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 얘기는 도시/광역철도 게시판에 통일이후 경원선 간선기능 얘기가 나오면서 제 나름대로 생각해 본 것입니다.
경원선 또한 통일 이후에는 경의선과 함께 북쪽으로 향하는 주요 간선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인데 경의선이 수색 이후로는
2복선부지가 마련되어 있는 반면 경원선은 그렇지가 않기 때문에 현재 인프라로는 그 기능을 해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경원선 복복선화가 필요한데, 의정부 윗쪽으로는 양주나 동두천 개발계획을 보면 선로변 완충지대를
감안해서 개발을 하기때문에 선로변 복복선이든, 방향별 복복선이든, 복층이든 그나마 확장할 공간이 있긴 합니다만 의정부
아래는 선로변까지 빽빽하게 도시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그렇지 못합니다.
극단적으로는 선로변을 죄다 밀어내고 복복선으로 확장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토지보상비 문제도 걸려있고, 지역주민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결국 해법은 지하화밖에 없다고 봅니다.
지하 진입은 비교적 도시화가 덜 되어있는 양주쪽에서 진입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부터는 여객열차 종착역 개설 방안으로 3가지 방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안. 청량리역 종착
명실상부한 서울 동부권 교통의 요지 청량리역 진입으로 접근성은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
다만 거리가 길어지는 만큼 공사비가 급증하며, 청량리 민자역사 하부에 역 신설이 가능할지 알 수 없다는게 단점이겠습니다.
2안. 성북역 종착
성북역 유치선로 하부에 신설하면 되기 때문에 난이도는 크게 높지는 않겠습니다만 역 주변 진입로 부실하여 재정비 요구되며,
뭔가 어정쩡한 위치는 어쩔 수 없군요.
3안. 창동기지 부지 활용. 가칭 북서울역
4호선이 진접 연장하고 창동기지 철수했을때 부지 지하에 신설하는 방법입니다. 노원역에서 4, 7호선과 연계되며, 지하에는 역,
상부에는 아파트라던가 상업용 건물, 혹은 공원 개설같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겟습니다다. 거리가 짧기 때문에 공사비는 적게
들겠습니다만 이 지역이 서울에서는 꽤 외곽이라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건 어쩔 수 없겠습니다.
첫댓글 정말이지 경원선은 너무 난감한 상황입니다. 북서울 시가지를 통과하는 구간은 아예 선로 확장할 공간이 안 나옵니다. 의정부 시가지 역시 마찬가지고요. 다행히 양주와 동두천은 중간 완충지대가 있죠. 솔직히 가장 확실한 방법은 청량리역에서 시종착하는 방법이죠. 근데 공사비도 압박이지만 청량리역 구조의 압박도 너무 크지요. 청량리역 롯데백화점이 지하 공간도 제법 차지하고 있어서 청량리역 경원선 승강장층은 너무 깊어지지요. 성북역을 잘 활용하면 되겠지만 먼가 애매한건 어쩔수 없고요. 북서울역이 어떠케 보면 가장 현실적이긴 하지만 창동 일대가 외곽이라는 압박이 크지요. 그리고 민자역사 유치하는 압박도 있고요.
그리고 제 개인적인 망상으로는 경원선 여객 열차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단 경원선이 철원까지 간다고 가정하고 4량 누리로를 운행하는 방법이지요. 물론 소요산까지 2복선이 되어서 누리로와 1호선 열차가 완전히 분리되어서 운행하는 거지요. 구조는 서울~구로 구간 구조로 하는게 평면교차 방지와 회차하기 수월하죠. 일단 말씀하신대로 서울과 의정부는 지하로 들어가는게 불가피하죠. 우선 시종착역은 반드시 서울시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어디가 시종착역이 되어야 하는 거지요. 중간 정차역은 의정부, 양주, 동두천중앙, 전곡, 연천, 대광리, 신탄리가 되어야 겠지요. 그리고 철원에 종착하는 거죠.
만약이겟지만 창동기지 부지에 경원선 종착역을 만들 경우 역 위치가 노원역과 창동역 사이에 약간 애매한 위치가 될 듯 합니다. 창동기지부지 종착시 서울 도심으로 진입을 위해서는 노원이나 창동역에서 1,4,7호선 환승이 필수적일 텐데... 기지 위치가 애매하다 보니 환승 거리가 좀 애로사항이 될듯하구요..만일 북서울 역인데 환승역은 노원이나 창동 역이 된다면 동호인들이야 상관없겠지만 일반 승객들이나 북한에서 살던 주민들의 경우에는 혼동이 있을 듯 합니다. 역 이름을 환승 가능한 역과 통일 시키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노원역에 부역명으로 북서울역을 포함시키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듯 하네요.
창동기지 위치면 4호선은 창동역이든 노원역이든 환승하기엔 너무 멀지 않을까요. 양쪽 다 직선거리만 600미터가 넘고 통로 감안하면 700~800m는 될텐데 이정도면 DMC 6호선-공철보다도 멀죠.
대략 거리를 보니 4호선노원역에서는 400~450m, 7호선에서는 200~250m 정도 나오는군요. 그건 어쩔 수 없지 않나 싶습니다. 통로를 만들면서 무빙워크도 같이 설치하는 수 밖에요. 만약 창동기지 일대가 시발역이 된다면 여기도 이용객들이 꽤나 몰릴테니 때로는 긴 통로가 수용량 증대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나마 있던 도봉산 대피선을 엘리베이터 설치로 못써먹게 되었죠. 4호선 대야미역처럼요.
월계~녹천역 구간에서 철로 이설 공사를 벌이고 있는데. 차라리 도로 깔돈으로 월계~연천구간을 복복선화하는게 낳겠군요..
월계~녹천 구간은 동부간선도로 때문에 참 애매하죠
창동기지가 아니더라도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을 활용하는 것이 어떨까요?
도봉면허시험장을 밀어버리고 그쪽에 역을 만드는 것이 창동기지보다 훨씬 가깝다고 생각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