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7일- 요한복음 10:1-10
잠언 13:14-20/ 찬송 569장
나는 양의 문이라
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2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4 자기 양을 다 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6 예수께서 이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셨으나 그들은 그가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
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예수님은 바리새인들과 논쟁을 이어 가십니다. “너희에게 이르노니”(1)에서 듣는 그들은 바리새인들입니다(요 9:39-41).
비유의 핵심은 선한 목자(요 9:11)와 삯꾼 목자(요 9:12)의 비교입니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6).
양 우리와 문지기 이야기는 당시 팔레스타인에서 널리 행하던 목축 방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밤이 되면 양 떼는 울타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문지기는 밤새 문을 지키며 출입을 관리합니다.
절도와 강도는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다른 데로 넘어 다닙니다. 그러나 목자는 문을 통해 당당하게 들어갑니다.
목자를 아는 문지기는 문을 열어주고, 양들도 목자의 음성을 알기에 자기 이름을 부르면 따라나섭니다.
그러나 문으로 들어오지 않은 절도와 강도의 음성은 양들이 알지 못하기에 따르기는커녕, 도망합니다.
예수님은 “나는 양의 문이라”(8)고 하십니다. 즉 양들을 구원하는 ‘유일한 문’이고, ‘구원의 문 ’이란 의미입니다.
먼저 온 자들인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메시야들은 절도와 강도일 뿐입니다. 그들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고 왔습니다.
그러나 문이신 예수님을 통해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생명을 누릴 수 있습니다.
양들이 문을 들며 날며 꼴을 얻듯이, 예수님이란 문을 통해 구원하십니다.
샬롬샬롬
☀ 다시 봄
1) 예수님은 팔레스타인 지역의 목축을 비유로 들어 말씀하십니다. 양 떼는 밤에 우리 안에서 보호받습니다. 문지기는 밤새 문을 지키다가, 목자가 찾아오면 문을 열어줍니다. 목자는 자기 양들의 이름을 부르며 들판으로 데리고 나갑니다. 성경에서 이름을 부른다는 의미는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특별히 사랑하신다는 뜻입니다.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사 43:1).
☀ 새겨 봄
1) 절도와 강도는 우리의 문이 아니라, 다른 데로 넘어옵니다. 그들은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메시야들을 뜻합니다. 문과 문지기를 인정하지 않는 절도와 강도는 양들의 이름을 알 리 없습니다. 절도와 강도는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고 하지만, 예수님은 생명을 얻되, 풍성히 얻게 하십니다. 예수님만이 생명과 구원에 이르는 양떼의 ‘유일한 문’이십니다. “나는 문이라”(요 10:7).
첫댓글 주님 구원의 문 '양의 문'으로 들어가 하나님이 주시는 풍성한 생명을 누리게 하옵소서
자기 양을 다 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주님 늘 주님의 음성을 듣고 또 듣고 그리고 새기며 기억합니다. 당신의 음성을 헷갈리지 않게 하옵소서. 멀리서 들리는 작은 소리에도 당신임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주님을 찬양합니다.
양들의 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받으며 생명의 양식을 얻을 수 있음을 믿습니다. 우리의 구원의 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