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미라그로 김진수입니다. *^^*
모두들 건강하시죠? 무쟈게 추워지는 날씨입니다. 수욜날은 눈이 온다네요? *^^*
애마들 관리 철저히 하자구요?
저는 기존에 말씀 드렸듯이... 지난 토요일에 클러치 디스크 삼바리를 교환했습니다.
장소는 만능카센타에서 했구요...
작업시간은 대략 1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역시, 하부 튜닝으로는 손꼽히는 실력이었습니다.
뚝딱뚝딱. 순식간에... 완료...
작업은.
1. 실내 미션 기어봉과 볼트 탈거.
2. 하부 머플러 탈거.
3. 미션 내리고, 삼바리 교체.
4. 역순 조립.
클러치 디스크 삼바리 교체 후 시승기 입니다.
우선, 제 애마는 처음 디스크 삼바리를 갈았으니... 느낌을 상세히 설명 드리면...
처음 기어를 넣고, 후지는 하려는데...
클러치가 쑥~ 들어가는 것입니다. 일명 허당이라 그렇죠? *^^*
이유는 간단합니다. 새것 클러치 디스크는 기름도 칠해져 있고, 정확한 상태여서,
허당으로 들어가는 느낌이 든다 합니다. ^^;
다음은 주행기입니다.
저는 기어 넣고, 클러치 뗄때에... 텅!하고 떨어지는 소리도 당연히 잡힐 줄 알았습니다.
아니, 그 소리도 잡히기를 바랬습니다. *^^* 근데, 안잡히더군요...ㅋㅋㅋ
암튼, 그랬구요...
주행의 느낌은 정말 좋았습니다. 스타트가 애마 입양시보다 훨씬 좋아졌구요...
힘도 좋아졌습니다.
실제 사당에서 낙성대 넘어가는 고개를 아래 신호등에서 출발.
1단->2단->3단->4단 80km/h까지 쭉~ 떨어짐 없이 올라가더라구요?
교체 전에는 1단->2단->3단->4단 60km/h에서 쭈~~~욱. 떨어져서,
다시 45km/h에서 3단으로 변속 그냥 3단으로 언덕을 쳤었습니다.
친구가 낙성대에 살아서, 1일 1회이상은 그쪽길을 탑니다. *^^*
손해보는 RPM이 없어서인지...
RPM과 속도가 조금 보상 되었습니다.
교환전에 기록해 놓은 RPM과 속도는
4단 2100~2200RPM에서 60km/h, 5단 2000RPM에서 70~72km/h
교환후에는
4단 2000RPM에서 정확하게 60km/h, 5단 2000RPM에서 75~6km/h가 나옵니다.
고RPM에서 스베루(미끄러짐 현상)를 느끼시는 횐님이 계시다면,
클러치 디스크를 점검해 보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한시간 이상 운행하고,
신호대기중에 클러치를 떼고 있으면, 따따따따하는 소리가 나는데요...
이건 확실하게 잡혔습니다. ^^; 상당히 기분이 좋더라구요?
이상. 시승기 였구요...
클러치 디스크 삼바리 교환을 생각하시는 횐님들을 위해서,
정보를 좀 드리면요... 일명 레토나 개선 삼바리 부번과 금액을 알려드리구요...
클러치어셈블리 4111004Z000 \ 40,700
클러치 커버 OK01316410A \ 21,340
스러스트(릴리스)베어링 4124Z000 \ 12,100
센타 베어링 KKY0111303 \ 2,255
작업은 부품을 먼저 사업소에서 구입하시구요~ 단골카센타에서 공임만 가지고, 합의를 하시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 참고하시구요~
미션은 무조건 내리는데... 대략 10만원에서 +- 2만원정도 합니다. 물론, 8만원에 작업 가능한 곳은 거의 없습니다. 만능도 10만원선입니다. *^^*
저는 상당히 만족을 하고요...
이번 겨울 대비... 제 애마에게 상당히 많은 밥($$)을 줬는데요...
(XX엔진오일 78000원 + 공임 20000원(1.2차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알터네이터 60A 록스타 R2 순정품 + 공임 90000원
클러치 디스크 삼바리 부품(78000원) + 공임(오일링 : 100000원)
부동액 4000원??
(-)접지 및 센터페이시아 직결 : 콜라국장님 협찬. )
그만큼 보답을 해줄꺼라 믿고, 아깝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두들 애마들에게 애정을 쏟으셔서, 이번 겨울 잘 이겨내 보자구요?
건강들 하시구요~ 행복하세요~ *^^*
첫댓글 와~~ 차 잘나가겠네염~~ㅅㅅ 국장님 성공 했으여~~ 땡쿠여~
텅 소리는 십자베어링 아니면 대후 유격이겠죠~~~심심하면 대후부터 뜯어보는건 어떨지...그냥 힘으로 뚝딱뚝딱~~~ㅋㅋㅋ
텅 소리..... 드라이브 샤프트 교환하시면 않나지 않을까 합니다^^;
십자베어링 체크방법..일단 차밑에 기어들어간다..이건 전공이니깐ㅋㅋ 후륜 드라이브샤프트의 앞쪽 십자베어링 앞,뒤쪽을 잡고 좌우로 비틀어본다. 조금이라도 유격이 있으면 불량. 뒤쪽도 마찬가지..문젠 녹이슬어서 떡이 되어있으면 알수없다는것!! 가격이 개당 12,000원정도였던가?? 남아도는 힘이있으면 이것도..ㅎㅎ
미라그로국장님 시승기 역시 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