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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수출직결정보] 쿠웨이트, 한국산 식기 세척기 유럽 아성 무너뜨리나 | ||||
작성일 | 2012-09-18 | 작성자 | 박한수 ( jopark@kotra.or.kr ) | ||
국가 | 쿠웨이트 | 무역관 | 쿠웨이트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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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한국산 식기세척기 유럽산 아성 무너뜨리나 - 저소음, 우수한 세척 능력 등으로 주부들이 선호해 - □ 시장 개요 ○ 쿠웨이트는 인국 350만의 도시 국가로 시장 규모는 중동 여타국에 비해 작지만 고유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는 틈새시장임. - 전량의 공산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높은 가처분 소득을 바탕으로 고가 브랜드 제품이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알짜 시장으로 인식됨. ○ 가전제품은 미국·유럽·일본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며 한국산 제품도 첨단제품으로 인식되면서 시장을 급속히 파고듦. - TV, 에어컨, 냉장고 등 생활가전은 쿠웨이트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제품이 고급 이미지를 형성해 시장 전망을 밝게 함. ○ 쿠웨이트 식기세척기 시장은 연간 약 600만 달러 규모이며, 대부분의 가정에서 서남아 출신 도우미를 두어 식기세척기 시장이 인구에 비해 규모는 다소 작은 편임. - 쿠웨이트 식기 세척기 시장에서 독일, 이탈리아, 미국산 제품이 시장을 선점했으나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이 주부들의 입소문을 타고 시장을 선점함. ○ 쿠웨이트의 가정에는 대부분 몇 명의 도우미가 요리, 세탁, 청소 등의 일을 하기 때문에 이들이 가전 제품 구입에 영향을 미침. - 대부분의 도우미들은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서남아 출신들로 이들은 소음이 적고 밥알과 같은 미세 음식물 잔존물 처리 능력이 좋은 한국산 제품을 선호함. □ 경쟁 동향 ○ 쿠웨이트의 식기세척기시장은 지리적 근접성, 기술, 디자인 등에서 우위를 점하는 독일과 이탈리아 제품이 장악했었음. - 유럽과 미국 제품은 전기 소모가 많고 소음이 크며 미세 음식물 찌꺼기 처리 능력이 한국과 일본산 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짐. ○ 빌트인 제품의 경우 건설업자가 대량으로 구입해 설치하기 때문에 여전히 유럽과 미국산 제품이 선호되나 기존 제품 개체용의 경우 소음이 적고 기능이 뛰어난 한국산 제품을 선호됨. - 한국의 L사. S사, H사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가격 대비 품질에서 우수하다는 입소문을 타고 인기리에 판매됨. 쿠웨이트의 식기세척기(HS 8422.11 기준)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자료 : 쿠웨이트 통계청 □ 소비자 구매패턴과 유통 경로 ○ 소비자들은 구매 시 그릇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 세척 능력 등 기능적인 면과 소음에 민감한 반응을 보임. -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척회수(Washing Cycle)와 필터링 능력, 디자인 등도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으로 작용함. ○ 집단주택의 경우 건축업자가 일괄 구매해 빌트인하기 때문에 그동안 선호됐던 유럽형 제품이 설치되나 단독 주택과 개체용의 경우 소음이 적고 기능이 우수한 한국 제품이 선호됨.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소형제품이 선호되는데 이는 도우미들이 큰 그릇은 손으로 세척을 하고 조그만 것들을 세척기로 세척하기 때문임. ○ 한편, 유통 경로의 경우 AL-ghanim, Eureka, Best Denki와 같은 가전제품 전문 매장을 통해 유통되며 이들 매장은 외국 식기 세척기의 현지 에이전트와 손잡고 일함. - 이들 매장이 직접 외국 제품 제조사의 에이전트이거나 독점 에이전트십이 없는 경우 독점 에이전트와 손잡고 제품을 공급하며 소매의 경우 에이전트 또는 대형 매장에서 공급받고 고장 수리와 AS 서비스를 병행하면서 영업함. 주요 제품별 판매 유통 동향 (단위: 쿠웨이트디나르)
자료 : 무역관 자체 조사 Wirlpool INDESIT Beko □ 수입규제와 관세 ○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며 관세는 송장 가격(C&F)의 5%임. □ 수출확대방안 ○ 지속적인 품질 개선으로 소비자 선호 제품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야 함. - 저소음, 고기능 제품 이미지를 지속 유지해 주부들이 선호하는 제품 이미지를 구축해 한국 제품이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주부와 도우미(메이드) 마케팅 전략 추진 필요 - 가정주부의 입소문을 타고 한국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는 바, 소위 아줌마 마케팅을 통해 시장을 지속 관리해야 할 것임. ○ 에이전트의 가전제품 전문 매장 관리과 사후 관리 능력에 대한 마인드 제고를 통해 한국 제품의 차별화된 AS 서비스 제공 필요 - 가전제품은 AS 관리가 잘될 경우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AS 관리가 중요한 마케팅 수단임. 자료원: 가전제품 전문 매장 매니저 인터뷰 등 코트라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