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파산악회 1036차 군산 구불8길(고군산군 길) 산행결과
ㅇ 산행일자 : 2024. 4. 7(일)
ㅇ 목 적 산 : 고군산 군도(선유도, 장자도, 대장도)
ㅇ 소 재 지 : 전북자치도 군산시 옥도면 고군산군도
ㅇ 산행중 일기 : 맑음
ㅇ 산행시간 : 3시간 15분
ㅇ 산행인원 : 42 명
ㅇ 교 통 편 : 전세 고속관광버스(부산고속관광)
ㅇ 산행결과 : 범일역 10번출구 출발(07:10)→동래 세연정 앞→덕천 부민병원 앞→선유도 보건지소 공영주차장 도착(11:45)산행시작→대장도 할매바위 아래 어화대(12:50)→대장봉(13:05)도착 중식→중식후 출발(13:40)→장자도 천년나무(14:00)→장자봉(14:40)→장자도 주차장 도착(15:00)부산향(15:10)→비응항 도착, 석식(15:45)→석식 후 부산행(16:35)→덕천동 부민병원 앞(21:00)→자유시장 앞 도착(21:34)
ㅇ 오랜만의 전세버스를 이용한 정기산행을 다녀왔다. 7시에 범일동을 출발한 버스는 남해고속도-대전통영고속국도를 타고 가다 전주 – 군산간 26번 국도를 타고 간다. 26번 일반국도는 김제평야를 가로질러 쭉 뻗은 4차선~8차선 도로로서 90km까지 달릴 수 있다. 군산에서 새만금 간척지의 비응도, 야미도, 신시도를 있는 제방길을 따라 신시도에 도착 후 바다위의 다리를 통해 선유도에 도착한다.
선유도 및 장자도의 넓은 주차장은 관광버스 및 승용차들로 빈 자리가 없을 만큼 수많은 관광객의 차량들로 꽉 차있다. 선유도 보건지소 공영주차장에 도착한 버스에서 내려 채비를 하고 산행코스를 정하는데 망주봉과 남악산이 있는 선유도리 코스는 희망자가 없다. 총원 대장봉 코스로 간단하게 산행하기로 하고 출발한다. 장자도롤 건너가는 인도교는 공사 중으로 사람과 차량 출입을 차단해 놓았다. 잠깐의 숲길을 걸어 장자대교로 올라가서 다리를 건넌다. 장자도의 회전교차로 아래쪽에 주차장 근처는 많은 가게들이 밀집해 있다. 특히 호떡가게가 유명하단다. 앞쪽에 올려다 보이는 바위산인 대장봉의 모습이 웅장하교 위로 올라가는 계단길이 조금 아찔해 보인다. 일부는 장자도에 남아 즐길 거리를 찾도록 하고 나머지는 대장봉을 올라가는 계단 길에 도전한다. 계단 길 중간쯤에 할매바위가 보이는 아래에 어화대 라는 당집이 있다. 대장봉을 오르는 계단 길은 경사가 가파르다 보니 계단 한 하나의 높이가 꽤 높다, 중간의 전망 데크를 지나 정상에 오르면 전망 데크를 설치하여 서해바다 일대의 섬과 바다 조망이 빼어난다.
정상 옆 풀숲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뒤쪽의 하산로를 접어든다. 하산로는 계단이 없고 비탈길에 로프를 군데 군데 매여 놓았다. 다시 장자도로 건너와서 천년나무를 찌고 장자봉을 향한다. 장자봉에서의 전망은 바로 앞의 선유도, 무녀도, 곶리도 그리고 좀 멀리 방축도, 말도 등 서해의 끝자락에 떠있는 섬, 섬들의 그림자를 띄우고 있다.
버스는 장자도에 도착해 있다. 곧바로 탑승해 장자대교를 통해 들어왔던 반대방향으로 나와 군산 비응항에서 생선회를 곁들인 하산주 겸 석식을 마치고 부산향.