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전을 잘 살펴라 / 경봉 스님
옛날 중국 당나라 때에 '신찬선사'라는 분이 있었다.
고향에 있는 대중사라는 절로 출가하여
은사스님을 모시고 있었는데,
은사는 당시 중국 땅에서 크게 유행을 하고 있던
참선은 전혀 하지 않고, 오로지 경전만을 보고 있었다.
경전을 보면서도 깊은 뜻은 새기지 않고
독경만 열심히 하였기에,
신찬스님이 가끔씩 읽고 있는
경전의 내용을 물으면 제대로 된 답을 주지 못하였다.
신찬스님은 생각했다.
'저렇게 형식적으로 경전을 보아서는
부처님이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신 소식을 깨닫거나
생사를 넘어서는 대해탈을 이루기가 힘들지 않을까?
나는 생사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한데,
다른 선지식을 찾는 것이 좋을 듯하구나.'
이렇게 작정하고 은사를 하직한 다음,
대선지식이신 백장화상 밑에서 수행하여 도를 깨달았다.
그리고는 대중사로 돌아오자 은사스님이 물었다.
"내 곁을 떠나가서 무엇을 익히고 왔느냐?"
"아무것도 익힌 바가 없습니다."
이 말에 산 법문이 담겨 있건만 은사스님은 관심도 두지 않았다.
신찬스님이 사찰 내의 일을 돌보면서 은사를 살펴보니
예전처럼 큰소리를 내어 열심히 경전을 읽고 있었다.
'아, 은사스님은 여전히 문자에만 끄달린 채 조박만 씹고 있구나
'조박'은 깨로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을 말하는데,
깊은 뜻은 체득하지 않고 문자만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
기름은 먹지 않고 깻묵만 씹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하루는 은사가 목욕을 하다가 선사에게 '등을 밀어라'고 하였다.
선사는 등을 밀면서 말하였다.
"불전은 좋은데 부처가 영검치 못하구나."
스승이 고개를 돌리며 바라보자 또 말하였다.
"영검치 못한 부처가 광명을 놓을 줄은 아는구나."
말 속에 뼈가 있는 듯, 하였지만
스승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목욕을 마친 다음 평소처럼 경전을 읽었다.
때마침 벌이 방으로 들어왔다가
막혀 있는 봉창으로 나가려고 애를 쓰고 있었다.
이를 보며 신찬선사가 게송을 지었다.
空門不肯出 공문불긍출
投窓也大痴 투창야대치
百年鑽古紙 백년찬고지
何日出頭期 하일출두기
열린 문으로 나가려 하지 않고
봉창을 치니 크게 어리석다.
옛 종이를 백 년 뚫는다 한들
어느 날에 나갈 수 있겠는가.
공덕 삼아 형식적으로 경전을 읽어서는
생사 해탈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스승도 눈치가 없지는 않았다.
목욕을 할 때 들은 말과
지금 외운 게송을 새겨보다가 문득 느꼈다.
"필시 신찬이가 깨달았나보다"
그리고는 읽던 경을 덮으며 물었다.
"너의 말을 듣자하니 매우 이상하구나.
신찬아, 지난번에 나를 떠나 누구를 만났더냐?"
"저는 백장화상으로부터 쉴 곳을 가르쳐 주심을 받았습니다.
이제 은사스님의 덕을 갚으려 할 뿐입니다."
이에 스승은 대중에게 공양을 차려 잘 대접한 다음
신찬 선사에게 설법을 청하였으며,
선사는 법상에 올라 설법을 하였다.
靈光獨露 영광독로
逈脫根塵 형탈근진
體露眞常 체로진상
不拘文字 불구문자
眞性無染 진성무염
本自圓成 본자원성
但離妄緣 단리망연
卽如如佛 즉여여불
신령스런 광명이 홀로 빛남이여
육근과 육진을 초월한 자리로다.
참되고 향상된 몸이 드러나 있거늘
어찌 문자에 구속되고 끄달리랴.
참된 본성은 더렵혀짐이 없고
본래부터 스스로 원만 성취되어 있네.
다만 허망한 인연만 떨쳐 버려라
곧 그대로 한결 같은 부처이니라.
스승은 이 게송을 듣고 깨달아 크게 환희하였다.
"늘그막에 이런 지극한 법문을 들을 줄이야 누가 알았으랴."
출처 : 가장 행복한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