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500급용 A123 6셀 질문이 많은듯해서 올려봅니다.
저희 클럽에선 a123을 모두 이방법으로 충전중입니다.
제가 고안한 셀몬세그라는 측정기를 이용해서 a123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a123 3셀의 경우 자동차 배터리에 바로 연결하여 충전할수있습니다.
a123배터리를 자동차 배터리에 바로 연결해도 충전은 가능하지만 충전 상태를
확인할수 없는데 셀몬세그로 충전상태를 확인하면서 충전할수있습니다.
정확히 말해 충전기가 아니라 충전상태를 확인해주는것입니다.
사진은 허리케인550이고 3셀을 병렬로 연결하여 6셀을 충전하는 모습입니다.
집안이라 자동차 배터리 대신 파워서플라이를 이용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에 연결시 초기 대략 35a정도로 충전이 시작되어
서서히 암페어가 떨어지고 20a밑으로 떨어지면 만충이 가까워진것이고
15-10a정도로 떨어지면 배터리를 제거하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에서 6셀의 경우 대략 9-10분정도면 만충됩니다.
이렇게 하면 한팩으로 비행장에서 충분히 비행가능합니다.
리폴 충전하는동안 짬짬이 비행하기에도 좋습니다.
배터리가 부담스러운 대형기에 안성맞춤입니다.
a123 3셀은 7분정도 티렉600용 12셀은 15분정도 소요됩니다.
필요한 분이 계시면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려볼까싶내요.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말 실용적인 정보 감사합니다 현재 배터리가 없어 비행중단한 가난한 전동유저가 몇가지 질문 드립니다 1.셀몬세그의 구입가격 2.위의 배터리로 4분정도 파워풀한 비행이 가능한지요? 3.티렉500에 적용시 캐노피 간섭은 없는지요? 4.위의배터리 사용하면서 불편한점은 어떤게 있는지요? 성급하게 질문만 드려 죄송합니다^^
셀몬세그는 공구시 3만원이고 일반 판매는 42000원입니다.전동필수품이라 하나 사놓으면 세팅하기도 좋고 요긴하게 쓰입니다.전 허리케인 550이고 티렉500에서 정확한 데이터는 모르겠내요.허리케인 비행 중량 2300g에서 간단한 3d하면 4분 30초 정도 나옵니다.호버링 6분나오구요.티렉 500이면 1-2분정도 더 나올듯하내요.캐노피 간섭여부는 모르겟내요.티렉 500용 6셀이 판매중이니 특별한 문제는 없는거라 생각하면 되겟내요.a123사용시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a123 쓰면 리폴은 불편하고 신경쓰여서 못씁니다.
셀당 가격은 쇼핑몰은 15000원선이고 카페 공구시 만원 미만으로 구할수 있었내요.현제 공구 중인곳은 없는듯하구요.충전기는 슈퍼노바 플러스를 사용중이긴합니다.위글은 충전기 없이 a123 충전하는 방법을 설명한것입니다.고로 위와 같은 방법이면 충전기는 필요없다는 말입니다
충전시 충전 전압은 상관이 없는것인가요?
충전 전압은 자동차 배터리의 전압을 말하는 거겠죠.자동차 배터리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나긴합니다.자동차 전압에 따라서 충전 전류(암페어)가 차이가 납니다.전압이 높을수록 높은 전류로 충전됩니다.그래서 시동을 걸면 제네래더에서 더높은 전압이 발생되어 더 높은 암페어로 충전됩니다.티렉600같은 경우 시동을 걸어서 충전하고 45-50암페어 정도 까지 충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