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올해 두아들을키우는 엄마입니다. 첫째가 남자아인데도감수성이 너무 풍부하고 너무자주웁니다. 슬픈 노래를 듣고 가사내용이 너무 불쌍하다며 펑펑웁니다 . 곧 학교들어가야하는데 너무걱정이 됩니다. 나약해서요.
그런데 더 문제는 제가 화를 자주내고 혼도 자주낸다는걸 제자신이 알고 반성하면서도 말안듣는 애들을 보면 정말 괴물처럼 소리를 지르는데
또 한번은 친구가 자기와 안놀아준다고 집에서 엉엉 우는걸보고 화가나서 혼냈더니 난 필요없는 사람이야 쓸모없는 사람이야 라는 말을 몇번 했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어떻게해야 올릴수있을지, 저만 잘하면 되는건지 너무 혼란스럽고 속상하고 걱정됩니다.
A. 아이들은 <엄마가 품고 있는 자기의 모습>으로 자기자신을 봅니다. 엄마 가슴에 비친 자기의 모습을 거울처럼 보고 자신의 존재가치, 자존감을 형성해 나갑니다. 아동이 어릴수록 주양육자인 엄마의 영향력이 큽니다. 아이의 행동을 바꾸려하시기보다는 엄마의 양육태도가 훨씬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유연성이 크기 때문에 엄마가 자신의 보고 만족한 모습을 보이면 아이 행동의 변화도 있을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하면서 충분히 상호작용하시고 긍정적인 태도와 노력을 찾아서 격려하고 지지할 때 아이들은 바람직한 태도를 갖춘 당당한 아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할 까요
1. 아이가 실패했을 때에도, 부정적일 때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주세요.
아이들은 많이, 자주 실패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매우 부정적인 언어와 감정 표현을 합니다. 그런 실패의 경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을 비난하지 마시고 응원해주세요.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하여 주고, 아이의 실패경험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를 겪고 난 후에, 불안과 슬픔이 있을 때에도 다시 도전할 수 있고 다시 행복해 줄 수 있다는 긍적적인 모습을 보여주세요.
2.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해주세요.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자존감을 향상 시키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지금 느끼는 감정이 어떠한 것인지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인지가 가능해지면,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존감이 향상되면 사회적 상황에서 대처능력도 향상됩니다.
3.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부모님의 노력과 함께 전문가가 함께하는 집단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또래집단에서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또래로부터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또래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에 자녀를 참여시켜보세요. 전문가가 함께하는 또래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존감 향상 시킬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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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이희자, & 김경원. (2000).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9(3), 283-29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총괄실장 이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