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병일기:
사실 제가 이런 글을 쓰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역시 사람 일은 한치 앞을 모른다더니 그말이 딱 맞는 군요....
74년 생 남자이고, 소프트웨어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11월 말
- 회사 건강검진 갑상선 초음파에서 목 중앙에 1.4cm 종양이 발견되어 즉시 세침검사하고 일주일 후 유두암 의심 소견 판명.
12월 초
- 아산병원과 성모병원에서 고민 하던 차에 성모병원이 수술 대기시간이 짧다하여 강남으로 결정하고 진료를 받았습니다.
- 조직검사 슬라이드와 초음파 CD가지고 갔었고 배자성 교수님은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며 바로! 수술날짜 잡고 나왔습니다.
- 우선 반절제 후 그 자리에서 냉동->슬라이스->조직검사->전절제할지 그냥 덮을지 결정한다고 하였습니다.
1월2일
- 병원 입원, 1인실 입원, TV, 듀얼코어 PC까지 있네요.
1월3일
- 수술, 1시 예정이었는데 1시 30분경 들어가서 마지막으로 시계 본게 2시 좀 넘어서였고 깨어보니 회복실 이었고 5시였습니다.
수술은 한 3시간 좀 안된거 같네요. 수술 들어가기전 간호사분께서 기도 계속 해 주신답니다. ^^
- 바로 5인실이 비어서 수술 후 5인실로 들어갔습니다. 1인실과 5인실 차이점은 5명이 쓴다는 것과 TV와 PC가 없는것 빼고는
별다른 점 없습니다. 자리가 난다면 5인실로 추천합니다. 강남성모병원이 2009년에 새로 지어서 병실이 깨끗하고 좋답니다.
개인 냉장고에 잠금기능있는 사물함까지 있더군요
1월6일
- 배양관을 단 채로 퇴원하였습니다. 노란색 신지 2알 처방
1월10일
- 수술 후 배양관 제거하러 병원에 갔었습니다.
- 결과는 갑상선 전절제, 크기 1.3cm, 임파선 6개 제거 그 중 4개 전이. 방사선동위원소150으로 4월 2일 예약잡고 왔습니다.
- 그리고 바로 출근했습니다. 정확히 회사는 일주일 쉬었습니다.
수술 후 유의사항
- 수술 후 크게 숨쉬기를 하라고 하더군요. 마취 때문에 폐가 문제가 생길까봐 그런 것 같습니다.
- 맘 편히 먹고 목소리 잘 나오는지 가능하면 확인. 저는 목소리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 손이 밤에 자기전에 약간 저렸고요, 퇴원하니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진료비
- 수술 전 검사비는 대략 30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 수술비는 중증환자 등록되어 4박5일에 1인실 1일 포함해서 310만원 나왔습니다. 일반 목절제 였습니다.
- 수술비 내역서 보니 재료비가 100만원이더군요. 비급여로 특수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수술대기시간 및 병원 선택 이유
- 아산병원은 6개월 걸린다 하여 성모병원을 선택했고요, 성모병원은 초진 후 바로 수술날짜 잡았습니다. 1개월 대기시간 있습니다.
- 병원 선택은 성모병원이 회사와 가까워서 이곳으로 하였습니다. 병원 여러번 가니 웬만하면 집 근처로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세침검사 후 병원 선택 시, 그리고 수술과 진료비 등으로 궁금해 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제가 입원해 있던 층의 모든 환우분들은 암환우 였습니다. 주위에 항암치료와 더 심각한 암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갑상선암은 그나마 예후가 좋고 심각한 암이 아니니 너무 걱정마시고 스트레스 및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같이 있던 갑상선암 환자분은 수술 당일을 제외하고는 보호자 없이 혼자서 편안히 계시더군요.
사실 저도 많이 무섭고 그랬는데, 입원해서 같은 병실의 암환우분들을 보니 그런 생각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모두들 용기 잃지 마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동위원소 치료 받고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갑상선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
◆출.처:갑상선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크릭 여기 - 갑상선 자료 사이트
첫댓글 수술받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제부턴 건강잘챙기시고 너무무리하게 일도하지마세요.......
고생하셨어요!! 점차 좋아질 겁니다. 홧팅!!
저도 2009년12월29일 배자성교수님한테 수술받았는데...친절하시고 수술 잘하십니다...1차동위받고 2차동위 면제후 관리중입니다...몸 관리 잘하세요~~~
감사합니다. 수술에 많은 도움되고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지나고보면 아무것도 아닌것이 왜나에게 왔는지 좌절할때도 있었지만 ~~~하고 한탄도 해보지만 그래도 어떻합니까
정상으로 돌려놓고봐야죠.암튼고생하셨네요.약잘드시고 스트레스받지마시고 관리잘하세요. 힘내요^-^
저도 첨에 진단받고 수술에대한 두려움과 궁금한것이 많았거든요, 이글을 보며 신규회원들 참고가 될것 같네요...저도 2월에 동위예약중이랍니다.힘내세요!!
큰짐 덜으셨네요.. 앞으로도 치료 잘 받으셔서 빨리 건강회복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제사 고심중이거든요... 1월20일날 암센터 외과쌤이랑 예약되어 있습니다..아마도 수술날짜를 잡게 될 것 같아요...
아직도 해야 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중이고 정보 수집중입니다..왼쪽에 양성아닌 결절이 있다고 합니다...에고고 ㅎㅎㅎ
수술잘받으셨다니 다행이네요. 저도 3월 4일 배자성선생님한테 수술예약잡혀있습니다... 내시경으로 하자는데 여러분들의 의견들이 일반목절제가 났다고 하는데
사실 고민입니다.... 열어봐야 1기인지 3기인지 확실하다는데... ㅠㅠ 동위까지 힘내시고 관리잘하세요.... 화이팅!!!
그러시군요..저도 올해 1/7 성모병원 배자성교수님께 받았어요.. 혹시 같은 건강검진기관(ㄹㄷㅅ) 아닌가 모르겠네요ㅋㅋㅋ
어쨌든 특진교수님이시고 말씀하신대로 친절하시고 잘하시는 것 같아요..님도 남은 치료 잘 받으시고 완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