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은 아이에게 어떻게 해 주어야 할까요
Q: 딸 아이만 둘 있습니다.
고1 중3입니다. 현재 아이들 아빠랑 이혼 소송 중입니다.
둘째가 어릴 때도 자존감이 굉장히 낮게 나왔고 현재도 계속 더 떨어져 나왔습니다.
1388상담센터를 통해 일주일에 한번 상담을 했는데 둘째는 전문 상담센터를 통해 조금 더 상담하는 것을 권유받았습니다.
상담 선생님께서 둘째아이 본인의 의사를 조금 더 주장할 수 있게 해주고 자신감을 조금 더 줬으면 한다라고 하셨습니다.
부모로 어떻게 해주면 좋은지도 이야기했습니다.
그래도 둘째아이가 가장 신뢰하는 엄마가 있어 다행이라하셨습니다.
상담선생님은 기간이 정해져 있어 둘째를 더 봐주기는 힘들다하셨습니다.
이런 케이스도 저희가 도움을 받을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부모로 어떻게하면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지 좀 알려주십시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겠지만 그중에 부모님의 이혼과정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단순히 부모의 이혼이라는 사건뿐만 아니라 이혼에 이르기까지 아이에게 불안을 일으키는 가정 분위기와 과정들이 있기 마련이지요. 자존감 하락이라는 현상으로 아이의 문제가 드러나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아이의 불안을 다루어 줄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어머니께서 다행히 아이의 어려움을 인식하셨고 도와줄 필요성을 느끼고 계시네요. 아이를 담당하셨던 상담선생님의 말씀처럼 전문적인 상담센터를 방문하시어 종합적 측면에서 아이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도움을 줄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또한 아이의 상태에 따른 부모의 역할도 함께 다루게 되실 것입니다.
사춘기 자녀의 자존감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자녀와의 소통
자녀가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존중해 주세요. 개방적이고 열린 대화를 통해 공감하고 이해하며 수용하는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지원해 주세요
또한 부부간의 갈등이 있을 때에는 이러한 다툼이 “자녀의 탓이 아니다, 자녀의 책임이 아니다”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 주세요. 아이들은 부모의 갈등이 자신의 탓으로 돌려 무거운 감정에 휩싸여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자존감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2. 긍정적인 격려를 해주세요.
자녀가 생각하고 성취한 것에 대한 긍정적인 격력를 해주세요. 작은 성취라도 스스로 노력하고 성공한 것에 대한 칭찬은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으며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3. 신체적인 변화에 관심를 가져주세요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신체인 변화에서 오는 우울감을 클 수 있습니다. 누구나 스스로 바라는 신체상이 있어요. 불만족스러운 신체는 자존감을 급격하게 떨어뜨리곤 합니다. 자녀가 가지고 있는 신체에 대해서 자연스러움과 건강함, 자기수용감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 주시고 도움을 주세요.
4. 전문가과의 만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춘기 자녀와와 관계는 어떤 면에서는 굉장히 어려움이 클 수 있어요. 부모는 자녀에게 매우 중요한 사람이고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모로 인해 가장 아플 수도 있습니다. 믿을 만한 사람과의 만남은 이러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희철,청소년기 자존감, 부모애착과 우울 발달 궤적 사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s Self-esteem and Attachment to Parents and the Trajectories of Depression in Adolescence,청소년시설환경, 11/30/2018, Vol. 16, Issue 4, p. 53-67
고재홍외,모-청소년 자녀의 자존감, 성격특성 및 의사소통 방식이 상대방과의 갈등에 미치는 영향: APIM 모형의 적용 The Effects of Self-esteem,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Patterns on Mother-Adolescent Conflict: An Application of APIM,청소년상담연구, 13(2), pp.47-60 Nov, 200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