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설이 타령을 한자로 표기하면 '覺說理 打令'입니다.
'깨달을 覺' '말씀 說' '이치 理'. 즉 깨치지 못한 민중들에게
세상 이치를 알려준다는 뜻입니다.
이에 관한 원조는 삼국시대 신라의 원효대사라고 합니다.
원효대사께서 한때 부처님의 진리를 설파하기 위해 중생들이 알기 쉽도록 바가지를 치며
민중속에 들어가 법문을 노래하며 교화한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각설이 타령은 "얼씨구"로 시작되는데 여기서 "얼씨구"는 '얼의 씨를 구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얼씨구 씨구 들어간다"는 "얼의 씨가 몸 안에 들어간다" 는 뜻이고
"저얼씨구 씨구 들어간다" 는 "저얼의 씨도 몸안으로 들어간다" 는 뜻입니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이 말은 "전생에 깨달았던 영(靈)은 죽지 않고
이 세상 살아있는 동안에 다시 태어난다' 라는 뜻입니다.
“이놈의 자식이 이래봐도 정승판서의 자제로서~" 는 이생에서는 이 모양 이 꼴이지만
전생에는 정승판서의 아들이었다는 전생론을 말하고 있습니다.
영(靈)은 돌고 돌아 다시 태어나는데 살아 생전에 덕을 쌓지않으면 다음 생에 이 꼬락서니가 되기 쉬우니
이 사실을 잘 알아라! 는 뜻으로 각설이(覺說理)는 영(靈)의 윤회를 노래한 선각자들에 의한 민중 문화 운동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흥(興)이 날 때 누구나 하는 소리로 "얼씨구 절씨구" 라고 하는데 그 말의 어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역사상 900여 회나 되는 외세 침략을 받았는데, 한 번 전쟁을 치르고 나면 전쟁에 나간 남자들은 거의 씨가
말라버릴 정도로 남자들이 수없이 많이 죽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졸지에 과부가 된 여자들과 과년한 처녀들은 시집도 못 가고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을 수가 없었습니다.
어디를 간다 해도 쉽게 처녀들이 씨를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한이 맺혀 하는 소리가 있었으니 그 소리가 바로 “얼씨구 절씨구 지하자 졸씨구(卒氏求)" 였습니다.
이 말 뜻을 풀이하면 이렇습니다.
'얼씨구(蘖氏求)'는 세상에서 가장 멸시 당하는 서자의 씨라도 구해야겠네.
'절씨구(卍氏求)'는 당시 사회에서 천노 취급을 받던 절간의 중(승려)의 씨라도 받아야겠네.
'지하자 졸씨구(至下者 卒氏求)'는 가장 낮은 졸병의 씨라도 구(求)해야겠네 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이렇게 남자의 씨를 구하고자 했던 아픈 사연이 숨어 있는 내용입니다.
한자 원문을 풀이해 보면 다음과 같다.
'얼씨구(孼氏求)'란?
우리나라의 가족사에 '서얼(庶孼)'이란 말이 있습니다.
서자(庶子)와 얼자(孼子)를 합친 말입니다.
서자(庶子)는 양반의 남자가 양가나 중인의 여자를 첩으로 얻어 낳은 자식을 말하며,
얼자(孼子)란 천민의 여자로부터 얻은 자식을 말합니다.
그러니 천대받는 '서얼(庶孼)'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또 절씨구(卍氏求)란?
절깐에서 씨를 구한다는 의미이니 중(승려)의 씨를 구한다는 뜻인데,
당시 중(승려)는 사노비(私奴婢), 백정(白丁), 무당, 광대(廣大), 상여(喪與)꾼, 기생, 공장(工匠)과 함께
팔천(八賤)이라 하여 천민 중에서도 최하위 천민에 속해 있었던 것이 중(승려)이였습니다.
그래서 천민에 속해 있는 중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지하자 졸씨구(至下子 卒氏救)'는 세상에서 가장 바닥 생활을 하던 자로 어딘가 모자라고 신체적으로 불구(至下子)인
이들은 전쟁터에 나가는 최하위 졸병들의 수발을 들며 허드레 일을 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한 마디로 병신인 졸병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라 하겠습니다..
우린 각설이 타령에 이런 가슴 아픈 의미가 숨어 있는지도 모르고
그저 각설이 타령은 거지들이 구걸하는 모습으로만 알고 있었으니 실로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이제라도 이런한 슬픈 역사와 각설이 타령에 숨어있는 비애를 가슴 깊이 새기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부강한 나라 전쟁없는 평화로운 나라를 만들어야겠습니다.
첫댓글 이런 깊은뜻이 ᆢ 있었는줄 몰랐어요 ^^~흥겹게 불러 좋은일이 있는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