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은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의 권리,
아는 만큼 보이는 인권,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공감과 호응을 불러일으키는
친절한 인권 이야기를 만나요.
글 한화주|그림 김이조|출판사 천개의바람|출간일 2024년 6월 14일|판형 175*240mm
페이지 128쪽|가격 13,000원|ISBN 979-11-6573-551-7 (73300)|주대상 초등 중학년부터
주제 인권, 난민, 주거권, 노동권, 환경권, 이주 노동자, 성차별, 노인 인권, 이동권, 다문화 가족
교과과정 초등 3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2.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초등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2.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초등 5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1. 인권을 존중하는 삶
▣ 책 소개
푸른 바다에 있는 작은 나라 ‘행복섬’은 나라 이름처럼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곳이에요. 그러나 아무 문제도 없을 것 같은 행복섬에서도 인권이 침해당하는 일이 일어났어요. 행복 초등학교에서는 여자아이에게 늘 뒤 번호를 주면서 남자아이와 차별했어요. 행복섬에 사는 노인들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아 디지털 정보와 각종 혜택에서 소외되었지요. 거미줄 골목에 사는 호호 할머니는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 채 지저분한 곳에서 살고 있어요. 스마트폰 어플로 엄마에게 위치와 메시지를 감시당하는 소심이는 사생활을 존중받을 권리를 침해당했어요. 다리가 불편한 아르미는 휠체어로 이동하기 어려운 장소가 많아서 안전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권리를 누리지 못했어요.
행복섬 사람들은 인권 침해로 벌어진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며,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해요. 행복섬 사람들이 인권을 지키고 성장시키는 모습을 보면서 인권이 무엇인지, 인권을 어떻게 누리고 보호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또한 우리를 둘러싼 인권 문제뿐만 아니라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권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노력할 수 있는 자세를 배워요.
▣ 이 책의 내용
▶ 인권이 무엇인지, 어떻게 누릴 수 있는지, 인권의 다양한 모습을 만날 수 있어요.
인류가 인권을 깨닫고 얻어 낸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어요. 시민혁명에서 시작된 자유와 평등의 정신이 인권 의식으로 확대되었고, 인권은 자유권을 시작으로 사회권, 집단권으로 확대되며 점점 더 나아졌어요. 오늘날 인권은 장애인 인권, 노동자 인권, 노인 인권, 어린이 인권, 환경권, 연대권 등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했어요. 이 책은 우리 사회가 마주해야 할 인권의 여러 모습을 다뤘어요. 그리고 우리가 인권을 누리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어요. 이 책을 읽으며 일상생활에서 인권을 대하는 태도를 고민해 보면서 인권 문제를 민감하고 책임감 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인권 감수성’을 길러요.
▶ 무엇이 인권을 침해하는 행동인지, 실제 일어난 일을 예화로 들어 함께 토론할 수 있어요.
1948년, 국제 연합(UN)은 ‘세계 인권 선언’을 선포하며 모든 사람과 나라가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널리 강조해 왔어요. 그러나 수십 년이 흐른 오늘날에도 알게 모르게 인권 침해가 벌어지고 있어요. 인권은 여전히 성장 중인, 뜨거운 이슈예요. 불과 얼마 전에도 여자아이가 밥을 천천히 먹는다는 이유로 급식을 남자아이보다 늦게 먹게 한다거나, 남자아이라는 이유로 화장실에서 체육복을 갈아입는 일이 벌어졌어요. 평소대로 했으니 문제가 아닐까요? 이 책은 실제 아이들이 겪었던 인권 침해 사례를 예화로 들어, 무엇이 인권 침해에 해당하는지 짚어 줘요. 주변에서 벌어지는 인권 침해 상황을 바로 알고 토론해 볼 수 있어요. 나아가 인권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반응하고 노력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어요.
▶ 인권과 관련한 궁금증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주어, 인권의 중요성을 알 수 있어요.
인권이란 무엇일까요? 인권은 어떻게 하면 갖게 되는 걸까요? 더 중요한 인권과 덜 중요한 인권이 있을까요? 어린이도 인권이 있을까요? 인권이 침해당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회에서 벌어지는 인권 침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이 책은 인권과 관련한 궁금증이나 의문점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줘요. 평소에 인권을 막연하게 생각했거나 별 관심이 없었던 어린이, 혹은 인권은 개발 도상국이나 분쟁 지역, 난민 등 먼 나라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는 일이라고 생각한 어린이에게 인권의 중요성을 알려 줘요. 인권은 누구에게나 중요하고 실재하는 권리예요. 이 책은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인권 문제를 다루며, 인권에 대해서 알지 못했던 문제나 명확하지 못했던 개념을 알려 줘요.
▣ 목차
-1장 보트를 타고 온 사람들 …… 008
똑똑똑 인권인권이란 무엇일까요? …… 018
-2장 차별받지 않고 일할 수 있을까? …… 020
똑똑똑 인권노동자에게는 권리가 있어요 …… 030
-3장 여자라서? 남자라서? …… 032
똑똑똑 인권성차별이란 무엇일까요? …… 042
-4장 어린이도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고요! …… 044
똑똑똑 인권어린이도 인권이 있어요 …… 054
-5장 불편하지 않게 다닐 권리 …… 056
똑똑똑 인권장애인의 인권을 보호해요 …… 066
-6장 모습은 달라도 모두 가족 …… 068
똑똑똑 인권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있어요 …… 076
-7장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 078
똑똑똑 인권노인의 인권을 보호해 주세요 …… 088
-8장 거미줄 골목이 달라질 수 있을까? …… 090
똑똑똑 인권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어요 …… 100
-9장 사이버 세상에서도 인권 침해가 …… 102
똑똑똑 인권사이버 세상에서도 인권 보호가 필요해요 …… 112
-10장 가까이, 또 멀리 보아야 할 인권 …… 114
똑똑똑 인권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요 …… 125
▣ 작가 소개
글 한화주
대학에서 문예 창작과 국어국문학을 공부하고 어린이 책을 쓰고 있습니다. 친구랑 노는 것처럼 재미나고, 생각이 자라는 데 도움을 주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다문화 친구 민이가 뿔났다》, 《어린이를 위한 동물 복지 이야기》, 《도깨비 학교의 비밀 수업》, 《시끌벅적 할 말 많은 곤충들》, 《여기는 빠른섬 미디어를 배웁니다》 등이 있습니다.
그림 김이조
문경에서 텃밭에 농사를 짓고, 그림을 그리면서 살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제 그림을 보면서 웃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린 책으로는 《병만이와 동만이 그리고 만만이》 시리즈, 《이웃집 마법사》, 《김치 특공대》, 《아기 원숭이 보야와 고려청자》, 《진짜 일 학년 시험을 치다!》 등이 있습니다.
▣ 상세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