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대하여
Q :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 삼학년 학생이에요 우울증을 겪은지는 6년정도 된것같아요 가끔씩 나아질때도 있지만 그게 지속되지는 않더라고요.. 무엇보다 제일 걱정되는건 제가 자꾸 죽음을 고민한다는거에요 6년동안 이러니까 너무 지겹고 지치기도 해요 사람들은 제가 행복해 보인대요 그래서 다행이에요 그런데 제 마음은 그게 아니라 속상해요 사람들만 보면 겁이나요 말도 제대로 못하고 잘 더듬어요 사람에게 받은 상처가 많아서 그런가 잘 모르겠어요 특히 남자들에 대해 안좋은 기억이 있어서 남자들이 무서워요.. 자해하는것도 멈추질 못하겠고 또 하고나면 제가 한심해져요 하루에도 수십개의 감정들이 오가요 기분도 왔다갔다 웃다가 울고.. 잠도 하루에 세시간정도밖에 못자고 밥도 안넘어가서 점심만 먹는편이에요 죽어서도 누가 날 욕할까봐 혹은 좋아할까봐 죽지를 못하겠어요 사실 죽는다는게 두렵지는 않아요 고통이 두려운거지. 사람들이 그러더라고요 가족이 있으니까 슬퍼할 가족을 생각하래요 근데 전 사랑받지 못하고 자랐어요 그사람들은 충분히 사랑을 줬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막말도 너무 많이들어보고 가족문제로 가족이 흩어질뻔 하고 그냥 적어도 하루에 세번씩은 욕을 듣고 사는거같아요 자해를 해도 그렇게 살거면 일찍 죽으래요 진심이 아닐거라고 하는데 너무 진심같아요 그런말을 이미 많이 들어봤거든요. 친구들도 믿지를 못하겠어요. 고민을 말하면 아무렇지 않은듯 넘겨버리거나 이모티콘 하나 보내는게 대다수에요. 우울증때문에 힘들어하다가 힘이되어주는 사람을 만나게 되었는데 사람을 믿는게 잘못이었나봐요. 여태까지 많이 당해놓고 바보같이 왜 또 당한건지 그냥 웃음만 나와요. 정신병원에 가고 싶기는 한데 기록에도 남는다고 들었고 비용도 꽤 들고 미성년자라서 보호자가 동행해야 되는걸로 알고 있어서 딱히 방법이 없네요.. 위로의 말이라도 감사하니 한 번만 남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A : 반복되는 자해와 죽음을 자주 생각한다는 말과 그 이유를 들으니 얼마나 힘이 들었을까 싶네요. 고통이나 상처는 다른 사람에게 위로 받고 싶어하고 사실 사람에게 가장 위안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 대상조차 없을때 그 상처는 더 아프죠. 부모님도 힘든 상태에 계신 듯 하고자녀의 상태를 면밀히 살펴 줄 여력이 없을 수도 있겠죠. 또는 무심한 성격일 수도 있구요. 본인은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다른 사람들을 마음을 살피는 사람인 듯 합니다. 다른 사람의 표정하나 말한마디에 천국과 지옥을 왔다갔다 하고 있지는 않나요? 또는 내가 원하는 대로 상대방이 하지 않으면 쉽게 낙담하는 것은 아닌지요? 자해를 하거나 죽음을 생각한다는 것은 자신을, 내 삶을 나조차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태도를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나조차도 내 삶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면 타인은 더더욱 나를 귀하게 여기지 않을 겁니다. 우선 내가 나를 존중하고 귀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타인이 나에게 욕을 하든 말든 어쨌든 나는 내 편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장 원하는 친구가 어떤 친구인가요? 내 편이 되어 주는 친구아닌가요? 우선 본인부터 자신의 편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학교, 부모, 상담실 어디든 도움을 줄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내가 힘들어서 자해를 하고 있고, 죽고 싶은 마음이 자주 든다" 도와달라고 하세요. 상담을 통해 현재 자신이 원하는 위로의 말이나 도움을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저희 센터는 청소년전문센터입니다
우울한 우리아이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1.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됩니다.
청소년 자신을 포함한 주변인들도 그 심각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하거나 불안과 우울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몰라 불안과 우울이 심화되거나 부적절한 대처방법을 사용할 수 있기에 가까운 친구나, 부모, 학교선생님 등을 통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2. 공감과 수용을 경험하게 합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공감․수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까운 지지자들의 위로와 이해가 밑받침 되어야 합니다. 특히, 이해받지 못했던 증상에 대해 이해와 공감을 받으며 불안과 우울을 표현해도 수용된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자기 스스로를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게 되는지, 왜 그 문제로 인해 자신이 하는 위험행동이 무엇인지 등을 인식하게 되면 다른 대안적 행동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자신이 처한 불안 우울 위기문제를 스스로 설명할 수 있게 되면서 지금보다 나아지고자 하는 의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극복단계에서 어려움을 느낄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감정조절이나 자기 이해 등 사고의 변화를 해야하는 것들은 청소년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가 지닌 전문적 개입 기법등을 토대로 상담을 진행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전환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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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유기영, et al. "수도권 지역 청소년들의 우울증." 고려대학교의과대학 소아과 43.2 (2000): 172-17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