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관절은 인체의 가장 복잡한 관절 중 하나이며, 역학적으로 많은 운동 범위를 요구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여러 인대와 강한 다리 근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구조물입니다. 무릎관절은 체중 부하 및 신체의 안정성에 관여하는 관절이며, 많은 신체활동에서 심한 스트레스가 무릎관절에 가해져 높은 손상 위험률을 가지고 있는 관절이기도 합니다.
1) 전방십자인대 해부학
전방십자인대는 넙다리뼈와 정강뼈를 연결하는 인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강뼈 융기사이융기의 앞쪽에서 시작,
가쪽넙다리뼈관절융기의 안쪽 면에 부착하기 위해 뒤쪽, 위쪽, 가쪽 방향을 향해 사선으로 위치해 있는 인대입니다.
【전방십자인대의 일반적 기능】
① 무릎관절에 대한 안정성 제공
② 무릎관절의 과도한 젖힘과 회전 제한
③ 무릎관절에 대한 고유감각 활성
④ 정강뼈와 넙다리뼈 사이의 미끄러짐 운동 제한
A(앞면) / B(뒷면)
2) 전방십자인대 손상
전방십자인대(anterior cruciate ligament, ACL)는 무릎 질환 중 완전 파열이 가장 흔히 발생하는 구조물입니다.
이 손상은 대부분 운동선수나, 무리한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하는 경향과 불의에 사고로 발생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전방십자인대 파열 80%가량은 비접촉 손상에 의한 것으로, 축을 중심으로 하는 회전운동이나,
지면에 발이 착지한 상태에서 무릎의 과다 폄이나,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 시 전방십자인대가 손상을 받게 됩니다.
【손상 기전의 3요소】
① 약간 굽힘 된 또는 완전히 젖힘 된 무릎에 대한 넙다리네갈래근의 과도한 활성화
② 무릎의 과도한 가쪽돌림 현상(고정된 정강뼈에 대한 엉덩관절에서의 과도한 안쪽돌림 동작)
③ 무릎관절의 밖굽이 외력에 대한 안쪽 지지 구조물 손상
대부분의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일시적인 무릎의 아탈구를 수반하여 뼈, 관절연골, 안쪽반달연골과 안쪽곁인대를 포함한 다른 조직들에 이차적인 외상을 유발하며, 특히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당한 사람은 무릎의 뼈 관절염으로 발달할 위험요소가 높아집니다.
특히 무릎이 약간 구부러지고 다리가 X자 위치에 있고 수직으로 서 있는 아래 정강이의 무릎이 바깥쪽으로 돌아간 상태일 때, 전방십자인대 + 안쪽반달연골 + 안쪽곁인대가 동반 손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무릎관절의 "불행삼주징" 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