과 직접 교류 그러니까 또래집단과의 교류를 더 멀리하게 되는거 같아 넘 염려스런 맘에 글 올립니다.
A : 어머님, 센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녀분의 핸드폰 사용과 또래 대인관계에서 사회성에 대한 걱정으로 문의를 주신 것으로 사려됩니다. 활발히 친구를 만나고 또래와 어율리면서 학업과 자신의 진로를 잘 찾았으면 하는 것이 모든 부모들의 기대일 것입니다. 어머님의 걱정대로 쉴 틈 안주는 스마트폰 사용은 집중력·사회성 떨어뜨리고 집중력 감퇴, 사회성 결여 등 광범위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리 뇌는 쉬고 집중하기를 반복하는데 스마트폰을 하게 되면 편하게 쉬지를 못하고 긴장 상태만 계속 이어지게 되고 만성이 되면 정작 필요할 때 집중하기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 주위를 보면 어릴적부터 핸드폰을 양육의 도우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흔하게 보입니다.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을 부모님이 제공하게 되는 셈이죠. 집중력은 두 종류로 흥미에 의한 집중력과 의지에 의한 집중력이 있습니다. 2~3살짜리도 꼼짝 않고 보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폰은 반응이 즉각적이라 참을성을 요구하지 않고 만성이 되면 의지로 지루한 것에 집중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사회성도 문제가 되는데, 이른바 ‘눈치’가 떨어집니다. 핸드폰으로 하는 게임상의 소통은 대부분 비대면인 문자로 이뤄집니다. 비대면적인 상황에 익숙해지면 정작 사람을 만나서 눈을 마주보고 얼굴을 마주보며 이야기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사람들 사이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하는 능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눈치’의 80%는 말로하는 언어가 아닌 상대의 표정과 몸짓 둥을 이해하는 비언어적 소통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은 가장 많이 아이들이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거나 인터넷에 글을 올렸는데 댓글이 주르르 달리는 걸 보면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쾌락물질이 분비되고 이게 반복되면 중독 회로가 형성이 됩다고 합니다. 점차 절제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은 요즘 바쁜 부모님들과 대면 대화가 적어 혼자라는 것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청소년들의 정서적인 허기와 불안이 지금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집착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럼 필수가 된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스마트폰은 삶에 편리하게 잘 활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하고 삶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해서 숙제를 못 해간다거나 잠이 부족해 다음날 지각을 하고 수업시간에 조는 경우겠죠. 중독이 되지않고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려면 가까운 사람과 있을 때는 스마트폰을 끄거나 끌 수 없다면 멀리 두어야합니다. 특히 바쁘 시더라도 자녀분과 마주 앉아서 눈을 마주치고 대면하는 소통이 중요합니다. 어머님께서 실생활의 재미를 자녀분께 알려주셔야 합니다. 자녀분이 좋아하는 여가 활동 등을 같이하는 것들이 있겠지요. 부모님과의 정서적인 접촉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마트폰에 열중하거나 잠시 쉬는 아이에게 이때다 싶어 반복되는 잔소리를 하는 부모가 있는데 그러면 다시 스마트폰 속 세상으로 내쫓는 셈이 되기 쉽습니다. 쉴 때 즐거운 활동을 함께 해야 어머님과 자녀분의 관계가 점점 좋아지고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자녀분도 또래 친구들과의 일상들의 재미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녀분의 정확한 심리상태가 궁금하시고 양육 상담이 필요하다고 느껴지시면 센터방문을 권해드립니다.
게임중독을 피하려면??
1.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게임 사용이 과다함을 스스로 인식하고 게임 때문에 발생되는 어려움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인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인터넷을 하고 싶은 충동이 드는 상황이 어떤 상황들 이었는지를 알고 그러한 상황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놓는 것입니다.
가령 학생이 화가 날 때마다 게임을 하게 된다면 분노감정을 처리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컴퓨터가 있는 장소가 아닌 다른 곳에 나가서 활동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스포츠나 음악, 다른 취미활동처럼 대안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이 있다면 그 활동을 하도록 권유해 봅니다.
3. 가족문제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다루어주는 것입니다.
대부분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의 경우 가족갈등이 많고 자존감이 낮으며 사회기술이 부족하여 대인관계를 제대로 맺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느끼는 가족 내에서의 어려움,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현실적인 도움(효과적인 대화법, 효과적인 갈등 상황 대처법, 효과적으로 감정표현하기 등) 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임병익.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13.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