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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평수 |
객실수 |
Single Premier |
11평 |
28 |
Single Deluxe |
9평 |
64 |
Twin Premier |
15평 |
40 |
Twin Deluxe |
13평 |
98 |
Suite ( 온돌식) |
25평 |
10 |
15 |
Suite 10개 |
14 |
SP 14개 + TP 6개 |
13 |
SP 14개 + TP 6개 |
12 |
TP 16개 |
11 |
TP 12개 + SD 7개 |
10 |
SD 27개 |
9 |
SD 27개 |
8 |
SD 3개 + TD 17개 |
7 |
어학실, 세미나실, 비즈니스센터 |
6 |
TD 81개 |
5 | |
4 | |
3 | |
2 | |
1 |
로비 라운지 + DVD,서적,음반 대여점 |
*객실별 평수와 개수
B1 |
푸드 코트, 편의점, 코인빨래방 | |
B2 |
주차장 | |
B3 |
사무실, 직원휴게실 |
전기,기계 설비실 |
(4) 부대시설
l 어학실, 세미나실, DVD실
주요 고객이 학생인 점을 고려하여, 교육시설에 중점을 두어 부대시설을 제공할 계획이다.
l Homepage => Concierge 역할 담당
외국 학생들의 비자, 서류 대행업무 수행 등과 같은 기타 서비스를 홈페이지의 활용도를 높여 수행할 계획이다.
l 식당 ; 카페테리아(주로 아침식사) => 자사운영 – 부수입
푸드코트 => 아웃소싱 – 푸드코트를 아웃소싱으로 두려하는 이유는 F&B 서비스로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고자 함이다. 음식값의 변동이나 인력소요 비용들을 절감하고, 다른 쪽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경영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3. Forstu SWOT분석
(1) 강점요인
u 다른 고급 장기투숙 호텔 대비 최초투자비가 적어서 손익분기점에 빨리 도달할 수
있다.
u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추었다.
u 최소의 서비스 제공으로 인건비 감축을 바탕으로 수익률 향상이 기대된다.
u 신촌에 위치한 지리적 우위요인을 가지고 있다.
( 대학가에 위치, 많은 학생..)
(2) 약점요인
u 시장 진입 초기단계로 인지도가 떨어지므로, 이와 관련된 광고비나 홍보비가 많이 든다.
u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보통 일반학생 대비 비용이 고가라고 인식될 가능성이 있다.
(3) 기회요인
u 시장 진입 최초로 초기선점이 가능하며, 점유율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u 틈새시장을 노린 집중화 전략
u 정부의 관광사업 투자 흐름과 병행하여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u 중국의 한류열풍으로 중국 유학생 증대
(4) 위협요인
u 홈스테이의 장점 – 가족 같은 분위기, 보다 신속한 한국문화 습득 가능, 가격 측면에서 훨씬 저렴
u 대내적인 분단환경은 외국 학생들에게 불안감 조성
4. STP 분석
(1) Segmentation
아시아 45 % , 북미, 유럽 25 % , 국내인 30%
의 분포를 목표로 하고 있다.
◎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지역 |
국가 |
1999년 |
2000년 |
2001년 |
아시아 |
중국 |
1181 |
1601 |
3221 |
일본 |
1648 |
1692 |
3565 | |
태국 |
20 |
25 |
66 | |
홍콩 |
29 |
14 |
자료 없음 | |
기타 |
1321 |
1366 |
1903 | |
계 |
4200 |
4698 |
8755 | |
북미 |
미국 |
735 |
559 |
1297 |
캐나다 |
148 |
105 |
191 | |
계 |
883 |
664 |
1488 | |
유럽 |
계 |
509 |
452 |
938 |
오세아니아 |
계 |
123 |
62 |
156 |
남미 |
계 |
476 |
206 |
209 |
아프리카 |
계 |
88 |
78 |
100 |
총합계 |
6279 |
6160 |
11646 |
국제교육진흥원 (www.studyinkorea.go.kr) 참조
위의 표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다.
이에서 볼 수 있듯이 앞으로 국내의 외국인 유학생 중 중국인의 분포와 일본인의 분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유럽의 학생 비율 역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아시아와 북미/유럽의 비율조정을 2:1로 조정 다양한 국적의 외국 유학생들을 끌어드릴 전략을 수립하고, 또한 이러한 Forstu의 강점을 살려 국내학생들의 유치에 나서고자 한다.
(2) Positioning
Forstu 호텔의 특성 상 장기 투숙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 업체를 비교 분석하였다. 서비스적 측면과, 가격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우리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격측면에서는 여타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전략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보통의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기숙사, 홈스테이(하숙), 또는 오피스텔 보다는 좀 더 고급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의 제공으로 타겟 시장 내에서 입지를 굳혀나가고자 한다.
고가격 홈 스테이(하숙) 기숙사 오피스텔 고차원 서비스 Co-op residence, ibis Oakwood Forstu가 점하고자 하는 위치
5. 차별화 전략 수립
(1) 물리적 속성의 차별화
시설 – 어학실 및 세미나실, DVD실 등
학생 층이 주 고객인 점을 고려하여 보다 필요한 시설이 무엇인지를 파악, 위와 같은 시설의 확충을 할 것이다.
외관 ► 돌담과 징검다리식의 입구 – 우리의 경영전략은 외국 유학생과 한국유학생의 융화를 이루어 내어 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은 물론, 한국의 이미지 고양에 있다. 이러한 경영전략에 기초하여 한국의 미적 요소를 부각시켜 우리나라만의 고유 인테리어를 활용하고자 한다.
►로비의 최소화 – 다른 특급호텔과는 경영방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또한 Forstu는 중저가 호텔임을 감안하여 보다 높은 수익률과 공간활용을 위하여 로비를 최소화하고 다른 부대시설 및 객실시설에 집중하고자 한다.
(2) 위치의 차별화
주요 고객층의 수요에 맞추어 주로 이동하는 공간이 대학가와 종로 주변임을 감안하여 위치를 신촌으로 정하였다. 이러한 위치적 특성은 주요 각 학교와의 접근성에 있어서의 편리함으로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서비스 차별화
► Home page 활용
최소의 인력으로 최대의 효과창출을 목표로 하는 경영전략과 맞물려 우리는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Concierge Service를 홈페이지에서 대신 활용하고자 한다. 외국인들에게 있어서는 여권문제나 기타 서류대행업무는 불필요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이다. 이러한 업무 등을 호텔에서 부대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통로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할 계획이다.
► 다른 사업과의 제휴 서비스 제공
- Fitness Club, Pub 등과의 제휴를 통한 마일리지 제공과 같은 서비스 제공
(4) 이미지 차별화
한국적 이미지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공익적 이미지로 경쟁시장 내에서 이미지의 차별화 시도
(5) 차별화 상품계획
주요 타겟 고객은 외국인 유학생으로, 장기간 외국에서의 체류로 보고싶은 지인이나 부모님을 초청하여,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기간 : 외국 학생들이 방학이 되어 고국으로 돌아가는 때를 맞추어 객실의 점유율 및 기타 수익률의 감소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Vacation 기간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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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2004-06-20~ 2004-08-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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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4P’s Marketing Mix
(1) Product & Price 단위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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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
1개월(30%) |
3개월(35%) |
6개월(40%) |
Single Premier |
70000 |
1470000 |
4095000 |
7560000 |
Deluxe |
60000 |
1260000 |
3510000 |
6480000 |
Twin Premier |
100000 |
2100000 |
5850000 |
10800000 |
Deluxe |
80000 |
1680000 |
4680000 |
8640000 |
온돌(On-dol) Suite |
350000 |
|
|
|
◎ 할인율 적용 하루 평균 예상 객실매출액
|
타입별 평균객실료(A) |
객실수(B) |
A*B |
Single Premier |
45500 |
28 |
1274000 |
Deluxe |
39000 |
64 |
2496000 |
Twin Premier |
65000 |
40 |
2600000 |
Deluxe |
52000 |
98 |
5096000 |
온돌(On-dol) Suite |
350000 |
10 |
3500000 |
합계 |
|
240 |
14966000 |
(2) Place (유통채널)
×관광공사 홈페이지에 등록
×전문유학업체를 선정하여 연계
×한국어학과가 있는 외국대학과 결연
×독자적인 예약시스템 (자사 홈페이지)
×학생들을 통한 구전효과 기대
×각종 여행사 홈페이지에 Hiper Link
(3) Promotion (촉진/홍보)
① Public Relations
유학생을 주 대상으로 한 저렴한 가격, 편리한 고품격 서비스 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를 알림과 동시에 타 국가 유학생들과의 자연스런 교류의 장의 역할을 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호텔 형태임을 부각시킨다.
② Advertising
서울시내 각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고 학교신문을 통해 지면광고
한국의 문화소개관련 각종 홈페이지에 등록
외국여행 숙박 잡지에 광고
③ Promotion
유학업체, 관광공사와 연계
한국어 과가 있는 외국대학에 직접적으로 DM발송
국내 외국인 동호회 DM발송
④×사전홍보
한국 최초의 호텔이라는 점에서 사람들에게 정확한 호텔의 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사전홍보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신문 지면광고, TV 광고 등을 통해서 세계 속의 한국 호텔임을 알린다.
7. 손익 분기점 산출
1. 지대비용
창천동 일대 평균 땅값 평당 1200만원 * 약400평 = 48억원
2. 건축비
지상 15층 * 300평 + 지하 3층 * 400평 = 5700평
평당 건축비용 및 인테리어 비용 = 500만원
5700 * 500 = 285억원
기타 시설 비용 = 약 10억원
3. 지대비용 + 건축비용 = 285억원 + 48억원 + 10억원 = 343억원
4. 객실 매출
연간 객실 1일 매출 = 11, 972, 800원 (객실 점유율 80%적용) * 365
= 약 43억 7천만원
5. 임대 및 기타 수입 = 연간 약 7억원
6. 인건비 및 기타 비용 = 연간 약 10억원
7. 연간 순이익
객실 매출 + 임대 및 기타 수입 – 인건비 및 기타 비용
=40억 7천만원
8. 손익 분기점 도달 시간
최초 투자비용/ 연간 순이익
= 343억원 / 40억 7천만원 = 8. 47년
신촌 일대의 고가의 땅값을 고려, 보다 저렴한 창천동으로 호텔의 입지를 고려하였으며, 평당 건축비는 여타 특급호텔의 하나의 객실 건축 시 소요되는 비용이 1억원 가량인 것을 고려하여 평당 500만원으로 예상된다.
위와 같이 초기 투자비용 34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객실 매출액과 기타 비용을 고려하면 순이익의 창출은 약 40억 7천만원/1년 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Forstu의 초기투자비용을 회수하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는 시점은 오픈 8년 후, 즉 9년부터는 가능할 것이라 본다.
8. Survey 분석
우리 호텔이 위치하게 될 신촌지역을 중심, 신촌 스타벅스, 연세 어학당, 이대앞, 홍대, 서강대 주변에서 50명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점점 늘어나는 중국인 유학생을 고려하여 총 10가지 문항의 영어 및 중국어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문항의 내용은 첨부된 설문지 참고)
◎ 국적 분포도 ◎
국적 |
명수 |
백분율(%) |
누적백분율(%) |
중국 |
19 |
38 |
38 |
일본 |
10 |
20 |
58 |
미국 |
8 |
16 |
74 |
캐나다 |
3 |
6 |
80 |
유럽 |
3 |
6 |
86 |
베트남 |
2 |
4 |
90 |
인도네시아(중국계) |
2 |
4 |
94 |
호주 |
2 |
4 |
98 |
태국 |
1 |
2 |
100 |
계 |
50 |
100 |
|
- 평균 한달 기준 생활비 : 600,000~750,000원
- 평균 한국 예상체제기간 : 1년 이상
- 현재 거주지에 대한 만족도 분석
항목 |
만족도 평균값 (5점 기준) |
안전성 |
2.4 |
제공시설 |
1.9 |
편리성 |
2.5 |
3가지 항목 중 제공시설 면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대부분 직접 구입을 해야 하는데 큰 부담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존에 제공되는 시설 또한 매우 낙후된 점이 원인으로 파악된다. 다음으로 안전성과 편리성은 5점 기준에 중간 정도에 위치하였다. 전체적으로 유학생들이 느끼는 숙박시설에 대한 만족도 측면에서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 Forstu에 대한 선호도 분석
호텔의 간략적인 서비스 소개와 Twin Deluxe, 6개월 체제기준 1 인당 가격을 제시한 후 체제유무를 묻는 질문에서 답변자 50명 중 31명이 “yes” 를 선택해 62%의 지지율을 얻었다. 나머지 19명 즉 38%의 반대의견 원인으로는 주로 가격측면에서 좀 더 저렴했으면 하는 답변을 보였다. 전체적으로 Forstu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