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저금리대출안내 문자를 받고 전화를 걸어 상담신청을 하였고 그날 오후 전화가 와서 상담을 하였습니다.
상담결과 기존대출이 있어 점수가 30점가량 미달되어 당장은 승인이 힘들꺼 같다고 하였습니다. 기존 대출상환을 하면 점수가 변동되어 가능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존대출이 있는 우리은행에 전화를 걸어 중도상환 요청을 하였습니다.
진행과정 중 가상계좌가 금감원 모니터링에 의해 감지되어 안된다고 하며 혹시 대출진행건이 있냐고 물었고 저는 아직 대출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니 아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러자 우리은행 측에서 알아본 후 연락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제가 다시 신한은행에 전화를 하여 사정을 얘기하니 우리은행쪽에서 전화가 오면 자초지명을 얘기하면 다른 방법을 찾아줄 수도 있다는 말에 우리은행에 설명을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우리은행에서 질권설정계좌를 설정해주겠다고 하면서 우리은행 직원이라는 사람의 통장으로 입금하라고 하여 700만원을 입금하였습니다.
그 다음날 신한은행에서 심사재진행건으로 심사과에서 전화가 들어갈꺼라고 하였고 신한은행 심사과라는 곳에서 전화가와 상환점수가 반영이 안되어 있다고 하며 타행중도상환을 요구하였으나 더이상 할 수 없다고 거절하였습니다.
그리고 신한은행 지원과라는 곳에서 전화가와서 본사의 직원이 실적을 올리고자 무리하게 진행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범하였고 그 과정에서 금감원 모니터링에 걸렸으며 앞으로 금융거래시 모든 모니터링에 걸릴 수 있으며 신용반영점수도 많이 떨어질수있다 하면서 본사의 책임도 있기때문에 도와주고자 지원과에서 연락을 드렸다고 했습니다.
방법은 은행에서 많이 하는 편법 중 하나로 실적을 쌓아야 하는 편법을 사용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개인카드를 보증재단에 맡겨두고 입출금을 통해 점수를 높여야 하며 중간중간에 타인에 이름으로 입금이 될수있고 출금도 될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자금은 자사(신한은행) 재산이기 때문데 중간에 개인적으로 출금될 금액이 있으면 미리 말해야 하며 그렇지 않고 빠져나갈경우 법적책임을 물어야 할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중간에 빠져나갈 금액이 있으면 미리 말해야 한다고 하여 미리 얘기도 해줬습니다..
돈이 입출금 되기때문에 보증재단에 체크카드를 맡겨두어야 한다는 말에 속아 체크카드 2장을 일일이체한도/일일출금한도금액을 알려주고 비밀번호도 알려주었고,퀵으로 보냈습니다.
그 이후 중간에 타인의 이름으로 3회 600.500.600만원이 들어왔으나 필요한 작업인 줄 만 알았습니다.가끔 제명의 타통장에 330만원,100만원,100만원을 옮겨달라고 했을때가 있었는데 그것도 확인에 인한 절차라고 하여 그런 줄로만 생각을 하였습니다.
2개의 계좌중 한 통장에 제 개인자금 330만원 가량이 있었는데 타행CD기로 인출이 되었다는 것도 보이스피싱인지 후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입금은 문자로 오는데 출금은 따로 확인 문자가 오지 않습니다.또 이 일이 있는 과정에서 핸드폰을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확인으로 인해 가입절차가 있는데 전화가 오면 인증번호를 눌러달라 하였고 '뿌리오'라는 곳에 가입문자가 왔습니다.
그 후 이 곳에 5만원 송금을 요구하였고 확인만 끝나면 자동환급된다고 하여 입금하였습니다.
11월 22일에 피해사실을 인지한 후 신한은행에 피싱사실 신고하였고 처음에는 체크카도 양도는 생각도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27일(수)에 경찰서 지능과라는 곳에서 피해신고가 왔다며 전화를 받았고 제 회사근처 경찰서로 타관이송을 해주셨습니다.
체크카드가 양도되어 피해자가 3명 1,700만원가량 입금과 출금이 되었지만 저도 사실 피해가 1035만원 가량입니다.
이런 일이 처음이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이런 경우 혼자 조사를 받는게 나을지 변호사를 선임하는게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금전적인 손해로 가능하다면 혼자 하는게 나을꺼 같긴 한데 혼자로 무혐의나 기소유예를 받을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또 궁금한게 제 카드 2개를 이용하여 1계좌에서 330만원 한번 100만원 2번을 이동해달라고 했는데 왜 그랬을까요?? 카드한도도 안 넘는 금액이였는데.... 만약 이 상황에서 무혐의나 기소유예를 받았을 경우 피해자들에게 손해배상도 해 줘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