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인용.
A.
하나님의 속성(原相)에는 상술 한 바와 같은 꼴의 측면 뿐만 아니라
기능, 성질, 능력의 측면도 있다.
이것이 神性이다.
< 통일 사상. P. 57. 하. 4 초 ~ 하. 3 말. >
B.
~ 통일 사상도 물론 이러한 개념들 ( Logos )을
신성의 표현으로 인정하고 있다.
< 통일 사상. P. 58. 상. 1 초 ~ 상. 2 말. >
C.
통일 사상은
~ 신성으로서 心情, Logos, 創造性의 세 가지를 꼽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心情이 가장 중요하며, ~
< 통일 사상. P.58. 상. 8 초 ~ 상. 9 중. >
D.
心情은 하나님의 속성 특히
性相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서,
< 통일 사상. P. 58. 하. 9 초 ~ 하. 8 초. >
E.
그러므로 하나님의 心情은
한 없이 사랑하고 싶은 情적인 충동이라고도
표현 할 수 있는 것이다.
< 통일 사상. P. 60. 하. 4 초 ~ 하. 3 중. >
F.
다음은 心情이
하나님의 性相의 핵심이라는 명제가 ~
< 통일 사상. P.61. 하. 2 초 ~ 하. 2 말. >
G.
하나님의 性相 ( 本性相 ) 은 내적 성상과 내적 형상으로 되어 있는 바,
내적 성상이 내적 형상보다 더 내적이며,
心情은 그 내적 성상보다도 더 내적인 것이다.
< 통일 사상. P.62. 상. 1 중 ~ 상. 3 말. >
H.
이 사실은 心情이
인간의 지적 활동, 정적 활동, 의적 활동의 원동력이 됨을 뜻한다.
< 통일 사상. P. 62. 하. 10 초 ~ 하. 9 초. >
I.
따라서 창조 본연의 인간들로 구성 되는 사회에 있어서는
지적, 정적, 의적 활동의 원동력이 심정이요 사랑이기 때문에, ~
< 통일 사상. P.62. 하. 2 초 ~ 하. 1 말. >
J.
따라서 창조 본연의 문화는
심정을 동기로 하여
사랑의 실현( 실천 )을 목표로 하고 성립하며,
< 통일 사상. P. 63. 상. 4 초 ~ 상. 5 중. >
K.
이것은 인간의 성상의 핵심인 심정이
이기심에 의해서 가려져 버렸기 때문이며,
< 통일 사상. P. 63. 상. 9 중 ~ 상. 10 중. >
L.
이기심을 추방하고
성상의 핵심의 자리에 심정의 충동력을 다시 활성화시키므로서,
< 통일 사상. P. 63. 하. 13 말 ~ 하. 11 초. >
F.
이 사실은
심정은 하나님의 성상의 핵심리라는 명제가, ~
< 통일 사상. P. 63. 하. 9 중 ~ 하. 8 초. >
G.
1) Logos란 무엇인가?
< 통일 사상. P. 54. 하. 2 초 ~ 하. 2 말. >
2. 위 인용 본문의 설명 목적과 그 내용의 상이함 고찰.
위 인용 본문은
하나님의 神性 ( The Spirit Of God. )을 설명 한다는 목적의 글에
모든 내용이 < 創造性 > 만 제외 하고
하나님의 神相 ( The Truth Of God. ) 과 같은 내용을 설명 하고 있다.
그 원인과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 해 본다.
이제까지의 인류 역사 상에 왔던 성인 현철들은
인간과 인생과 자연의 근본에 관하여 고심 하면서
철학과 사상을 발전시켜 나왔던 것이다.
특히 문예 부흥과 르네상스 이후에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는 바,
대부분의 哲人들은
정신과 물질,
이상과 현실,
~ 등의 이분법에 기준 하여
그 사상 체계의 중심인 철학의 기준을 정립 해 나왔고
그 결과로 민주 세계와 공산 세계의 두 진영의 세계를 형성 하였다.
그 원인은
초림 메시아의 육을 사탄이 취하고
그 메시아와 일체를 이룬 세계인들의 육신도 사탄 소유가 되어
구약 이전 시대의 죄악 생활을 영위 하면서,
부활하신 예수님의 영인체와 하나 되어
인류의 영인체는 하나님의 양자의 위치에 존재 하면서
영과 육이 싸우고 맘과 몸이 다투는 현상의 인간 모습을
그대로 반영 한 태생적 한계에 부딪힌 타락 인간의 고뇌의 산물이
현대 사상과 철학의 존재 위치로 된 것이다.
그러나
성약 시대의 성약 말씀의 핵심은
맘과 몸, 정신과 물질 등은
심정 중심의 중화 합성 동일 실체의 상대적인 양면의 表現態, 표현 樣態이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따라서
통일 사상에서 논하는
神性 ( The Spirit Of God ) 과 神相 ( The Truth Of God )은
한 분 하나님 ( 原相 : The Origisnal Image ) 속성의 두 표현 樣態로 이해 하므로,
신성의 내용과 신상의 내용 설명에 있어서
동일 실체 하나님의 본체 원상을 설명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두 개념 설명이
한 분 하나님의 본체 원상 설명에 귀속 되어
유사 한 설명이 되는 것이다.
통일 사상 원 저자는
독자들이 위 사실을 인지 하고
하나님의 본체 원상에 관한
심정 중심의 합성 중화체의 두 표현양태 설명으로
이해 할 수 있는 인식 기준을 전제로 하는
저술이라고 이해 하는 것이
본 통일 사상에 흐르는 철학의 근본에 관한 이해에
접근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 한다.
3. 결론.
기존 역사 과정의 사상과 철학 사조는
정신과 물질, 맘과 몸이라는 2분법으로
인간과 만물 세계를 이해 하려고 노력 하였고,
그 결과로 현실적인 민주와 공산의 두 세계를 이루었다.
그러나
성약 시대 성약 말씀의
기본 사상과 그 기본이 되는 철학은
맘과 몸, 정신과 육신은
동일 인간 속성을 표현 하는 두 표현태, 두 표현 양태로 이해 하므로,
심정 중심의 합성 중화 통일체의 본체로 하나님을 이해 하고,
인간과 만물 세계를 이해 한다.
따라서
신성과 신상의 이해와 설명 방법에 있어서도
심정 중심의 합성 중화 통일체의 본체의 두 표현태, 두 표현 양태로서
그 내용이 유사 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고 이해 하면서
통일 사상을 연구 할 것을 전제로 요구 하고 있다는
원 저자의 집필 의도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