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프란치스코 성인께서는 통합 생태론이
수학과 생물의 언어를 초월하는 범주에
대한 개방성을 요청하고 인간다움의
핵심으로 우리를 이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 주십니다.
우리가 누군가와 사랑에 빠질 때와 마찬가지로,
프란치스코 성인깨서는 해와 달 또는 가장 작은
동물들을 바라볼 때마다 모든 피조물을 찬미하며
노래 부르셨습니다.
성인께서는 모든 피조물과 대화를 나누고 심지어
꽃 앞에서 설교하시며 " 꽃이 마치 이성을 지닌 듯 주님을
찬미하도록" 초대하셨습니다.
자신을 들러싼 세상에 대한 그분의 반응은 지적 평가나
경제적 계산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였습니다.
그분에게 모든 피조물은 사랑의 유대로 자신과
결합된 누이였습니다.
그래서 성인께서는 존재하는 모든 것을 돌보아야 한다는
소명을 느끼신 것입니다.
그의 제자인 보나벤투라 성인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사물의 공통 원천에 관한 성찰로 더욱 커다란
측은지심에 찬 성인께서는 아무리 하찮은 피조물이라도
형제나 누이로 부르셨습니다"
그러한 확신은 우리 행동을 결정하는 선택에 영향을 주기에
순진한 낭만주의로 폄하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자연과 환경에 접근하면서 이러한 경탄과 경이에
열려 있지 못하고, 세상과의 관계에서 더 이상 우애와 아름다움의 언어로
말하지 않으면 우리는 즉각적 욕구를 주체하지 못하는 지배자,
소비자, 무자비한 착취의 태도를 취하게 될것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우리가 존재하는 모든 것과 내밀한 일치를 느낀다면
냉철함과 배려가 곧바로 샘솟게 될 것입니다.
프란치스코 성인의 청빈과 검소는 피상적인 금욕주의가
아니라 좀 더 근본적인 것입니다.
곧 현실을 단순히 이용하고 지배하기 위한
대상으로 삼는 것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출처: 삼척성내동성당(성삼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안드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